퀄컴의 월등함, AI치료가 합병증 발생률을 낮춥니다.
안녕하세요 겨울방주입니다.
오늘도 AI뉴스가 있는 저녁입니다.
기사를 공유하고 논평을 해보겠습니다.
“오픈AI가 챗GPT를 통해 상품을 직접 구매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 ‘즉시 결제’(Instant Checkout)를 출시한다고 했다. 미국 전자상거래 플랫폼 엣시(Etsy)와 캐나다 기반 전자상거래 플랫폼 쇼피파이(Shopify)에서 실행된다. 앞서 지난 4월 이용자가 챗GPT를 통해 상품을 쇼핑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추가했으며, 자체 결제 기능도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
“‘즉시 결제’ 기능은 유료 구독 서비스인 챗GPT 플러스뿐만 아니라 챗GPT 프로, 무료 이용자들도 이용할 수 있다. 사용자는 챗GPT에서 엣시 판매자의 상품을 보고 구매를 원하면 외부 사이트로 나가지 않고 챗GPT 내에서 직접 결제할 수 있게 된다.”
“퀄컴이 올해 공개한 차세대 AI 프로세서인 '스냅드래곤 X2 엘리트'의 성능을 자신했다. 실제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CPU·GPU·NPU 등 모든 분야에서 이전 세대 대비 및 경쟁사 대비 뛰어난 성능을 구현한 것으로 나타났다.”
“초고성능의 익스트림 모델의 경우 18 코어(12 프라임 코어+6 퍼포먼스 코어)를 갖췄으며, 3세대 퀄컴 오라이온 CPU를 탑재했다. 해당 CPU는 ISO 전력 조건에서 경쟁사 대비 최대 75%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 GPU는 이전 세대 대비 2.3배 높아진 와트 당 성능 및 전력 효율을, NPU는 80 TOPS의 AI 처리 성능을 지원한다. 스냅드래곤 X2 엘리트 익스트림의 벤치마크 성능은 주요 경쟁사의 칩셋을 크게 웃도는데, CPU 긱벤치(Geekbench) 6.5 버전 테스트 점수는 멀티코어 기준 2만 3천491점으로 인텔 코어 울트라 9 285H(1만 7천680점), 애플 M4(1만 5천146점)를 모두 앞선다.”
“대장암 수술 환자의 치료 과정에 AI를 활용하면 합병증 발생을 줄이고 비용까지 절감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국제 학술지 ‘네이처 메디신(Nature Medicine)’에 최근 게재된 ‘임상에서 대장암 수술 환자 의사결정 지원을 위한 AI 기반 예측 모델 적용’이라는 제목의 논문에 따르면, 덴마크 질란드 대학병원 연구팀은 코펜하겐대, 남덴마크대 등과 함께 국가 등록 자료와 실제 환자 데이터를 결합해 AI 기반 위험 예측 모델을 만들었다.”
“AI 모델의 효과는 뚜렷했다. 연구팀은 AI 모델 도입 전 기존 치료 환자 806명과 도입 후 AI 맞춤 치료 환자 194명을 비교했는데, 수술 뒤 중증 합병증이 발생한 환자 비율을 볼 때 기존 치료는 28%였지만, AI 맞춤 치료군에서는 19%로 줄었다. 환자 삶의 질도 개선이 되었다고 했다. 하지만 무작위 대조군 연구가 아닌, 시기를 나눠서 과거 환자와 최근 환자를 비교한 방식이어서 전후 연구 사이에는 시간 차이가 있다는 한계점이 존재한다.”
네 그렇습니다. 오픈AI가 이제는 마켓도 잠식하려나 봅니다. 미국이 시장을 잠식하는 방식은 정말이지 혀를 내두를 수준입니다. 처음에는 질문, 그다음에는 카카오, 이번에는 마켓? 이러다가 쿠팡이나 아마존 같은 기업도 잡아먹으려 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부디 이 우려가 무식한 우려이기를 바랍니다만... 오픈AI의 공격적인 움직임이 영 신경 쓰입니다. 우리의 의식을 지배하는 카카오톡을 이미 잠식해 버린 상태고, 그러면... 다른 플랫폼을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봐야 할지도 모릅니다. 카카오톡은 최소한으로만 사용하고 다른 플랫폼을 알아봐야 할 것 같네요. 외부사이트로 나가지 않고 챗-GPT 안에서 사용하게끔 하는 것은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상당히 혼란스럽습니다. 이러다가 우리는 오픈 AI에게 모든 것을 지배당하고 사는 것은 아닌지 걱정됩니다.
퀄컴이 차세대 AI 프로세서인 '스냅드래곤 X2 엘리트'를 내세우면서, 인텔 코어 울트라 9 285H, 애플 M4를 모두 앞선 점수를 얻어냈습니다. 퀄컴의 기술이 도입된 AI PC는 어떤 사용감을 보일까요? 저도 한번 그 PC를 사용해보고 싶습니다. 조금 무리를 해서라도 해당 기능이 탑재된 PC를 구매해야 할 것 같습니다. AI기술이 탑재된 컴퓨터는 과연 어떤 기능을 선보일지 정말 궁금합니다.
기존 치료방식보다 AI맞춤형 치료방식이 합병증 발생률이 낮음은 물론이고, 삶의 질도 더 낫다는 연구결과로 미루어 봤을 때 AI 치료방식을 도입하는 것도 의료계 발전을 더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왜냐하면, 개인마다 각자 앓고 있는 병의 양상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정형화된 기존 방식으로 치료하기는 어렵다고 봅니다. AI 방식을 도입한다면, 개인별 맞춤 방식을 채택하기에 치료 이후 합병증 발생률을 낮출 수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그런데, 연구진도 인정했듯이 무작위 대조군 연구가 아닌, 시기를 나눠서 과거 환자와 최근 환자를 비교한 방식이어서 전후 연구 사이에는 시간 차이가 있다는 한계점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결과가 오염되었을 수도 있고, 왜곡되었을 문제점도 있다는 이야깁니다. 그래서 해당 기사가 말하는 연구는 조금 더 지켜보는 편이 어떨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이상 겨울방주의 AI뉴스가 있는 저녁입니다. 기사들에 대한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하신지 의견을 주신다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선선해지는 날씨 속에서 건강에 유의하시기를 빕니다.
1. 챗GPT로 대화하다 바로 상품 구매까지…오픈AI ‘즉시 결제’ 기능 출시 -경향신문-
https://www.khan.co.kr/article/202509300720001
2. 퀄컴 차세대 AI PC 프로세서, 컴퓨팅·AI 성능서 경쟁사 '압도' -ZDNET KOREA-
https://zdnet.co.kr/view/?no=20250929110719
3. “AI 예측 모델, 대장암 수술 합병증 줄이고 치료비 절감” -헬스코리아뉴스-
https://www.hkn24.com/news/articleView.html?idxno=3466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