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드 단테 Jun 25. 2024

34. 프라낭의 폭포 : 일곱 - 복수는 나의 것

북유럽 신화, 북유럽 신화 이야기, 오딘, 로키, 스카디

#. 복수는 나의 것


 동굴 안에 가득하게 무거운 공포와 침묵이 맴돌았다. 그때 누군가가 큰 소리로 외쳤다.

 [오딘! 당신은 내 몫도 남겨주어야 합니다!]


 놀란 신들의 시선이 한 곳으로 몰렸다. 그곳에는 겨울의 여왕, 뇨르드의 아내인 '스카디(Skaði : 해치는 자)'가 서있었다. 그녀의 어깨에 두른 코트와 그녀의 머리칼 끝이 하얗게 서리에 얼어 붙어 있었다. 트림헤임의 검은 얼음산으로 돌아갔던 스카디는 로키가 붙잡혔다는 소식을 듣고 한달음에 아스가르드로 달려왔다. 그녀 역시 로키에 대해서 좋은 감정이 있을 리가 없었다. 로키로 인해 아버지를 잃었으며, 자신은 원하지 않는 이와 결혼하게 되었다. 스카디에게 로키는 자신의 인생을 망친 불구대천의 원수였다. 그러니 그녀가 로키를 용서할 리는 만무했다. 스카디가 로키에게 다가갔는데, 그녀가 걸어가는 걸음 하나 하나에 하얗게 서리가 내리며 얼어붙었다. 그만큼 그녀의 원한은 깊었다. 그녀는 바위에 묶인 로키를 내려다보며 흐뭇한 미소를 지었는데, 그녀의 손에는 거대한 뱀이 들려있었다. 


- 겨울의 여왕, 스카디. 예전에 직접 그렸던 삽화입니다.


 [생각만큼 모질지 못하군요, 오딘. 뭐, 그 덕에 난 내 몫을 챙길수 있게 되었지만요.]

 스카디는 들고 있던 뱀을 형틀의 천장에 틀어 묶었다.

 [이 녀석은 우리 요툰헤임에서도 지독하기로 소문난 독사랍니다. 로키, 이건 내가 당신에게 주는 선물이야.]

 스카디는 뱀의 입을 벌려 독액이 로키에게 떨어지게 했다. 독액은 송곳니를 타고 내려와 그의 몸으로 한방울씩 떨어졌다. 독액이 몸으로 떨어지자 로키는 참을수 없는 고통에 비명을 질렀다. 로키는 미친듯이 고통을 호소하며 몸부림을 쳤지만, 그의 몸은 형틀에 묶여 움직일수가 없었다. 신들조차도 그토록 고통스런 비명소리는 아직까지 들어본 적이 없었다. 듣는 이마저 소름이 끼치고 온 몸이 아파오는 것 같았다. 로키가 괴로워 하는 모습을 보며 스카디는 박수를 치며 깔깔댔다.


[후후! 어때? 고통스러워? 그런데 어쩌나? 이 녀석의 독은 지독하지만, 목숨을 끊지는 않는다구.]


 스카디는 고개를 돌려 오딘과 신들을 보며 미소를 지어보였다.


[이 녀석의 독은 뼛속 깊이까지 파고 들어가며 정신까지 썩게 만들죠. 게다가 한번 흐르기 시작하면 멈추지 않는답니다. 아마도.. 영원히? 하하!]


- 아들의 창자로 묶인 로키, 예전에 직접 그렸던 삽화입니다.


 로키는 연실 괴로움에 비명을 질렀고, 스카디의 웃음소리가 화음을 맞추듯 온 동굴에 메아리쳤다. 이런 로키의 형벌을 지켜보는 신들 사이에서 애처로움을 느끼는 이들이 있었다. 바로 토르와 헤임달이었다. 분명히 로키는 배신자이고, 그가 벌인 행위는 결코 용서받을 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동시에 그는 자신들의 친구였고, 이웃이었다. 로키때문에 골탕을 먹고 난처해지기 일쑤였지만, 자칫 지루해지기 쉬운 아스가르드의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기도 했다. 토르는 가장 크게 분노했고, 직접 그를 잡아왔다. 막상 그가 이렇게 형벌을 받는 것을 보자 토르는 애처롭고 씁쓸한 마음이 들었다. 토르는 자신도 모르게 가만히 한숨을 내쉬었다. 곁에 있던 헤임달도 토르의 한숨을 들으며 질끈 눈을 감았다. 스카디가 자신의 몫을 챙기자, 오딘은 로키를 향해 근엄한 목소리로 선언했다. 


 [로키, 너는 영원히 이곳에서 형벌을 받을 것이다. 세상이 멸망하고 신들이 멸망하지 않는 한! 너는 이곳에서 풀려나지 못하리라!]

 판결을 마친 오딘은 싸늘한 표정으로 몸을 돌려 동굴 밖으로 향했다. 프리그가 긴 한숨과 함께 눈물을 닦으며 오딘의 뒤를 따랐다. 그 뒤를 토르와 헤임달, 스카디를 비롯한 모든 신들이 함께 했다. 그러는 동안에도 로키는 괴로움에 신음하며 몸부림을 쳤는데, 로키가 몸부림을 칠수록 동굴은 물론 대지가 흔들리는 느낌이 들 정도였다. 신들이 떠나자, 시긴은 황급히 동굴 밖으로 나가 어디선가 그릇 하나를 구해왔다.(대접이나 접시였다고 전해지기도 함.) 시긴에게 로키는 더없이 커다란 상처와 아픔을 준 남편이었지만, 동시에 사랑해 마지 않는 남편이었던 것이다. 그녀는 묵묵히 로키의 곁에 서서 가져온 그릇에 뱀의 독을 받아냈다. 그렇지만 그릇 하나로는 뱀의 독을 모두 받아 낼수 없었다. 오래지 않아 그릇은 뱀의 독으로 가득찼고, 시긴은 할수 없이 그릇을 비우기 위해 동굴 밖으로 나가야 했다. 시긴은 서둘러 그릇을 비우고 되돌아왔지만, 그동안 로키는 뱀의 독을 그대로 받아내야 했다. 로키가 괴로움에 몸부림 칠때마다 온 동굴이 흔들렸는데, 이 동굴은 대지의 아랫쪽과 연결되어 있었다. 그래서 로키가 몸부림을 치면 대지가 흔들렸고, 사람들은 이것을 '지진(地震, earthquake)'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 그릇으로 뱀의 독액을 받아내는 시긴, 크리스토퍼 빌헬름 에커스베르그 그림(1817, 출처 : https://www.germanicmythology.com )


 그러나 피의 복수는 끝나지 않았다. 언제나 복수는 새로운 복수를 낳는 법이다. 형벌을 받으며, 로키는 깨달았다. 자신은 이렇게 영원히 묶여있지 않을 것을. 머지 않아 자신을 묶은 이 형틀을 빠져나가 그는 신들을 멸망과 파멸로 이끌 것이다. 운명의 이끄는대로. 운명이 그에게 정해준 역할대로. 운명이 정해준 그 날을 위해 로키는 온 몸으로 복수의 칼날을 품었다.


 아스가르드르는 조용했다. 겉으로는 평온해 보일 정도로. 오딘은 발할라로 들어갔고, 다른 신들도 묵묵히 각자의 집으로 돌아갔다. 오딘은 주위를 물린 뒤, 홀로 흘리드스캴프에 기대어 앉아 눈을 감았다. 드디어 로키를 잡아 그가 저지른 죄의 댓가를 치르게 했다. 그러나 이것은 끝이 아님을 오딘을 알고 있었다. 오딘은 그제서야 한가지 사실을 인정했다. 로키보다도 더욱 로키가 잡히지 않기를 바랬던 것은 자신이었음을. 오딘은 발드르와 호드의 아버지였지만, 동시에 아스가르드와 세상을 이끌고 지켜야 할 신들의 왕이자, 세상의 주인이다. 그것은 세상을 지켜야 하는 막중한 책임이 뒤따르는 일. 다른 이들이 그것을 알지, 모를지.. 그런 건 아무런 상관이 없다. 오딘은 세상을 만든 그 순간부터 지금까지 이 무거운 짐을 기꺼이 지고 살아왔다. 누가 시킨 것이 아닌, 그 스스로 그것을 만들고 짊어졌다. 어쩌면 이 모든 것이 그가 가지고 태어난 '숙명(宿命)'이었는지도.


 이제 예언은 그 결말만이 남았다. 오딘은 알고 있었다. 로키는 머지 않아 풀려날 것이다. 그는 곧 그에게 지어진 운명대로 모든 것을 파멸로 이끌 것이다. 오딘이 로키에게 이런 가혹하게 형벌을 내린 것은 오직 남편과 아버지로서 자신의 아내와 죽은 아들들에게 바치는 그 만의 장송곡이었다. 운명의 굴레는 이제 더욱 빠르게 돌아갈 것이다. 신들의 왕이어도 그것을 막을 수 없다. 세상은 종말을 맞이할 것이다. 오딘의 눈에 눈물이 흘러내렸다. 슬펐다. 이미 마음을 먹었다고는 해도 오딘은 자신의 무력함이 너무도 괴로웠다. 아무도 없는 발할라의 홀에서 오딘은 한참동안 울었다. 얼마나 오랜 시간이 흘렀을까? 오딘이 눈물을 멈추고, 다시 눈을 떴다. 그의 눈은 그 어느 때보다도 매섭게 빛났다. 오딘은 낮게 중얼거렸다. 


 [와라, 운명이여! 나 오딘은 도망치지 않는다.]


#북유럽신화, #북유럽신화이야기, #북유럽, #오딘, #토르, #단테, #norsemyth, #dante, #로키, #시긴, #발리, #나르피, #눈에는눈, #이에는이



#PS01


 스노리의 서가에 등장한 '만에서의 전투', '플로다바르다기(Floabardagi)'는 1244년 6월 25일에 벌어진 전투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슬란드 역사상 최초의 해전으로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적은 수의 배가 맞붙어 싸운 적은 있었을 것 같지만, 이정도로 대규모의 해전(당시 상황으로 보면 충분히 대규모입니다.)이 기록된 것은 이것이 최초입니다. 전투의 결과에 대해서는 대체로 '무승부'로 여겨집니다. 콜베인과 토르두르 어느 쪽도 승기를 잡지는 못했으니까요. 콜베인은 심혈을 기울였지만 피해만 남았고, 토르두르는 함정에서 벗어났지만 승리라 할 정도의 피해를 주지는 못했습니다.


 다만, 일부 학자들은 토르두르의 손을 들어주기도 합니다. 이 전투가 끝나고 분노한 콜베인은 주변에 있는 모든 배들을 파괴하고 불지르라는 명령을 내리는데, 이로 인해 콜베인은 아이슬란드 북부사람들에게 원성을 듣게 됩니다. 반면, 기지를 발휘해 콜베인의 함정을 뚫고 나온 토르두르의 대한 인기는 크게 상승하게 됩니다. 토르두르의 세력에 가담하는 지역민들도 늘어나게 되죠. 그 결과, 토르두르는 전투 이전에 비해서 비약적으로 세력을 키우게 됩니다. 


만에서의 전투, 마렉 시스코 그림(출처 : https://www.worldhistory.org/ )

 

 해전에서 토르두르의 주된 무기로 사용된 '돌'은 사실 스튤라만의 묘수는 아니었습니다. 활이나 화살이 상대적으로 충분한 유럽 본토의 경우에도 돌은 중요한 무기로 사용되었습니다. 실제로 화살 대신 돌을 쏘는 원거리 무기가 많이 사용되기도 했으니까요. 가장 대표적인 무기가 바로 '석궁(石弓, 탄궁/彈弓, Crossbow, Bowgun)'입니다. 석궁은 흔히 '볼트(Volt)'라고 불리는 석궁용 화살을 쏜다고 인식되지만, 처음에는 돌을 쏘는 원거리 무기였습니다. 후에는 돌을 쏘는 것과 석궁용 화살을 쏘는 것으로 나뉘게 되지만요. 돌을 이용한 무기는 인류가 석기시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사용중인 무기이고, 현대에는 변변한 무기가 없는 자들에게 가장 유용한 무기가 되고 있습니다. 


#PS02

 크바시르는 원전에서도 등장합니다. 그가 어떻게 되살아 나게 된 것인지는 확실하게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지금은 전해지지 않는 이야기에 그가 되살아나는 이야기가 있었는지도 알수 없습니다. 다만 신화라는 것이 완벽한 텍스트가 아닌 점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신화가 완벽할 수도 없지만요.) 


#북유럽신화, #북유럽신화이야기, #북유럽, #오딘, #토르, #단테, #norsemyth, #dante, #프롤라바르다기, #후나플로이, #최초의해전


매거진의 이전글 34. 프라낭의 폭포 : 여섯 - 눈에는 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