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생각정리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maZ Nov 21. 2023

삶은 그런 거다

종종 꽃도 핀다. 

6개월 시한부 환자의 딸은 아버지의 소개를 받아 우리 병원을 찾았다. 아버지와 묘하게 닮은 것 같으면서도 안 닮은 것 같은 그녀는 아버지의 상태가 별로 좋지 않다는 이야기를 전했다.  아무래도 항암치료를 버티기에는 그의 체력이 너무 약해진 것 같다며 어지러움과 매스꺼움이 너무 심하다고 한다.  아버지는 딸에게 더 이상 항암치료를 받지 않겠다고 했다고 한다. 남은 6개월 더 이상 아프지 않고 싶다면서 말이다. 


사실 그는 지난주에도 너무 힘들어서 병원에 오질 못했다. 먹을 수 있을 만큼의 치아를 원했는데 이제는 치아가 있어도 삼키질 못할 만큼 약한 체력이 된 것 같다.  


그의 딸은 아무래도 아버지가 치과 치료도 포기할 것 같다고 했다. 그 말이 너무 가슴 아팠다. 모든 걸 다 포기한 것처럼 들렸기 때문이다. 


오늘 그에게 전화를 했다. 


기운 없는 목소리가 전화 너머로 들린다. 


"아픈 건 좀 괜찮나요?"


갈라진 목소리를 다듬으며 전화를 받은 그는 지난 금요일보단 좀 낫다고 한다. 


나는 그가 치과 치료만큼은 포기하지 않았음 하는 마음이 컸다. 제대로 씹어 먹을 치아라도 만들어서 마지막까지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는 기쁨을 갖길 원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몇 개 없는 앞니 대신 웃을 때만큼은 치아가 가지런히 예쁘게 보여서 딸들과 사진을 남길 수 있길 바라기 때문이다.   


"병원에 와서 나머지 치료받으실래요?"


"... 좀 많이 체력이 힘드네요"


"어제보단 오늘이 좀 낫나요?"


"그런 것 같아요"


"그럼 내일 더 괜찮을 거예요"


"그렀으면 좋겠어요"


그는 나와 통화를 하며 다음 예약을 다시 잡았고 난 기뻤다. 


그가 치료를 포기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겠다고 해도 나는 충분히 이해할 수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가 치과 치료라도 받겠다고 한 결정은 아주 작은 삶의 의지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했기에 응원하고 싶었다. 


애정으로 키우는 서양난에 꽃봉오리가 제법 통통하게 맺혔다. 내가 바쁘게 일하는 순간에도, 잠을 잘 때도, 산책을 하고 강의를 하고 가정을 돌보고 육아를 하며 최선을 다해 내 삶을 살아갈 때 나의 서양난도 단 한 번도 쉬지 않고 게으름 부리지 않고 포기하지 않고 성장하고 성장하며 꽃봉오리까지 만들어 냈다.


생명은 살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왜냐하면 살아있는 건 성장과 변화를 멈출 수 없기 때문이다. 몸이 노쇠하고 더 이상 움직일 힘이 없다고 한들 생각과 의지와 소망과 사랑이 멈추지는 않으니까.


그래서 그도 병원에 오겠다고 결정을 했을 것이다. 살아있는데 멈출 순 없으니까.


삶은 그런 거다. 

멈출 수 없는 것... 그러면서 종종 삶의 구석구석에서 꽃도 피고 지는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충분하지 못하면 결핍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