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영 Mar 03. 2023

다른 삶의 길을 질문하는 그대에게

1일 1페이지 인문학 여행 한국편 (인문학 수업 강의 영상)

https://youtu.be/u6 pKyp29 uzQ

당장 글을 쓰고 싶게 만드는 괴테의 8가지 글쓰기 원칙

더 나은 것을 창조하는 방탄 소년단의 쓰는 삶

아빠가 실천하면 좋을 가정을 위한 근사한 습관

하루 한 장 365 인문학 달력 낭송 아이들의 낭송

(김종원 작가님 글 출처) 8분 38초


오늘의 인문학 글을 낭송하고 업로드하려던 길에 나는 인문학의 대가 김종원 작가님의 인문학 강연 영상을 반가운 시간에 꼭 만날 수 있었다. 어떻든 타 채널에서 예전 영상을 새로 편집한 인문학 수업 강의를 다시 듣는 기회를 가질 수 있으니 나는 그 길에  과연 어떤 질문과 생각의 선물이 담겨 있을까를 기대하며 곱게 책장을 열듯 열어 본다.


부부의 말이라는 오늘의 낭송글을 볼 때마다 부부는 자녀교육에 있어 관심이 많지만 삶이 향하는 생각의 질문이 분명 달라야 한다는 생각을 자주 해보곤 한다. 좋은 글을 읽고 무릎을 칠 정도로 같은 일이 일상에서 벌어지거나 일어나지만 결국 이것에서 출발해 나에게로 가는 철학은 남편이나 아내가 강요해서가 아닌 내가 느끼고 깨달으며 나를 바뀌게 하는 치열한 과정이 들어가지 않다면 크게 삶의 변화가 생기지 않을 거라는 사실을 짐작해 볼 수 있게 된다.


얼마 전 출간된 김종원 작가님의 ‘1일 1페이지 인문학 여행 한국 편’ 은 무려 500페이지에 달하며 보는 이들에게 지적 안목을 넓혀줄 교양 도서라고 할 수 있다. 책에 실린 사색의 무게와 시간 그리고 세월의 역사로서 써 내려간 이 책에는 보면 반가운 옛 정서 그리고 역사와 예술 미술 음악 철학과 과학 경제 공부등 다양한 각종 지식과 지혜가 담긴 한국인의 문화 수준과 의식을 일깨워 줄 특별한 한 권의 고전이다.


나는 책을 만나는 일에 값을 매기지 않고 값을 평가하지 못한다. 물론 글밥이 작다. 책이 무겁다. 뭐 쉽게 내 눈에 읽히지 않은 책에는 늘 그만한 진실이 존재해 지니고 있는 그만의 가치를 쉽게 만날 수 없음이 당연할지 모른다. 그저 가까이에 두고 진짜 독서를 하는 사람은 그걸 질문했기에 책 표지라도 자주 만나보는 걸 영광으로 여기며 그 순간을 사랑하듯 쉽지 않은 독서가 되는 만큼 자주 오래 만날 수 있는 책이 탄생한다는 건 이 세상과 사람들에게 다가갈 진정한 의미가 심장만하게 만드는 근사한 지적 수업이 가능해지니 무엇보다 멋진 일이다.


독서와 공부 책 그리고 살아가는 모든 삶의 일이 모두 연결되어 있어 하나를 오래 잘하는 과정의 마음가짐과 실천으로 향하는 인간의 시선을 알기 쉽게 잘 전해주시는 작가님의 인문학 수업 영상을 하단 링크를 통해 함께 소개한다나는 늘 하나로 말하는 부부조차도 결국 자신과 가까워지고 친해지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말하고 싶다. 서로 다른 의식으로 살아온 두 사람이 같은 하나가 되어서도 될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 것도 지성이라는 거대한 바다 그리고 초원이 닿는 하늘과 땅을 거닐며 알지 못하는 하나를 물으며 떠난 배움의 길에서 자신의 진짜 주인이 될 수 있다는 진실을 발견할 수 있는 독서와 글로 찾아가는 덕분이니까.


같은 공간에 있어도 결국 하나의 내가 탄탄하게 서 있어야 그 배는 흔들리며 아름다운 종착역에 도착한다. 여러 의식이 다르게 표현되는 것이 모두가 잘못이 아니며 결국 내가 나의 생각을 믿어주고 들어주고 가능성을 질문하게 하는 인문과 사색이 이루어갈 세상이 늘 가장 평온한 삶의 기회를 얻게 한다. 말없이 하는 것 고요히 보는 것 좋은 글을 읽고 나에게로 가져와 쓰고 생각하고 말하며 내 글을 다시 쓰는 게 나에게 주는 인간 변화였으며 신과 지성과 세상이 내게 주는 가장 큰 선물이며 근거 있는 법칙이 되어 줄 수 있었다.


언제나 많은 것을 잘하려 하지 말고 하나를 오래 하며 잘하는 내가 되기를 소망하는 것이 귀하다. 책도 사람도 지성도 결국에는 하나를 관통하는 나만의 미칠만큼 끈질긴 루틴이자 꾸준한 실천에서 또 다른 하나를 배우며 살게 한다.


2023.3

인생을 바꾸고 싶을 때 만나야 할 중간 부분부터 볼 수 있는 대가 김종원 작가님 인문학 강의 영상을 공유합니다.~

(김종원 작가님 네아비 블로그  출처)


매거진의 이전글 세월이 흐르고 함께 한 사람을 지켜주는 일상의 자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