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ranaim Lee Jun 13. 2022

신의 잔소리

20220612

1

자다가 깼는데 멀찍이 빗소리가 들린다

이어폰을 꽂지 않고 잠들었기에 들을 수 있었던


2

빗소리는 생각의 행방을 가두고

영혼을 해방 시키는 신의 잔소리 같아


3

자다깨다 반복하는 일이 잦다 술이 문제인가 싶어서 줄여봤지만 여전히 깊게는 못자고 꿈속에 꿈을 거쳐서 현실로 돌아온다 꿈들은 대부분 현실과 중첩되거나 맞닿고 나를 숨기거나 도망치거나 변론하거나 대항하는 부정적인 꿈이다 꿈속의 당신들은 내게 무례하게 다가오거나 무리한 것들을 요구하고


4

작업은 하반기에나 들어갈 것 같은데 그때까지 버틸 재산이 없다 일련에 일어난 일들은 내게 너무 가혹했고 내 이야기를 들은 사람들은 하나같이 비현실적인 환경에서 고생했다고 다독이는데 나는 나를 다독일 여유조차 없다 제로점에 당도했고 물질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어서 밤을 설치는 걸까


5

돈을 버는 일은 늘 나를 괴롭게 해 본업 외에는 나의 흥미를 끄는 일들이 그리 많지 않고 돈만을 쫓은 적도 쫓을 생각도 없었기에 나의 숲은 에덴이 아니다 눈에 불을 켜지 못해 어둠속에 있는걸까 나는 밤의 숲에서 길을 잃었다


6

유투브에서 사람들을 자극하는 기획안을 제안받은 적이 있다 남성들의 판타지가 되어주는 일 그것이 돈벌이가 될 수 있다는 점도 알지만 나를 후려쳐서 돈을 버는 것이 과연 나의 자랑이 될 수 있을까 나는 늘 내 자신과 논쟁한다 괴로움이 외로움을 낳는다


7

당신이 나를 낫게 할 수 있을까 구원이 해방이 당신으로부터 나올 수 있을까 나의 취향은 인간의 장단점을 귀신같이 발견하는일 인간을 교정하는 일은 문장을 교정하는 일만큼이나 강박적이고


8

사람을 사랑하는 일은 언제나 어렵다

어려운 문제는 언제나 나를 매달리게 하고

답을 구하기 위해선 공식을 외워야하는데

사랑에도 공식이 있나요 마음은

계산할 수 없는데


9

사랑은 독성으로 구성된 물질

사랑으로 가득찬 독에 밀어넣는 일만큼 나를

자학하는 일은 없고


10

어리석은 사람들은 미숙한 사람들과 다른

온도를 지니고 있어서 나의 사랑은 미숙인가

어리석음인가 계절을 더듬을 때


11

끄면 덥고 켜면 춥고 에어컨을

끄지 못한 마음이 누워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가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