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과 Sep 10. 2018

행복 연습

감정도 습관의 결과였다....

오래전부터 나에게는 이상한 습관이 있었다. 학창 시절에 유달리 공부가 잘되는 날이면 기분이 좋다가도 이런 생각이 들었다.


이렇게 공부가 잘되면 뭐 해? 
시험 치기 전에 사고가 나거나 죽어버리면 아무 소용 없잖아? 
시험 칠 때 실수하면 아무 소용 없잖아.


                                                                                                          

왜 이런 생각이 들기 시작했는지 모르겠다. 공부가 잘되면 공부가 잘돼서 마음껏 기분 좋아하고 좋은 결과가 올 것이라고 기대하면 될 텐데 비극적인 결말을 구태여 상상하고 다시 의기소침해지거나 불안해지려고 했을까?

돌이켜 생각해보면 비교적 성실하다는 평을 들었던 나는 두려움이나 불안을 성실함의 도구로 이용한 것 같다. '대학에 떨어지면 어쩌지? 이번 시험 망치면 어쩌지?' 등의 생각을 하면 그렇게 되지 않기 위해 공부를 했다. 그러다 보니 늘 내 머릿속을 안 좋은 상황을 생각하는 습관이 생긴 것 같다. 불행한 결말을 늘 생각하는 사람이 기분이 좋을 리 없다. 나도 모르는 사이 불안, 걱정이 내 주 감정이 되어버린 것 같다.

늘 불안 초초한 나를 당연하다고 여겼다. 정신을 차리고 있는 거라 생각했다. 내가 생각하는 새드 엔딩이 되지 않기 위해 노력했다. 어쩌면 유비무환의 태도라고 여기며 부정적인 감정을 옹호하며 살았던 것 같다. 하지만 그래서 늘 불안하고 걱정이 많은 나는 '우울'이라는 부작용에 시달리게 되었다.

그걸 깨닫는데 참 오랜 시간이 걸렸다.

요즘 즐거우면 즐거운 대로 기쁘면 기쁜 대로 편안하면 편안한 대로 받아들이는 연습을 한다. 

처음에는 어색했다. 
기분이 좋으면 내가 이래도 되나? 내가 빠뜨리고 있는 건 없나?라는 생각부터 하며 자꾸만 불안, 초조로 나를 몰아가려는 나를 발견했다. 

아직도 연습 중이다.

눈부시게 아름다운 날씨를 보고 "너무 좋아!"라고 그 기분을 즐기려고 노력한다. (예전엔 이렇게 좋으면 뭐 해? 놀러 가지도 못하는 답답한 삶인데..라고 기분이 나빠지는 생각을 뒤이어서 했었다.)
아무 이유 없이 기분이 좋으면 그 좋은 기분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려고 노력한다. (예전엔 왜 기분이 좋지? 뭐 빠뜨리고 있는 건 없나? 하면서 나를 괴롭혔다.)

감정도 연습해야 한다는 걸 깨달았다. 
감정도 습관이었던 걸 너무 늦게 깨닫게 되었다.

열심히 
연습하려고 한다.
행복해지는 연습!!

행복... 그거 연습해보니 별것 아니었다.

작가의 이전글 우울증 약은 마중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