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혜연 Oct 08. 2022

네가 사는 세상

스스로의 삶을 살이라

네가 사는 세상

모두가 옳다고

말하는 그 길이

네 길인지

스스로 물어도

좋다


그 길로 가야 한다고

그 길이 맞다고 해도

네가 진짜

원하는 것인지

한 번쯤

물어도

좋다


꽃은

온실에 피어도

야생에 피어도

꽃이지만


비바람을 이겨내고

스스로를 증명한 자의

향기는

언제나 더

진하다



늦은 나이에 결혼해서 남들보다 늦게 아이를 키우며 항상 고민하는 게 있다. 우리 아들들에게 어떤 뒷모습을 보여줄까 하는 부분과 자기 스스로 자신의 인생에 질문할 수 있는 사람이 되는지이다.

나는 자신의 삶의 무게에 짓눌려 폭력과 눈물과 순응으로 살아오신 부모님의 뒷모습을 보고 자랐었다. 동시에 나와  다르게 자신의 힘으론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언니와 중학교까지 함께 방에서 생활했었다. 그래서 항상 지린내가 몸에 배어있었던 것 같다. 하지만 덕분에 꽤 어렸을 때부터 나는 어떻게 살 것인가를 질문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은 것 같다.

고등학교 때 자취하던 곳은 빈민가였다. 입학식 날 옆에서 짜장면 먹던 나와 비슷한 처지의 아이와 방을 얻어 살았다.

정말 짜장면 먹은 중국집에서 처음 본 아이였다. 돈이 없어서 그나마도 누군가와 함께 살아야 했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또 한 번 내 삶에서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물어보는 계기를 만난 것 같다.


고등학교까지만 보내줄 수 있다는 엄마의 말도 있었지만 은근한 아웃사이더로 고등학교 내내 책을 읽었던 게 오십 년을 살고 뒤돌아봤을 때 나에게 더 도움이 됐던 것 같다. 나름 문학소녀라고 문법 선생님이 예뻐해 주셔서 한 번은 한 시간을 친구들에게 책을 소개하라는 미션을 주신 적이 있었다.

그때 내가 소개했던 책이 "꽃들에게 희망을"이었다.

나는 그때도 진정한 나비를 꿈꿨고 지금도 그림과 글을 통해 내 번데기 시기를 보내고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 아이들에게 내 뒷모습이 어떻게 보일지는 모르겠지만 엄마인 내가 하루를 아주 충실히 보내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 그리고 스스로에게 한 약속을 하루하루 지켜나가는 모습을 보여주길 원한다. 그래서 사랑한다고 하루에도 수십 번 말해준다. 아들들과 눈이 마주칠 때마다 감동한다. 아이들도 자신의 하루에 대해 매일 감동하길 원해서다.


그렇게 바람 부는 야생에서.

차가운 그늘에서,

비가 오면 그대로 감내해내야 하는 우리의 삶에서,  하루하루를 즐기며 살아가길 바란다.


작가의 이전글 오늘, 우리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