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우연사전

[우연사전]: (43) 권태

우연히 발견한 단어로 필연한 문장을 씁니다.

by 두리뭉실

권태 (倦怠)

명사

1. 어떤 일이나 상태에 시들해져서 생기는 게으름이나 싫증.




나는 무언가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 엄청 깊고 진하게 빠져들지만 약 3년 정도가 지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 관심과 열정이 빠르게 사그라든다. 마음이 불타오를 때는 걷잡을 수 없이 활활 번져가지만 한 번 불길이 잡히면 금방 사라진다. 그만큼 나는 권태를 자주 느끼면서도 권태로 인한 후유증이 매우 큰 편이다.


그럼에도 나는 사랑하는 혹은 애정하는 대상이 매우 많아 그 권태를 이겨내는 힘이 있었다. 하지만 요즘은 이전처럼 깊고 진하게 사랑하는 대상이 없다. 그렇다면 권태를 느낄 이유도 없다고 생각했지만 일상에서 권태를 느끼기 시작했다. 그 권태를 잊게 해 줄 행복도 없는 것 같아서 문제다.


삶에서 권태를 느끼면 어떻게 해야 할까? 지금껏 나는 권태를 느끼는 대상이 생긴다면 과감하게 그것을 내려두었다. 그저 과거의 추억으로 간직하고 새로운 다른 것을 찾아나가며 권태를 털어냈다. 하지만 삶은 그 자체로 털어낼 수가 없는데. 죽고 싶다는 이야기가 아니다. 별로 살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 하루를 만들어가는 재미를 잃고 그저 귀찮기만 하다.


그래도 이 무기력함을 전환할 수 있는 희망을 엿본 작은 지점이 있다면 사람이었다. 자신의 하루를 그리고 인생을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며 대화를 하니, 어쩌면 내가 아직 세상의 재미를 다 알아가지 못한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미지의 세계가 남아 있다는 호기심과 흥미를 아주 조금 자극했다. 피곤해도 억지로라도 사람을 좀 더 만나야겠다는 생각이 또다시 들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우연사전]: (42) 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