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과 Nov 21. 2020

초등 입학 정보

장애아, 배움이 느린 아이, ADHD 아이를 위한 초등 교사의 깨알 팁

안녕하세요? 

뇌병변, 지적장애를 가진 중증 장애 아이를 기르며 초등 교사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는 모과입니다. 이맘때부터 초등학교 입학을 둔 아이가 있는 학부모님은 걱정이 큽니다. 

제가 1년 전쯤 초등 입학을 앞둔 장애아, 배움이 느린 아이, ADHD 아이를 둔 학부모님을 위해 블로그에 올린 글을 다시 모아서 올려봅니다.

제 이야기는 어디까지나 한 개인의 경험에 의한 것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학부모님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의 상황과 다를 수 있으니 꼭 입학 예정인 학교에 문의하세요.

아무쪼록 개인적인 경험에 의한 제한되고 부족한 정보이긴 하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0. 프롤로그(왜 오지라퍼를 자청하는가?)

1. 초등학교 선택, 이렇게 하면 어떨까? 

2. 입학할 때 아이의 상태에 대해서 솔직히 말합시다(1) 

3. 입학할 때 아이의 상태에 대해 솔직하게 말합시다(2)

4. 아이 치료보다 내 치료를 먼저 받읍시다.

5. 학교에서 중증 장애학생보다 ADHD 학생이 더 힘든 이유

6. 웬만하면 유예하지 맙시다.

7. 교사는 적이 아니라 동반자입니다.(1) 

8. 교사는 적이 아니라 동반자입니다.(2)

9. 교사는 적이 아니라 동반자입니다.(3) 

작가의 이전글 우울증 달래며 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