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영 Apr 13. 2024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야기

김종원 작가님 세계 철학 전집 괴테,니체편

https://youtu.be/sDsqhlht6tg?si=2w9pB_k-S6MOiCr4

오늘의 인문학 김종원 작가님 글 낭송 안내

1. 다시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7가지 지혜

2. 되는 일이 없는 날 낭독하면 희망이 생기는 말

3. 꾸준한 게 진짜 무서운 이유

4. 당신의 몸은 아이를 돌보느라 너무 오래 서있거나 쉬지 않고 걸었습니다

5. 하루 한 장 365 인문학 일력 낭송

(11분 19초)


http://pf.kakao.com/_xexkvAb/103689623

어렸을 때 접한 삶의 환경에서 한 아이의 패턴 유형이 완성되며 만 12개월부터 4세 이전 부모와 특히 엄마와의 유대감이 고스란히 한 아이의 성향이 결정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준다. 사춘기라 칭하는 시기가 오며 친한 것만 같았던 엄마와의 멀어지는 아슬한 관계를 깊게 살펴보면 단순히 그게 아이 혼자만의 문제가 아니라 그 아이의 엄마의 어린 시절부터 살펴볼 필요가 있어 그렇다.


“혼자 있을 때 가장 좋다”

“사람과 친한 게 좋지만 너무 가까워지는 건 두려워지기도 한다”


이런 생각을 가진 사람이 성격상 어떤 문제가 있는 것일까 사람은 모두 일과 성격 삶의 문제를 안고 산다. 다만 다를 뿐이며 자라온 환경과 관계와 소통의 부재의 방식과 양육자의 보살핌에 따라 다른 패턴을 지닌 성격의 소유자의 삶을 살게 되는 거니까.


위의 성격을 가진 사람이 아이를 낳고 육아하며 잘 이해하지 못하면 삶의 연결고리 속에 아이와 유연하지 못한 충돌하며 나타냐는 반응의 것들과 싸우는 삶으로 이어진다. 하나씩 내가 찾지 못하는 것을 전문가들은 그것을 관찰해 낸다. 그리고 할 수 있는 삶으로 연결해 주는 도움을 받으며 조금씩 변화하는 나를 만나며 살게 한다.


인간이 인간이라서 힘을 주는 건 아이들의 엄마부터 출발이 달라야 한다. 이전의 삶에서 앞으로의 삶에 더욱 집중하며 살고 싶다면 분야의 대가의 손을 잡고 내가 살아온 환경을 가꾸며 아이를 위해 내가 먼저 성장하는 부모가 되어야 한다.


매일 지성으로 향하는 내가 있는 삶이 보다 나은 내일을 꿈꾸게 한다. 당신은 그 무엇을 하며 살고 있다고 말할 수 있는가. 좋은 글을 보고 읽고 쓰고 말하며 인간은 그 글과 하나가 되는 삶으로 이동한다. 혼자서는 도저히 할 수 없는 것을 하게 이끄는 지성이 있다는 건 인간이 변화하기 딱 좋은 세상이 내게 주는 오랜 질문이 보내는 하나의 선물이니까.


https://m.blog.naver.com/yytommy/223320677402

2024. 4

김종원 작가님 세계 철학 전집 1권 괴테편

인간은 노력하는 한 방황한다

한 번 사는 인생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니체편



매거진의 이전글 고1 대3 자녀와 엄마의 인문학 홈스쿨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