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영 Jan 05. 2024

중3 대 2 자녀와 엄마의 인문학 수업

인문학 일력 낭송

1.66일 자존감 대화법 엄마 필사

(김종원 작가님 저서)

2. 66일 공부머리 대화법 86p를 읽고 중3 필사


확신이 있다면 끝까지 가자.

어중간하게 하지 말아라.


한 줄 문장

“확신이 없다면 하지 말아라”

3. 하루 한 줄 인문학 qna 다이어리

4. 하루 10분 따라 쓰기

5. 하루 한 줄 질문 일기 365 qna 다이어리

6. 생각 공부의 힘

7. 김종원의 진짜 부모 공부

8. 하루 한마디 인문학 질문의 기적 일본판 필사


큰 애와 둘째와 걸어온 필사 낭송의 지난 길이 참 좋았다. 같은 걸음에서 가끔 자유를 원할 때 가 있고 나는 마치 아이를 기다리는 어미 새처럼 마음으로 아이를 본다. 늦어도 시간이 더디게 흘러도 나는 얼마든지 올거라 기다리며 만나고 싶은 데 내가 생각하는 본질과 다른 언어로 만나게 될 때 나는 다시 나로 돌아가 아이를 반갑게 기다리고 싶은 게 부모가 가진 좋은 마음 일 테니.


보다 어린 나이에 부모와 함께 앉아 인문학 산책 길을 걷는 가족의 모습을 보며 나도 그랬을 거라는 걸 짐작하면서도 지금 함께 있지 않은 순간이 그리워지는 건 항상 내 마음이 그렇다.


5일이 지나고 둘째는 학교에 갔고 월요일 중등시절 졸업을 앞두고 있는 이번주가 금방이다. 함께 한 우리의 인문학 시간이 그 모든것이 세월따라 지나가도 결국 이곳에서 이공간에 예쁘게 남아 지성 안에서 우리와 함께 한다.


2024.1

엄마 필사

중3 필사

엄마 필사

이전 24화 지혜를 발견하며 사는 반복의 지성이 무엇인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