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달력 낭송
1. 66일 인문학 대화법
2. 우리 아이 첫 인문학 사전
3. 인간을 바꾸는 5가지 법칙 124p를 읽고 중3 필사
진정한 노력은 후회가 남지 않게 해야 한다.
한 줄 문장
“후회 남게 할 거면 하지 마라”
4. 하루 10분 따라 쓰기
5. 하루 한 줄 인문학 qna 다이어리
6. 우리 아이 첫 인문학 사전
7. 하루 한마디 인문학 질문의 기적 일본판 필사
8. 하루 한 줄 질문일기 365 qna 다이어리
부모는 언제나 아이에게 미안한 마음을 갖게 한다. 아들과 딸 힘들게 보낸 큰 아이와의 시절이 지나가면 괜찮을 거라 생각했던 마음이 오만처럼 딸과 아들이 성장하는 일상의 다른 질문 앞에 다다를 때면 그런 생각이 들 때가 있으니까 내가 지닌 아름다운 죄가? 많아 마치 풀어가야 하는 숙제를 남기듯 인생의 교훈처럼 매일 태어나는 낯선 교육의 향기 속을 걷고 또 걸어야 하는 순간의 연속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어떻게 하면 자라나는 아이에게 가장 소중한 값진 한 줄을 꺼내 보여줄 수 있을까. 모든 것이 언제나 괜찮다는 믿음으로 다가가 좋은 것을 보여 줄 수 있을까. 오늘도 그런 마음 안고 또 부모는 아이를 본다. 하루에 충실하는 것만이 깊은 산 하나를 오르니 또 다가온 다른 산의 능선을 따라 오르고 내리는 삶의 일들이 풍경되어 그런 날이 찾아오는 기분을 보내고 맞는 마음으로 아이를 보는 게 부모 된 자의 깊은 숙명이며 생의 질문들일 것이다.
늘 미안해하고 또 괜찮다 하고 이제 시작할 한 사람의 오늘을 축복해주고 싶은 간절한 부모가 되는 길을 언제나 꿈꾸는 부모는 그러한 날들이 자랑스럽다. 아이들은 부모를 반성하게 하고 생각하게 하는 선생님이다. 다시 돌아와 지성을 보고 쓰고 말하며 모이고 또 떠나기를 반복하는 날들을 반복하며 아이를 가장 고요히 바라보고 질문하며 나를 본다.
“우리는 지금 잘하고 있다”
2023.8
엄마 필사
중3 필사
엄마 필사
대 2 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