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취한하늘 Jul 24. 2023

사냥꾼과 나무꾼

직장인을 위한 이솝우화

그리 용감하지는 않은 한 사냥꾼이 사자의 흔적을 찾고 있었다. 그는 숲에서 나무를 베고 있는 사나이에게 사자의 발자국을 본 적이 있는지, 아니면 사자가 사는 곳을 알고 있는지 물었다.

"그럼요"

그 사나이가 말했다.

"제가 사자를 보여드리죠."

그러자 사냥꾼은 얼굴이 창백해졌고, 두려움에 치아를 덜덜 떨면서 대답했다.

"아니요, 괜찮습니다. 제 말은 그게 아닙니다. 저는 단지 사자의 흔적을 찾는 거예요. 사자가 아니고요."




1.

큰 권한을 가진 리더에게는 큰 책임도 따라온다. 리더 혼자서 안 되는 일을 되게 하기는 어렵지만, 되려는 일을 안 되게 하는 것은 무척 쉽다. 수십 명이 오랜 기간 공을 들인 일을 단 한 번의 잘못된 판단으로 망가뜨릴 수도 있다.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역량을 쌓아 놓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런 압박감을 이겨낼 수 있는 준비 또한 필요하다. 만약, 큰 책임을 맡을 기회가 생겼다면, 그 역할이 주는 달콤한 보상과 권한에만 몰입하지 말고, 내가 감당할 수 있는 역할인지 살펴야 한다.


2.

사자와 맞설 용기가 없다고 해서 사자 사냥을 포기할 필요는 없다. 사자와 맞설 수 있는 용감한 사냥꾼과 함께하면 된다. 용기가 없는 사냥꾼은 사자의 흔적을 좇아 사자의 위치를 확인해 주기만 하면 된다. 혼자서 이룰 수 있는 성취는 많지 않고, 크지도 않다. 커다란 성취를 이루기 위해서는 다양한 재주를 가진 사람들이 협력해야 한다. 그것이 팀과 조직이 구성되는 이유다.


매거진의 이전글 여우와 신포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