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는 여러 가지 욕구가 있지만, 그중에서 리더가 특히 주목해야 할 것이 바로 안전감과 성취감이다. 안전감은 사람의 가장 근원적인 욕구로, 안전이 확보되지 않으면 안전 확보에 먼저 몰두하게 되고, 그것은 조직에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리고 성취감은 동기를 만들고 유지하는데 무척 중요한 요소다. 무언가를 성취한 경험은 사람을 다시 새로운 도전에 나서게 한다. 게임이 쉽게 사람을 몰입시키는 비결도 바로 성취감의 제공에 있다.
그렇다면, 조직 생활에서 안전감과 성취감을 느끼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자신의 역할과 과업이 조직의 비전과 사명에 기여하고 있다는 인식이다. 자신이 팀의 승리에 기여하지 못한다고 생각하는 선수는 불안에 빠지게 되고, 자신의 역할에 의심을 품게 된다. 반면, 팀의 승리에 기여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선수는 안전감과 성취감을 느끼고, 자신의 역할을 더 잘 수행하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그래서, 리더는 구성원이 조직의 비전과 사명에 기여하고 있다는 인식을 갖도록 만들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조직의 비전과 사명을 알게 해야 하고, 거기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실질적으로 부여해야 한다. 또한 구성원이 조직에 기여하고 있다는 사실을 자주 확인시켜 줄 필요가 있다. 스스로 그런 인식을 갖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이다.
안전감과 성취감이 부족한 구성원이 스스로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것은 일부 비범한 구성원에게 해당되는 이야기다. 대부분의 평범한 구성원에게 그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그리고 리더는, 바로 그 평범한 구성원들이 목적지를 향해 나아갈 수 있게 하기 위해 필요한 존재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