탈모-긴 생머리가 아름답기만 하지 않은 이유......

탈모관리는 효과빠른 닥터모아젠

by 닥터모아젠

긴 생머리가 아름답기만 하지 않은 이유.............

14-흰머리 유전일까 질병일까.jpg

청순함과 아름다움을 나타내는 다양한 요소들 중 대표적인 것을 뽑으라면 아마도 대다수의 사람들은 헤어스타일을 뽑을 것이다.

그 만큼 헤어스타일은 개성을 나타내고, 첫인상을 결정짓는데 있어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모발의 길이와 색상은 본인의 개성을 표현하는데 있어 간편하면서도 큰 변화를 가져오는 요소들이다.

그래서 기분전환이 필요할 때 많은 사람들은 Cut를 하거나 염색을 통해 개성을 표현한다. 물론, 개성연출이라는 목적 외에도 일상생활에서의 모발관리의 편리성 등을 이유로 모발길이를 조절하기도 한다.


긴 생머리를 유지하고 싶지만 어쩔수 없이 짧은 단발을 하는 경우도 있고, 반대로 이미지 변신을 위해 짧은 모발에 가모를 부착하여 긴 모발을 유지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 만큼 모발의 길이변화는 단순하면서도 이미지 변화에 효과적인 아이템이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에게 있어 모발의 길이변화가 카멜레온처럼 변신의 아이템이 되는 것은 아니다.

탈모가 진행중인 사람이거나 모발이 가늘어서 두피가 외부에 노출되는 사람에게 긴 모발은 단지 ‘스트레스 유발 물질’에 가깝게 느껴진다.


왜? 긴모발이 탈모인들에게 있어 ‘스트레스 유발물질’이 되었을까?

그 해답은 바로 ‘긴 모발은 무게 때문에 잘 빠진다’ or ‘긴 모발일수록 탈모가 잘 된다’라는 속설 때문이다.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탈모현상은 모발의 길이와는 무관하며, 생리학적 측면에서 대부분의 모발 탈락강도는 비슷한다.


그럼에도 긴 모발이 더 탈락이 잘 된다고 믿는 것은 바닥에 떨어진 긴모발이 1~2cm의 짧은 모발에 비해 쉽게 눈에 띄고 모발관리 시 발생되는 환경적인 요인에 취약하기 때문이다.

연산동탈모관리.jpg

생리학적 측면에서 볼 때 모발의 탈락강도는 휴지기에 들어간 모발이 탈락되는데 ‘20g(약 20gmf)정도의 물체를 드는 힘’이 필요하며, 성장기모의 경우에는 ‘80g의 물체를 드는 힘(약 80gmf)’이 필요하다.

참고로, 1m정도의 긴 모발의 무게는 1g정도로 매우 적으며, 견인성 탈모 유발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


하지만 앞서 이야기한것과 같이 긴모발은 관리시 발생되는 환경적인 요인에서 짧은 헤어스타일에 비해 탈모에 대한 취약점을 지니고 있다.


즉, 관리과정에서 나타나는 보이지 않는 힘(이차적인 요인-샴푸나 브러싱 시 모발이 엉키는 일, 끊어지는 일 등)으로 인해 짧은 헤어스타일보다 긴 모발이 빠질 확률이 조금은 높을수 있다. 하지만 이 또한 탈모에 대한 작용력은 우려할 정도는 아니다.


참고로 일상생활 속 모발관리와 같은 환경변화에 따른 비정상적인 모발탈락의 원인을 살펴보면 물리적 환경변화가 탈모에 미치는 영향력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부산탈모관리.gif

첫번째로 샴푸세정 시 발생되는 모발의 탈락현상은 충분한 거품이 일어나지 않은 상태에서 모발사이의 마찰로 인한 모발손상, 지모, 탈모의 원인으로 자리잡기 때문에 마찰현상이 적은 단모에 비해 탈모 위험성이 높고, 또 탈락된 후 시야에 잘 띄어 스스로 느끼는 정도가 많이 탈락된 것으로 느껴질 수는 있다.


또한, 긴 모발의 경우에는 세정 후 두피 및 모발 건조시 충분한 건조가 이루어지지 않을 수가 있어 습한환경으로 인해 발생되는 두피 트러블과 모발 건조 시 손상으로 인한 지모 및 탈모의 확률이 짧은 헤어스타일에 비해 높은 점도 하나의 보조원인 작용할 수 있다.


두 번째로 긴 모발을 단정하게 하기 위해 꽉 묶는 습관으로 모낭과 모발의 결속력이 떨어지면서 결발성 탈모가 유발될 확률이 짧은 모발에 비해 높아지는 것도 하나의 원인이 된다.


마지막으로 정신적인 면을 들 수 있다.

탈모된 모발의 량이 전체적으로 눈에 잘 보이기 때문에 탈모량이 많아졌다고 느끼고 그로 인해 탈모에 대한 막여한 두려움과 불안함이 스트레스를 가져와 또 다른 탈모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물론 여기에서 말하는 내용들은 이러한 일도 생길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지 반듯이 긴 모발이라 나쁘다고 하는 것은 아니다.


오해없길 바란다.

긴 모발도 잘만 관리한다면 이상탈모 없이 건강한 모발을 유지할 수 있다.

부산탈모병원.jpg

출처: 100문100답으로 알아보는 재미있는 두피 탈모이야기. 리그라인. 조성일

함께 읽으면 좋은 글

https://brunch.co.kr/@drmoagen/14

https://brunch.co.kr/@drmoagen/9

https://brunch.co.kr/@drmoagen/3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