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er Dec 18. 2021

별것 없는 하루

골목 카페에서 피아노 소리가 들렸다. 저녁이면 연주를 한다고 해서 자주 기웃거렸던 카페였다. 들어 가보니 연주는 곧 끝이 났다.


아메리카노 대신 밀크티를 시켰다. 마음은 아메리카노였지만 밀크티를 시킨 이유는, 축 처진 나에 대한 예우이자, 힘 좀 내보라는 의미였다. 구석진 자리에 앉아 책을 펼쳤다. ‘아 힘들다.’ 하고 아직 내뱉지는 않았는데 이제 막 내뱉으려던 참이었다. 다시 피아노 연주가 시작됐다. 지금은 반칙이지, 울컥하게. 이건 좀 위로였다. 좋아하는 곡이었다


어제 일기장에 그런 말을 적었다. ‘나는 꼭 알아서 해야지’ 그러다가 뭔가 또 억울해서. ‘알아서 할 것들이 왜 이렇게 많지, 언제까지’ 뒤이어 적었다. 엄마 옷자락 꼭 쥔 아이처럼 떼를 부린다. 저는 아직 어려요. 덜 컸어요. 이게 다 무거울 때가 있어요. 무서울 때도 있고요.


사실 많이 힘든 하루는 아니었다. 운동 후 엄마가 생각나 술빵을 하나 샀고 때마침 피아노 소리를 들었다. 카페에 들어와 밀크티 한 잔. 사실 많이 힘든 하루는 아니었다. 운동 후 엄마가 생각나 술빵을 하나 샀고 때마침 피아노 소리를 들었다. 카페에 들어와 밀크티 한 잔. 그리고 피아노 연주에 잠시 청승맞게 훌쩍였을 뿐이다. 별거 없는 하루였다. 별것 없었는데 별것 아닌 게 울고 웃게 한다. 별것도 아니면서. 그럼 별것 아닌 것 아닌가.


가게를 나가기 전 쭈뼛쭈뼛 잠시 망설였다. 그리고 “연주 너무 좋았어요. 힘든 하루였는데 위로가 됐어요. 감사합니다” 마음을 전했다. 잠깐이었지만 사장님의 표정에서도 많은 것들이 느껴졌다. 늘 어딘가 시린 수능 날, 이빨은 달달 떨리는데 한구석이 따듯하다. 내내 텅 비었던 카페의 사장님도 그런 밤이 됐으면 싶다.


그 사이에 힘들다를 내뱉으려던 나는 사라졌다. “살만하네.” 하며 사장님이 연주했던 곡을 들으며 집에 돌아간다. 힘들다 와 살만하네 사이에 무엇이 있었을까.


별것 없었다.

약간의 책. 피아노 연주. 식은 술빵. 짧은 대화.

그 정도뿐이었다.

작가의 이전글 단지, 이른 작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