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ukbo Jan 29. 2021

내가 살던 부산에는 눈이 오지 않는다. 와봤자 쌓이지 않고 어딘가에 닿자마자 녹아버리는 정도. 초등학교 3학년 때였나, 부산에 눈이 엄청 많이 온 적이 있었다. 무슨 날이었는지 외가 쪽 식구들이 모두 모여서 항상 가던 식당에서 외식을 한 날이었다. 외할아버지가 살아계셨을 때니까 아직 어렸던 누나와 나, 사촌 동생들이 장기자랑을 했을 테고, 몇천 원 용돈을 받았을 거다. 어른들은 술을 마셨으니 꽤 늦게까지 식당에 있었을 거고, 가려고 문을 열어보니 눈이 엄청 오고 있었다. 나는 그때 바닥에 쌓인 눈을 처음 봤다. 티비에서만 봤었는데, 신나서 누나랑 흩뿌리면서 장난을 쳤던 것 같다. 어쨌든 눈이 많이 와서 집에 가지 못하고, 할머니 목욕탕 위 여관의 빈방에서 잠을 잤다. 아침에 아빠 코 고는 소리에 일찍 눈을 떴고, 밖에 나가보니 누나가 있었다. 사촌 동생도 있었나. 눈은 그쳤지만 많이 쌓여 있었고, 눈사람을 만들기 시작했다. 목욕탕 앞 주차장 아저씨가 치운 눈을 보태주셨다. 이제는 눈이 크게 낯설지 않다. 대전에 온 뒤로 겨울마다 봤고, 몽골에 봉사하러 갔을 때는 파묻혀 죽을 뻔했으니까. 어릴 때는 겨울마다 눈 좀 오게 해달라고 빌었었는데, 지금은 이렇게 아무렇지 않을 수 있는지. 왜 항상 바라던 건 많은 시간이 지나고 나서야 찾아오는지. 나는 엄마가 내 생활기록부에 적힌 숫자들 말고 내 생활을 궁금해하기를 바랐고, 내 성적보다 나를 더 걱정하기를 바랐다. 지금 엄마는 그런 것 같지만, 이제는 내가 아니다. 엄마, 전화도 잘 안 받고 대전 올 때마다 귀찮아해서 미안해. 부산도 자주 안 가서 미안해. 근데 나도 어색해서. 내가 어떻게 지내는지 궁금해하는 엄마도 어색하고 내 걱정이 뭔지 궁금해하는 엄마도 좀 어색해. 조금 아프다고 말하자마자 1시간마다 한 번씩 괜찮냐고 전화하는 것도. 원래 안 그랬잖아. 엄마가 맨날 하던 돈타령 이제는 내가 하고 있으니까. 남들 다 하는 거 우리도 해보자던 것도. 그때 해보고 싶었던 건 이제 딱히 해보고 싶지 않고, 어차피 지금 해보고 싶은 건 지금은 못 하겠더라고. 이제는 머리가 커서 엄마나 할머니가 잔소리해도 하나도 안 무서운 것도 좀 이상해. 그렇게 무섭던 큰이모가 뭐라 해도 솔직히 뭐 어쩌라고 싶더라고. 시간이 너무 많이 흘렀나, 너무나 많은 물이 다리 밑으로 흘러갔나 봐. 항상 강을 보면서 멈춰 있는 거 아닌가 싶었는데 어쨌든 흘러가더라고. 오늘 밖에 나가보니까 눈이 많이 오더라. 1시간도 넘게 눈 맞으면서 걸어 다녔어. 손이 얼 것 같고, 신발에 눈이 들어오고, 몇 번이나 미끄러져 넘어질 뻔했는데도 이상하게 올해는 눈을 보는 게 신이 나더라. 발자국 위로도 눈이 계속 쌓이더라. 이미 쌓여 있던 곳 위로도 계속 쌓이고. 이렇게 눈이 계속 오면 시간이 어떻게 지나가는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keyword
작가의 이전글 낭만에 대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