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ukbo Apr 17. 2023

thaw

:2

내가 왜 바다를 좋아할까, 생각해 본 적이 있어. 그런데 생각해보니까 나는 바다를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것 같더라. 더 솔직히 말하면 싫어하는 것 같았어. 청량하고 맑은 분위기, 바닷바람에 실려오는 짠 내, 시원한 파도 소리와 신난 사람들, 그리고 ‘여름이었다’ 어쩌구. 나는 아마 심술이 나서 죽어버리고 말았을 거야. 나는 한동안 바다에 간 적이 없었던 것 같아.


그러다가 2017년이었나, 겨울에 바다를 간 적이 있어. 그냥 사람들이랑 놀러 간 거였는데, 우연히 근처에 바다가 있었어. 밤늦게 산책을 나와서 오랜만에 혼자 바다를 걷는데, 걸을 수가 없더라. 그냥 가만히 서 있었어. 고요한 풍경에 아스라이 퍼지는 파도 부서지는 소리와 나에게 말을 걸듯 계속 다가오는 물결, 쌀쌀한 바람에 아려오는 얼굴. 쓸쓸하고 고독하지만, 외롭지가 않았어. 어릴 적 좋아했던 적당히 거리가 있는 햇볕의 온기처럼. 따뜻하지 않아도 다정할 수 있다고 말해주는 듯해서, 바다에 안겨 우울을 음미하고 곱씹고 삼켰지. 겨울 바다와 우울과 환상. 나는 그런 바다에 빠졌어. 겨울이 끝나 봄의 생기가 나를 끌어올리는 것이 싫어질 정도로.

작가의 이전글 thaw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