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우연사전

[우연사전]: (24) 차갑다

우연히 발견한 단어로 필연한 문장을 씁니다.

by 두리뭉실

차갑다

형용사

1. 촉감이 서늘하고 썩 찬 느낌이 있다.

2. 인정이 없이 매정하거나 쌀쌀하다.




차가운 사회에서 나를 지키며 견디기 위해서는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고민이 많았다. 그래서 나는 내가 너무 뜨겁거나 따뜻해서는 안 되고 사회의 온도에 맞춰 똑같이 차가워져야 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다.


아무리 평등, 자유, 균등 등 좋은 말을 늘어놓아도 사회는 개인의 능력에 따라, 성과에 따라 평가를 받거나 보상을 받는다. 성과에 따른 보상이 잘못되었다는 게 아니라, 그 과정에서 생기는 냉정하고 날카로운 판단들이 때로는 상처로 되돌아온다. 실제로 우리는 차가운 얼음이 아니라 따뜻한 사람이기 때문에 이성적이라고 불리는 냉혹한 결정들의 차가움을 아무렇지 않게 받아들이는 건 쉽지 않다. 무엇보다 사회로부터 내쳐지지 않기 위해 발버둥 쳐야 하는 부담감과 압박감이 너무 크다.


인간 관계도 다르지 않다. 따뜻한 진심과 진심이 맞닿아 있는 사람도 분명 있지만 진심의 형태만 갖춘 끈으로 연결된 관계도 분명 있다. 그런 관계에 한 번이라도 상처를 입게 되면 쉽사리 이후에는 새로운 관계에 대해서 혹은 이미 맺고 있는 관계에 대해서도 믿음을 쏟기 쉽지 않다. 의심에서 시작되는 만남은 피로도와 스트레스만 줄 뿐이다.


그래서 요즘 나는 차가워지기를 택한다. 동상에 걸리는 게 너무나 아파서 그냥 나의 온도를 낮춘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우연사전]: (23) 안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