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광훈 Jul 24. 2023

영재를 위한 대학은 없다.

그래서, 영재교육에는 해피엔딩이 드물다

내 아이 중 한 명은 어려서부터 유난히 정리를 하지 못했다. 산만했다. 아빠, 엄마, 선생님 말을 지독히도 듣지 않았다. 게임만 좋아하고 노력이 들어가는 일을 즐기지 않았다. 


그나마 학교 생활이 엄격한 한국에서도 그랬으니, 방임형 교육에 가까운 캐나다에서는 더 거리낄 것이 없어서, 숙제를 안 하는 건 기본이고, 수업도 빠지고, 아빠 엄마의 추궁을 피하느라 거짓말도 쑥쑥 늘어갔다. 


초등학교, 중학교 때야 그렇다 치더라도 고등학교 때에는 뭐라도 좀 해야 대학을 가지 않겠나. 캐나다는 고2부터만 정신을 차려도 얼마든지 원하는 학교에 갈 방법들이 있으니, 고 2가 되기 전에, 아직 고 1일 때 이 녀석에게 뭔가 조치를 취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학교에서도 말썽만 부리던 이 녀셕의 담임 선생님이 갑자기 이 아이를 영재 테스트를 받게 해 보자고 하는 거다. 의외였지만, 그래도 희망적인 말이었다. 그래, 정리정돈 못하고 산만하고 게임만 좋아했던 것이 영재성의 발로였다면, 뭐, 좋다 - 아빠 엄마가 영재가 아니라서 몰라 본 것이니 다 용서해 주마. 


그 때만 해도 우리 부부는 영재 교육이라는 것에 나름 환상을 가지고 있었다. 한국에서는 학원까지 다녀가며 준비하는 것이 영재 학교 입시 아닌가 말이다 - 영재임을 보이기 위해 학원을 다닌다는 건 좀 이상하지만, 어쨌든 영재 교육이 더 좋은 교육이고 더 앞선 교육이라는 환상은 분명 있었다.


한국식 사고를 가지고 있던 나는 테스트를 준비할 자료가 있을까 했는데, 그런 건 없었다. 해당 분야의 담당자가 영재 테스트를 1:1로 한다고 했고 테스트를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은 없었다. 있는 그대로 보여줘야 했다. 


아내는 아이와 함께 테스트를 받으러 가고, 나는 사무실에서 아내의 전화를 기다렸다. 기대는 안 했지만, 기다림은 길었다. 드디어 걸려온 아내의 전화 넘어로 들이는 아이의 함성.


아빠, 저 영재래요!


기뻤다 - 그런데, 좀 미안했다. 아이의 목소리에는 그 동안 맺힌 한이 서려 있었다. 


뭘 하든 구박만 받고 야단만 맞던 자신에게 아마 스스로도 자책을 하고 있었나 보다. 그 과거가 자신의 모자람이나 나약함 때문이 아니라 자신이 영재이기 때문에 생긴 일이라는 생각이 주는 그 위안감에 기쁨을 주체하지 못하는 것 같았다. 


아이는 영재반 수업을 듣기 시작했다. 자유 방임적인 캐나다의 일반 교육보다 더 자유로운, 내 기준에서는 교육같지도 않고, 수업같지는 더더욱 않은 고등학교 생활이 시작되었다. 수업 시간에 딴 짓을 해도 건드리지 않고, 숙제는 없고, 말도 안 되는 내용을 답이라고 발표해도 진지하게 들어주는 선생님들이 계셨다. 게다가 모든 교육이 무료였다. 영재반이 아닌 곳에서 수업을 듣는 아이들이 볼 때는 어쩌면 특별대우, 혹은 특혜로도 보일 수 있는 수준이었다.


그런데, 그 후로 아이가 달라졌다. 가기 싫어하던 학교를 가고 싶어하고, 자신감이 생기고, 나중에는 학교 대표로 온타리오 주의 수학 경시대회까지 나가 상도 탔다. 나는 부모도 몰라본 아이의 영재성을 계발할 기회를 준 캐나다에 감사했다. 아이가 외톨이로, 패배자로 머무르지 않고, 한 번 도약학 기회를 준 것에 감사했다. 이것만 해도 캐다나에 온 가치는 있고도 남는다고 생각했다.


그 영재 교육이, 내 아이가 빌 게이츠가 되는 해피엔딩이었으면 참 좋았겠다. 


그런데, 그 때는 몰랐다. 영재교육은 고등학교가 끝이라는 것을. 영재성이 있는 아이들이 다 내가 생각하던 것처럼 후대를 먹여살릴 인재들은 아니라는 것을. 그리고, 대학교에는 영재를 위한 자리가 따로 없다는 것을.


대학교를 가니, 아이가 영재 학교 시절에 누리던 특별 대우는 없었다. 수업을 빠지면 감점이고, 숙제를 안 해도 감점이고, 말도 안 되는 답을 쓰면 여지없이 낮은 학점이 나온다.  정답이 있는 수업에 아이는 급속도로 흥미를 잃었고, 학점은 낮아 졸업마저도 어려울 지경이 되었다. 


그 때 생각했다. 어쩌면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시절에 주어지는 영재 교육의 기회는 영재성을 키운다는 의미 보다는, 영재가 아닌 사람들이 이끌어가는 이 사회에서 소위 영재로 분류될 만한 아이들 중 영재로 성공하지 못할 대다수의 아이들이 도태되는 시기를 조금 더 오래 막아 주고, 조금 더 적은 수가 도태되게 해 주기 위한 장치일 뿐이 아닐까.


내 아이는 남들보다 2배는 더 긴 대학 생활을 통해 다행히도 영재성을 버리고 취직해서 열심히, 그리고 평범하게 잘 살고 있다. 내 아이가 고등학교를 잘 버텼던 건 어쩌면 영재 학교였는지 모르지만, 다시 고등학교 시절로 돌아간다면, 그 녀석이 영재반을 가지 않고도 잘 버티도록 해 주고 싶다. 


영재 교육의 끝에 그 영재성을 지닌 아이들이 도달하는 곳은, 대부분의 학부모들이 생각하는 영재의 해피엔딩이 아니라서다. 스티브 잡스나 빌 게이츠가 선 곳이 아니라서다. 세상은, 영재들만 모여살 수 있는 곳이 아니라서다. 


그래서 나는 한국에서 아이들을 영재 학교에 보내려고 애쓰는 후배들에게 그러지 말라고 한다. 아이를 지름길에 놓고 싶다면 차라리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다 포기하고 학원 다니면서 검정고시 보면 되지 않겠냐고 한다. 물론 그것도 답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말이다. 

 

답은 내가 어울릴 사람들과 어려서부터 잘 어울리고, 내가 살아갈 시스템에 어려서부터 익숙해 지는 것에서 출발한다. 거기에 해피엔딩이 있다. 영재성이 있는 아이들에게, 영재 교육이 "추가"되면 약이 되지만, 영재 교육이 다른 교육을 "대체"하면 독이 되기도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캐나다인들이 한국가서 교통사고로 죽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