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멘탈멘토 Jul 25. 2023

야채 손질에 몇 시간, 버리는데 10분

채식의 날을 늘려라?


학생 인권존중을 이유로 학생들이 건강 급식을 맛 없다 평가하며 마음대로 골라 먹고 마음대로 남기는 바야흐로 자유급식 시대...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채소가 몸에 좋다고 아무리 교육해도 무참하게 버리니 이렇게 맛있는 샐러들마저 자율 배식대로 밀려난지 오래다.







학교급식법은 식단 단백질을 20% 이하로 제한하고 있다.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과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해
야채를 아주 아주 많이 먹여라 ~


그러나 현실은
야채 손질하는데 몇시간, 버리는데 10분!


어느 영양샘의 인스타 글귀 (채식데이가 아닌 평범한 급식날)

- 야채 안 받으면 고기 안준다고 협박하면서 억지로 야채 배식했지만 결국 야채는 모두 잔반통으로
- 없는 돈에 메론 발주했는데 은근 많이 잔반통에
- 제발 야채도 좀 먹어줘
- 야채 세척하고 손질하는데 몇시간, 버리는데 10분도 안걸림
- 고기는 모자라고 야채는 남아도는데 ... 채식데이? 차리리 고기를 더 먹이는 정책이나 했으면


학교 급식에 종사하는 분들은 누구나 공감할 것이다.
신선한 야채를 검수하고 납품받아 열심히 손질하고 조리해서 배식하면
아이들은 고기와 후식만 먹고 야채는 잔반통에 고대로 버린다.
공들여 만든걸 일제히 나눈 후 다시 한 곳(잔반통)에 버리는게 일상이다.




학교급식의 근본적인 문제는 학교급식의 지향점이 같아야 하는데 모두가 다른 곳을 바라보는 데 있다. 건강한 급식에 대한 지침(신선하고 건강한 야채 위주에 단백질은 20%이하 공급)을 마련했으면 급식을 먹는 사람도 그 지침을 지키는 의무까지 부과해야 하는데 식단을 제공하는 사람들에게만 지침을 제대로 지키는지 허구한 날 감사에 점검으로 목을 조이면서, 급식을 먹는 사람에겐 인권 존종의 이유로 무한 자유를 줘 버렸다. 교실에 갇혀 하고 싶지 않은 공부를 하는 건 학생 인권에 위배되지 않으나, 식단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며 급식실에 아예 오지 않는건, 건강한 음식을 억지로 먹어야 하는 건 인권에 위배되니 자유를 허용하노라?



코로나 이후 뼛속까지 배달의 민족이 되어 돌아온 아이들은
그나마 조금 먹었던 야채도 이제는 아예 먹지 않는다.


기후변화대응을 위해 아이들이 먹지도 않는 채식급식을 실시하라는 공문이 시달된지 오래다. 동시에 학교급식 음식물 쓰레기도 획기적으로 줄이라 난리다. 코로나 이후 아이들은 뼛속까지 배달의 민족이 되어 학교로 돌아왔다. 그나마 먹어주던 야채는 아예 쳐다도 안본다. 이런 상황에 채식 급식은 횟수를 늘리고 음식물 쓰레기는 더 줄이라 하는데... 대략난감이다. 관리청은 늘 그렇듯 그냥 해라하면 끝이고 현장의 어려움을 토로하면 담당자의 무능함 탓으로 돌린다. ( 애들이 채식을 안먹으면 채식이 좋다는 교육을 병행해서 먹여라? )



급식 현장의 목소리는 무능한 영양사의 핑계로만 들을 뿐
채식의 날은 더 늘리고, 잔반은 더 줄여라는 지시


한 달에 2번 있는 '채식의 날'. 일선 영양사들은 고심 끝에 메뉴를 구성하지만 학생들의 반응은 냉랭합니다.

[A 초등학교 영양사 : 식단 보고 '채식의 날이다' 하면 아예 밥 먹으러 안 오는 거죠. 요즘에는 배달도 잘 되니까 배달시켜 먹거나….]

서울시교육청이 지난해 4월 도입한 '그린급식의 날'. 전국 대부분 교육청에서도 유사한 제도를 시행 중입니다. 탄소 배출을 줄여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도입했지만 오히려 결식 인원이 많아지고 음식물 쓰레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정하정 / 고등학교 2학년: 잘 안 먹는 야채를 좀 빼놓고 먹는 편인데 친구들 같은 경우엔 급식을 안 먹는 경우가 많죠. 국이랑 밥 조금만 먹고 나머지 반찬은 다 버린다던지….]

학교에 식자재를 납품하는 급식업체들도 잔반량 문제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일선 학교처럼 일반 단체 급식에서도 채식데이를 시행하는 날엔 잔반량이 많이 남아 처리가 곤란하다"고 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서울시교육청은 오는 2024년부터 채식 급식을 월 2회에서 월 3~4회로 더 늘릴 계획입니다.


https://biz.sbs.co.kr/article/20000078181?division=DAUM


학생인권 존중을 이유로 아이들이 자유롭게 급식을 먹는 시대다.
채식데이를 하면 억지로 채식을 먹는게 아니라
아이들이 급식실에 오지 않는다.  


초등학교는 그나마 괜찮지만 중등은 고기가 없으면 아이들이 화를 내며 밥을 먹으러 오지도 않는다. 급식을 애써 준비해 버려야 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니 조리실 보기도 미안해 채식을 안하는 학교가 생겨난다. 급식 현장이 이렇다 하면 아이들에게 기후대응위기와 관련한 채식 교육으로 채식의 날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라는데 ㅎㅎㅎ 야채를 안 먹는 아이 한명을 엄마가 식사때마다 밀착으로 꼬셔도 먹이기 어려운데 수백 수천명의 학생들을 영양교사가 혼자 교육해서 먹이면 되지 그게 뭐가 어렵냐 하니 환장한다. 직접 오셔서 그런 대단한 교육의 시범을 좀 보여주시든가요.


https://www.khan.co.kr/local/Jeju/article/202211061419001



육식은 환경을 오염시키고 채식은 환경을 지킨다?
과일과 채소를 키우는데 얼마나 많은 농약을 뿌리나?
그것도 모자라 먹기 직전까지 염소(락스)로 소독을 한다.
 채식도 육식 못지 않게 환경을 오염시킨다.


과일과 채소를 먹으면 그게 환경을 지키는건가? 마치 채식은 다 좋고 육식만이 환경을 망치는 것처럼 떠들고 있다. 아래 서울대 교수님의 말처럼 육식에 비해 채식이 기후에 미치는 영향은 지나치게 과소평가 되었을 뿐이다. 


채식이 지구온난화에 끼치는 영향은 과소평가 되었다. 우리들의 식습관을 채식으로 전환한다고 해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크게 줄어들고 지구온난화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현대인의 식단을 채식으로 전환할 경우 더 많은 이산화탄소가 배출되고 자원이 낭비될 우려도 분명 존재한다. 또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서는 식량 생산 뿐 아니라 운송 및 유통 과정에서 불필요하게 사용되는 자원과 함께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수반되어야 한다. 또한 이렇게 환경오염과 채식의 관계가 복합적이므로 언론은 과학적 근거에 기반을 두고  정확한 정보를 대중에게 더 공정하게 알려줄 필요가 있겠다.  

- 서울대학교 최윤재 교수 -


채식 역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늘린다.
지구 오염의 주범을 채식이냐 육식이냐로 가리는 것 자체가 어이 없다. 


http://www.chuksannews.co.kr/news/article.html?no=252164

  

그나마 계란, 해산물, 생선까지는 채식데이에 허용


환경을 지키려면 채식이 아닌 가공품을 줄여야 한다.
채식데이에 오히려 가공품이 늘어 환경이 더 심각하게 오염되고 있다.



학교급식에서는 채식의 날 고기를 대신하는 콩고기 가공품 종류를 자주 사용하고 아이들을 후식으로라도 꼬셔야 하니 후식 가공품을 필수로 구성한다. 이게 환경을 보호하는건가? 환경을 위한다면 무엇보다 유통과정을 줄여야 한다. 야채든 육류든 가공을 거치는 단계가 길면 길수록 환경이 더 많이 오염된다. 지금처럼 채식의 날 육류대신 여러단계의 가공을 거친 콩고기나 육류 대체 가공품을 식단에 제공하는 것이 정말 환경 오염 감소에 기여하는 것이 맞나?




필자는 이런 형태의 채식 급식 또한 환경 오염에 기여한다고 생각 되지 않는다. 선생님도 이해되지 않는 채식급식을 아이들에게 아주 좋고 꼭 필요한거라 어떻게 설득하나? 채식의 날은 여전히 잔반이 수북수북하다. 제목은 환경을 지키는 날인데 실제는 환경을 더 훼손하고 있다.




개인의 운명은 시대의 운명을 거스를 수 없다.


아이들은 매일 급식을 밥과 고기 후식만 먹는다. 후식도 과일은 그닥 인기가 없다. 지금 필요한건 채식급식이 아니라 멘탈급식이다. 코로나 이후 아이들은 뼛속까지 배달의 민족이 되어 학교로 돌아왔다. 그나마 먹어주던 야채는 아예 쳐다도 안본다. 급식을 한가득 줘도 버리는게 반 이상이다. 이런 사태를 급식실의 무능함 탓이라 자꾸 몰아가니 급식이 붕괴되는 것이다. 개인의 운명은 시대의 운명을 거스를 수 없다.




채식급식이 아닌 건강한 학교급식의 지향점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멘탈급식(교육급식)이 필요하다.



지금 학교에 필요한건 채식 급식이 아니다. 급식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무참히 버려도 되는 태도를 바꾸는 교육이 절실하다. 학교급식의 건강한 가치를 교육하고 감사한 마음으로 급식을 대할 수 있도록 하는 인성을 교육해야 한다. 아이들은 학교에서 교사들이 교육할테니 도교육청 지역교육청에서는 학부모님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열어 학교 급식이 처한 심각한 현실을 설명하고, 학교 급식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무조건 맛있는 급식이 아닌, 건강한 급식을 지향하며 모두가 같은 방향으로 노력해야 함을 수시로 상기시켜 줘야 한다.


아무리 맛있는 급식을 해줘도 감사와 격려는 없고 갈수록 더 자극적인 음식만 요구하고 있다. 교육부의 지침은 고기가 아닌 야채만 많이 주라하는데 엄마들은 학교에서 뭐든 좋으니 아이들이 잘 먹는걸 줘서 배부르게 해서 보내라고 한다. 지침은 지키되 아이들이 배불리 먹는건 가공식품의 비중을 늘리는 것이다. 모든 달달한 후식은 탄수화물이니 쌀의 양을 줄이면 가능하다. 이런 급식을 먹고 자란 아이들이 건강할까? 더 어이 없는건 급식 만족도 결과로 영양사들을 평가한다. 만족도가 높은 식단은 가공품의 비중이 높은 식단이다. 가공품이 많으면 환경 오염이 심각해지는건 물론 건강도 나빠진다. 그러나 만족도를 높였으니 잘 했다고 칭찬 하고 만족도가 나쁜 학교를 질타한다.  


가공품이 아니라도 수제로 만든 정성 급식이면 만족도가 높다? 전국적으로 조리실 채용이 대거 미달 사태다. 조리 현장에 인력이 없다. 이런 여건에 수제 고집하다 급식실이 영영 문 닫을 수 있고 인력 부족으로 인해 이미 직영 급식이 불가한 학교가 생겨나고 있다.   


장기대체실무사(정규직 실무사는 당연히 없음) 지난 금요일 갑자기 사직서 제출... 대체의 대체실무사 16군데 전화해서 겨우 구해놨더니 오늘 허리가 아프다고 내일까지 못나온다고...ㅠ 오늘 조리가 간단했으니 망정이지 정말 사람 구하기 너무너무 힘들다. 이런 현상은 우리 학교뿐이 아니라 모든 학교에서 겪는 고충이다. 
영양샘들의 인스타 내용 / 허락없이 퍼왔어요/ 문제될 경우 삭제하겠습니다


시련은 제발 그만.. 급식실 발령 대기자 합격포기... 고등인거 알고 피하셨나. 결국 20% 결원인채로 급식...인력이 언제 안정화 될런지. 오전내내 조리실 지원하고 오후 되서야 간신히 책상에 앉으면 대체인력 채용관련 및 식단 변경 같은 일을 몇번이나 반복하는지. 이토록 힘든 여건에 어떻게든 급식을 제공하면 수고했다 고맙다는 커녕 급식이 부실하다는 내외부 민원이 들려온다. (급식실의 사정이야 어떻든 말든 오직 내가 먹을 급식의 퀄리티만 따지고 힘들어도 어떻게든 급식은 제대로 나왔으면 좋겠다는) 무능함으로 몰아가는 말과 터무니 없는 요구에 대체 내가 왜 이러나 있나 싶어 사무실에서 울었음



영양샘들의 인스타 대화내용 / 허락없이 퍼와서 죄송/ 문제될 경우 삭제하겠습니다


애당초부터 턱없이 부족한 인력 배치 기준. 공산품의 사용비중을 줄여라?  인력이 있어야 가공품을 줄이고 수제로 맛있게 만들어 주지요... 수제 너무나 하고 싶지만 여건이 안되는데 쪼우기만 하면 어쩌나. 


영양샘들의 인스타 대화 내용/ 허락없이 퍼와서 죄송/ 문제될 경우 삭제하겠습니다


학교급식이 붕괴되고 있다.
급식을 제대로 운영하면 민원만 늘어나고
민원을 견디지 못해 자살한 영양사도 이미 여러명이다.
 
2017년 7월경 전북의 한 고등학교에 근무하던 영양사가 과도한 학교급식 업무와 직장 내 스트레스를 이기지 못하고 자살한 사건이 최근에서야 알려졌다. 이 같은 과중한 업무와 스트레스로 인해 자살을 선택한 영양사는 최근 몇 년 동안 알려진 것만 해도 전북을 비롯해 서울과 충북까지 3건이나 된다. 

http://www.fs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009


영양사들은 건강한 급식을 먹이고 싶다.
건강한 급식을 주면 학생들은 급식실에 오지도 않고
학부모들은 왜 아이들이 먹지도 않는 그런걸? 줘서
내가 집에서 또 라면을 끓여야 하냐고 고함친다.


이젠 급식을 왜 하는지도 모르겠다.

https://brunch.co.kr/@dudnwl/367


#기후위기 #채식 #급식#전문#강사#학교급식#관계자 #역량강화 #연수 #만족도 #다시 #듣고싶은 #강의 #강연 #탄소 #중립 #교육 #조리사 #영양사 #영양교사 #학부모 #관리자 #교육지원청

https://brunch.co.kr/@dudnwl/475


매거진의 이전글 제가 좋아하는 게 하나도 없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