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영 Jan 04. 2022

기품 있는 사람이 되는 법

오늘의 좋은 글 낭송(8분 10초)

김주영의 블로그 글

김종원 작가님의 블로그 글 출처

올드 샹송 마리짜 강변의 추억과 함께 듣습니다.

일상에서 할 수 있는 6가지 생각과 실천


1. 말을 삼가야 한다. 말이 많은 사람은 설득력이 떨어지고 말이 적은 사람은 대개 한꺼번에 욱하는 경향이 있다. 할 말을 잘 전달하는 것도 노력하는 실천과 연습이 필요하며 그 과정이 쌓이는 시간을 필요로 한다. 항상 한번 더 생각하고 말하는 내 안의 여유를 갖도록 하자.


2. 예의를 잊지 말아야 한다. 친한 사람일수록 기본적인 매너를 지키며 행동하라. 최소한의 예의가 쌓이다 보면 결국 나 자신과 주변에서 좋은 영향을 전파하는 친절한 사람이 될 수 있다.


3. 글 쓰는 일상을 살자. 말은 곧 행동으로 옮겨지는데 쓸 줄 알아야 말을 간추릴 수 있게 되고 말한 것을 실천하고 기록하면 그게 바로 자신의 인생에 큰 자산이며 자본이 될 수 있다.


4. 검소함은 어디서나 빛나며 절제함으로써 일상을 더 유연하게 살아갈 수 있다. 그게 바로 인생을 제어할 수 있는 힘으로 작용되는 거니까.


5. 용서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갖자. 욕망이나 욕심 미움을 내려놓아야 그 마음을 가질 수 있는데 내려놓음을 사색하는 몸과 마음을 수행하듯 시간을 아껴 소중하게 다루자. 매일이 실천이며 그 시간을 바라보는 내가 되어야 가능해진다.


6.  모든 것의 시작은 바로 '독서' '글쓰기'’낭송’ 

'산책' '음악 감상'이다.  중에서 하나라도 놓을  없는 나를 변하게 하는 인문학적 세트 구성이다.


 일상이 행복해지기를 바란다면 깊고 참된 사색을 통해  실천한 것들을 스스로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가야 한다이상과 현실을 조율하며 조화를 구할  자연스럽게 행복해지며  행복이 주변에 퍼져 다른 사람에게도  의미를 전하게  것이다.


누군가의 기품은 말과 행동 생각이 이루는 그 사람이 가지는 삶의 가치이며 의식 수준이다. 누가 보지 않아도 보고 있는 것처럼 한결같이 행동하는 자신을 언제나 경계하라. 타인이 아닌 우아한 품위를 지키는 아름다운 자기 삶을 위하여


2022.1.4


매거진의 이전글 인생을 아름답게 바꾸는 영감의 법칙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