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화물 운송 방식의 이해와 선택 가이드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인 반도, 어쩌면 분단으로 인해 사실상 섬과 다름없는 지리적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항공, 철도, 해운, 육송이 모두 존재합니다. 단순히 택배가 아닌 생활 속에서 어떤 화물을 운송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소개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상황 하나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우리의 어머니가 담근 김치를 고향인 남부지방에서 서울에 있는 우리 집으로 발송을 하고자 합니다. 이때 선택할 수 있는 운송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1. 택배
가장 먼저 생각나는 선택지가 아닐까 싶습니다. 우체국, CJ, 롯데, 경동, 로젠, 한진 등등 택배 하면 생각나는 기업들은 수두룩 합니다. 심지어 인스타그램에서 택배 기사별 이미지를 연예인에 빗댄 게시물이 대중적인 공감을 얻을 정도로 택배는 우리 생활에 가장 밀접하게 들어와 있는 운송 방법입니다. 저렴한 가격에 화물을 발송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며 아마 우리나라 소화물 물동량의 대부분을 차지할 것입니다.
하지만 택배를 이용하며 가장 큰 불안 요소 중 하나는 파손입니다. 허브센터의 상당 부분이 자동화되며 사람이 하는 일이 많이 줄었지만 여전히 상/하차는 사람의 손이 필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대량의 화물을 처리하고 또 일용직 비율이 높은 근로 환경 특성상 제품의 파손이 발생했을 시 누구의 과실인지 따지기가 쉽지 않습니다. 또한 제품의 파손보다는 빠른 회전으로 그날의 물동량을 다 처리하는 것을 더 우선적으로 따지는 분위기로 인해 제품보다 더 많은 완충재를 포장하여 충격을 최소화하는 방법이 최선입니다.
2. 직배송(퀵, 트럭 등)
이처럼 택배는 일상에서 가장 흔하지만, 때로는 더 빠르고 안전한 방법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그럴 때 선택할 수 있는 것이 직배송입니다. 오토바이, 다마스 등을 이용한 퀵서비스, 그리고 장거리 용달 운송 등은 화물의 환적을 최소화하고 지정된 기사가 소량의 화물을 배송하기 때문에 서비스의 질이 택배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또한 발송인과 수취인을 직접 연결하기 때문에 배송 속도도 매우 빠릅니다. 최근에는 이 운송 시장에 대기업들이 진출하면서 높은 수요와 시장성을 입증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고가 제품들의 경우에는 택배를 이용하기보다는 직배송을 통해 파손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직배송은 보낼 수 있는 화물의 규격 또한 택배에 비해 다양하여 택배에서 발송할 수 없는 제품군도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서류, 유가증권뿐만 아니라 박스포장 되지 않은 화물 등 적재함에 들어갈 수 있다면 딱히 제한은 없습니다.
하지만 높은 품질에는 비용이 따릅니다. 직배송은 단가가 거리에 따라 매우 큰 격차를 보이며, 택배에 비해 수십 배에서 백배 이상의 비용 차이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소비자의 이용빈도는 드물며 보통 B2B 비즈니스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3. 고속버스 소화물 운송 서비스
파손의 우려가 높고 빠른 시간 내 배송이 필요하지만 비용이 부담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우리가 흔히 이용하는 고속버스의 잔여 화물칸을 이용하여 소화물을 터미널에서 터미널로 운송하는 서비스입니다. 여객터미널을 여객의 거점뿐만 아니라 화물 거점으로도 사용하여 터미널의 활용도를 극대화시키는 전략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직접 터미널에서 수령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택배에 비해 짧은 시간 내에 화물을 수령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비용 또한 직배송에 비해 저렴하여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화물 운송을 할 수 있습니다.
4. KTX 특송
우리가 타는 KTX를 이용한 소화물 운송서비스입니다. 2005년에 처음 개시하여 여러 사업자를 걸쳐 2022년까지 운영을 하다 일시적으로 운영을 종료하였다가 2023년에 다시 개시하여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시속 300km대의 고속으로 고속버스 소화물 운송 서비스에 비해 리드타임이 짧고 정시성이 우수합니다. 또한 고속버스와 달리 하나의 운영사에서 전국의 모든 서비스를 컨트롤하기 때문에 서비스의 질 또한 더 좋습니다. 하지만 KTX 특송은 고속버스 소화물 운송 서비스에 비해 발송 가능 물품의 제한이 다소 있는 편입니다. 또한 이용자가 많지 않아 모든 역에서 운영하지는 않고 강릉선, 경부선, 호남선 3개 구간의 주요 역에 대해서만 운영하고 있습니다.
5. 항공 특송
위에 설명으로 인해 짐작하시겠지만 항공기를 통한 운송서비스입니다. 버스는 터미널, KTX는 역을 그리고 항공은 공항을 화물 거점으로 사용했다는 것에서 동일한 원리입니다. 항공 특송은 국제선은 매우 활발하게 쓰이고 국내선의 경우 제주로 가는 소화물의 비중이 높습니다. 항공기의 빠른 속도는 장점이지만 정시성이 부족하고 안전상의 이유로 인한 화물에 대한 제한이 많고 기상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6. 해상 운송
선박을 통한 운송 서비스입니다. 국내에서는 제주도를 비롯한 도서지역 물류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규격 및 중량 등의 화물 제한이 적고 저렴하다는 것은 장점입니다. 하지만 항공과 마찬가지로 기후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7. 연계 탁송
고속버스부터 해상 운송까지 각자의 장점이 있지만 가장 불편한 점은 물류 거점까지 송/수화인이 직접 방문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불편함에 대한 대안으로 각 거점까지의 운송을 퀵서비스를 비롯한 직배송으로 보완하는 방법입니다. 연계 탁송은 화물의 환적 빈도는 증가하지만 여전히 소량의 화물을 단독으로 취급하는 구간이 택배에 비해 많아 제품 파손 및 분실의 위험성이 낮습니다. 또한 가격도 직배송에 비해 저렴합니다. 저 또한 자사에서 장비를 발송할 때 긴급도가 낮은 건에 대해서는 연계 탁송을 사용하여 발송하고 있습니다.
직접 특송 서비스를 이용하여 발송한다면 비용이 더 저렴하겠지만 수화인과 송화인이 각 물류 거점으로 가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지금 설명드리는 연계탁송은 퀵 서비스와 거점운송서비스를 연계하여 발송하는 D2D(Door-to-Door) 프로세스입니다. 송화인이 출발지 기사에게 화물을 전달하면 출발지 기사가 해당 화물을 송화인 측 물류거점으로 들고 가 발송접수를 하고 거점 간 이동이 완료되면 도착지 기사가 거점에서 수화인에게 배송하는 시스템입니다.
위에 설명한 국내 운송 수단들의 특성을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가성비, 가심비 등 주관적인 척도가 상당히 반영되어 있는 점도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택배 → 속도 ★☆☆☆☆, 비용 ★★★★★, 배송안전성 ★☆☆☆☆, 편의성 ★★★★☆
직배송 → 속도 ★★★★★, 비용 ★☆☆☆☆, 배송안전성 ★★★★★, 편의성 ★★★★★
고속버스 → 속도 ★★★☆☆, 비용 ★★★☆☆, 배송안전성 ★★★☆☆, 편의성 ★★☆☆☆
KTX → 속도 ★★★★☆, 비용 ★★☆☆☆, 배송안전성 ★★★☆☆, 편의성 ★★☆☆☆
항공 → 속도 ★★★☆☆, 비용 ★★☆☆☆, 배송안전성 ★★★☆☆, 편의성 ★★☆☆☆
해운 → 속도 ★★☆☆☆, 비용 ★★★★☆, 배송안전성 ★★★☆☆, 편의성 ★★☆☆☆
연계탁송 → 속도 ★★★★☆, 비용 ★★★☆☆, 배송안전성 ★★★★☆, 편의성 ★★★★★
이처럼 다양한 운송 방식은 단순한 물류 수단을 넘어 우리의 삶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적절한 운송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비용과 품질, 그리고 편의성 모두를 고려한 스마트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생활물류 #국내운송 #택배 #퀵서비스 #KTX특송 #항공특송 #해상운송 #물류상식 #운송수단 #물류이야기 #배송가이드 #연계탁송 #물류전문가 #대한민국물류
Linked In / Daniel Kim : https://www.linkedin.com/in/daniel-kim-512467123/
네이버 블로그 / 밴드 하는 SCMer, 다니엘 : https://blog.naver.com/scmer_logisticsmb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