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는 학기가 4텀으로 나누어지는데 한국은 3월에 학기가 시작되면서 학년이 바뀌는데 호주는 1월말에 시작을 한다. 호주 학기는 1년에 4학기라서 분기별로 학기가 운영 되고 텀(학기를 텀이라고 부른다) 과 텀 사이 보통 2주의 방학이 있다.
12월 크리스마스 전에 시작되는 여름방학은 보통 6주 정도 된다. 학교에 갈수 있는 나이가 다음 해 4월까지 태어난 학생을 상위 학년으로 입학시킬 수 있기 때문에 보통 1월 2월에 태어난 학생들은 상위 학년에서 재학하는 학생이 많다. 그래서 반에 막내 아이들은 보통 11월 혹은 12달에 태어난 아이들이다. 그중에 행복이도 포함된다. 또한 학교 입학을 1학년때 하는 것이 아니라 유치원 때부터 등교한다. 그래서 초등학교 과정이 총 7년이되는데 맬번에서는 유치원 과정을 Prep(프렙)이라고 한다.
호주 초등학교는 전체 학년이 오전 등교 3시(대부분사립학교) 혹은 3시 30분(공립학교)에 학교가 끝난다. 행복이는 오늘 만3살 유치원을 시작한다.
아침부터 정신이 없다. 행복이가 자신이 입고 싶은 옷을 입는다고 아침부터 나와 실랑이를 버린다. 몬테소리는 모든 아이는 다르다라는 관점으로 호주 대부분이 입는 교복을 입지 않는다. 오늘이 첫날이고 행복이가 입고 싶어하는 옷을 선택해서 입혀주었다.
행복이 3살 유치원 첫 담임은 인도 사람으로 Nirmala (니르말라) 선생님 으로 몬테소리 초창기 맴버로 오랜경력이 있으시다. 그녀에 평판도 학부모님들 사이에서 좋고 오랜 경력으로 학생과 학부모님들을 아주 잘 다룬다. 단점으로는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것보다는 자신의 스타일을 고수하는 경향이 강하다.
몬테소리에서 첫 해는 스스로 활동을 하는 집중력을 길러주고 성취감을 발전시켜주기 위해 노력한다. 일상생활 영역, 감각 영역, 수 영역 같은 생활 영역과 함께 읽기와 쓰기에 대한 선행학습도 병행한다. 또한 예의, 정확성, 질서, 규칙과 같이 사회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감각 영역, 수 영역, 언어 영역, 문화 영역, 일상생활 영역, 미술 영역 등을 배운다. 아이들의 민감기에 맞추어진 교육이 어서 아동 스스로 본인의 활동에 집중할 수 있게 도와주는 걸 중점을 둔다. 3 year Old(일년차 아이들)아이들은 8시 45분에 시작 해서 12시에 끝난다. 그리고 몬테소리는 한반에 3살부터6살까지 각각 나이 7명씩 21명 정도 같은 반이다. 나이가 제일 많은 아이가 어린아이를 도와주고 그것을 나이 어린 아이가 배우고 3년뒤에 나이가 제일 많아지면 다시 자신보다 어린 아이를 도와주는 시스템으로 한 반에 같은 선생님과 3년을 생활하는 것이 정말 마음에 든다.
맬번 몬테소리는 AMI 교육을 따라서 하므로 전통적이고 고집 스럽다. 첫 몇주는 아이들이 학교에 몇일 몇시간만 간다. 예를 들어 행복이는 일주일은 3일 다음주는 2 학교에 갔다. 그리고 시간이 점점 늘어난다. 다른 아이들에게 학교에 적응하도록 새로운 아이들은 아침등교 시간도 늦게 간다.
AMA 미국 국제 공인 자격증으로서 시카고 협회 본사에서 진행되고 있다. 이 자격증은 국제 공인 자격증으로서 미국에서도 똑같이 인정해준다
몬테소리를 검색해보면 AMI, AMA, AMS , KMS, NMV 등을 볼수 있다.
이건 몬테소리 자격증의 종류가 다양하다기 보다는 이 교육법을 다루는 협회가 다양하게 있다.
AMI (Association Montessori Internationale)
몬테소리 종류 중 가장 유명한 협회로 네덜란드에 본고지를 두고 세계 곳곳에서 이 교육법을 공부하는 보육교사를 양성하는 곳이다.
몬테소리 종류 중에 가장 큰 공신력을 가지고 있지만 자격등 취득 방법이 굉장히 까다롭고 비용도 비싸다 (호주는 이 자격증을 취득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