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리가 ‘파티 준비는 잘되고 있어?

어쩌면 좋아 비가 많이 오는데, 파티 할 수 있는것야? 스트레스 받겠다

by Ding 맬번니언

2018년 11월24일 과거이야기


생일 파티 일주일 전부터 비가 엄청 내리기 시작했는데 행복이 생일을 앞둔 금요일은 한국의 장마처럼 엄청난 양의 비가 내렸다. 줄리를 학교에서 만났는데 그녀가 나에게 ‘파티 준비는 잘되고 있어? 어쩌면 좋아 비가 많이 오는데, 파티 할 수 있는것야? 스트레스 받겠다. 집에서 하는 파티는 날씨가 생명인데 다른 장소 알아봐야 하는 것아니야?’ 솔직히 나도 부정할 수는 없었다. 이놈에 날씨가 도와주지를 않아서 그래서 만약 날씨가 안도와주면 그렇게라도 해야지 하고 썩소를 날리면 돌아섰다. 그런데 오늘 거짓말처럼 비가 멈추었다.

오늘 줄리가 행복이 4번째 생일에 온다. 행복이가 몬테소리에 입학 후 처음으로 하는 파티이다. 행복이 생일 파티를 위해 몇 달 동안 계획을 세웠다. 먼저 파티 초대장을 만들고 행복이 반 모든 아이를 행복이 생일에 초대했다. 나는 행복이 반 부모님 들에게 처음부터 줄리와 다르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었다. 다행히 대부분 아이들이 행복이 파티에 울 수 있다고 답변을 해 주었다.


개인 사정이 있거나 우리가 게이라서 싫어하는 사람들 빼고 그런데 줄리도 자신의 딸 아일라 와 함께 행복이 파티에 온다고 한다. 게임은 여기서부터 시작이다. 그녀가 벌인 사건들 때문에 나는 한동안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았다. 그녀가 행복이에게 한 행동은 아직도 용서가 되지 않는다. 무엇보다 이번 파티가 중요한 것은 이번 파티를 계기로 행복이에 대한 이미지 전환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줄리는 자신의 딸 생일 파티에 자기(딸)가 좋아하는 아이들만 선발해서 초대해서 당연히 행복이는 초대받지 못했다. 파티에 참가한 에스터 엄마에게 들어보니 대부분 여자 아이만 초대하고 단 한명의 남자 아이가 그 파티에 참석했다.


올리버는 줄리의 라인 엄마 아들이다. 줄리는 반에 라인을 만들고 반 선생님에게 들어보니 매일 이메일을 보내서 자신을 괴롭힌다고 한다. 어떻게 매일 그렇게 이메일을 보낼 수 있는지 27년동안 처음 상대해 본다고 혀를 내둘렀다. 그리고 올리버는 행복이랑 친하지만 이번 생일 파티에 불참했다.


하지만 줄리는 이번에 상대를 잘못 골랐다. 산전 수전 공중전까지 다 겪은 나에게 도전을 한 그년(그녀) 에게 내 무서움을 보여 줄 것이다.

그래서 이번 생일 파티는 대 성공을 거두어야 한다. 모든 것이 완벽해야 한다. 그래서 생일 파티에 오는 모든 사람들을 놀라게 해야 한다. 행복이 4번째 생일 파티 준비는 그렇게 시작되었다. 레인보우를 주제로 내가 직접 아이디어를 수집하고 파티에 데코레이션을 직접하고 그리고 내가 파티를 직접 진행한다.


내 지금 비록 행복이를 키우고 있지만 한때 파티를 사랑하는 파티보이였다. 파티 날짜에 맞추어 외부 행사 업체를 불러서 페이스 페이팅, 트위스트 풍선, 놀이 등 다양한 액티비티를 준비했다. 파티가 시작되니 사람들이 시간에 맞추어 오기 시작했다. 그리고 문제의 그녀도 자신의 딸과 우리집에 왔다.


“행복이 생일 파티에 와주어서 고마워 줄리~아일라, 이쪽으로 와 파티에 온 기념으로 기념사진을 찍자”

“사진 기사님 두 사람 사진 좀 찍어 주세요”그리고 나는 자리를 옮겼다.


아이들은 행복이가 어디 있냐며 찾으러 나섰고, 행복이가 자신의 친구들을 보고 기뻐했다. 그리고 아이들과 함께 뒤마당으로 갔다. 뒤마당에 우리가 몇개월동안 행복이를 위해 직접 만든 엄청 큰 커비 하우스, 트램플린 와 그네등 아이들이 신나게 파티를 즐기도록 준비한 것을 보고 다들 놀란 눈치다. 그리고 아이들은 파티를 즐겼다. 우리는 어른들을 위해 준비도 있지 않았다. 다양한 음료와 알코올을 핑거 푸드를 준비해서 대접해 주었다. 그리고 내가 미리 준비한 레이보우 케익을 들고 오니 아이들이 생일 축하 노래를 영어, 이탈리어로 불려 주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국어로도 불려 주었다.


“딴 띠 아우구리 아~떼

딴 띠 아우구리 아~떼

딴 띠 아우구리 아~뻬르 떼 행복

딴 띠 아우구리 아~떼

AUGURI(아우구리)~아우구리”


케익을 먹으면서 내가 미리 준비한 행복이 일년 기억으로 만든 짧은 영화를 보여주었고 오늘은 피날레로 패션쇼를 보여주었다. 우리가 파티를 즐기는 동안 사진 작가가 열심히 사진을 찍어 주었다. 나중에 파티에 참가한 아이들 부모에게 보내주기 위해서다. 우리는 생일 파티 답례품도 제대로 준비했다.

생일 파티 답례품는 생일 파타에 온 아이들에게 주는 선물이나 간식으로 파티가 끝난 뒤 아이들에게 집에 가져가도록 주는 과자 와 선물이 든 봉지이다. 파티가 끝나고 나는 파티 답례품으로 아이들에게 장난감을 선물해주었다. 파티에 온 아이들이 뜻밖의 선물을 보고 좋아했다. 아이들 생일파티에 온 부모는 주로 기다리면서 지루해하는데 우리는 이것도 신경 써서 파티를 준비했다.

파티는 성공적으로 끝났다. 그렇게 나는 줄리에게 한방 제대로 먹였다. 솔직히 파티를 준비하면서 그녀를 생각 안 할 수 없었다. 그녀가 또 어떤 행동을 할지 모르기 때문에 완벽한 파티를 선 보이고 싶었다. 파티가 끝나고 행복이는 너무 신이 나서 잠이 들 때까지 싱글벙글 했다.


일년에 한 번뿐이 생일, 이렇게 파티를 하길 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파티가 끝나고 행복이의 자는 모습을 보고 알았다. 내 비록 파티 준비 중 줄리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아지마 오늘 파티로 인해 행복이가 사람들에게 받은 축복으로 자존감은 한층 더 단단해 질것이고 사람들 은 더 이상 루머에 신경 쓰지 않을 것이다.


내가 더 이상 루머에 흔들리지 않을 것이고 더 단단해져야겠다. 그러면서 이런 생각이 들었다 줄리와 사건이 없었으면 이렇 게나 생일 파티를 신경 쓰고 준비했을까 싶다.


오늘 나는 아빠로서 지금까지 내가 해보지 못한 경험과 감정들이 몰려 들었다. 그리고 파티에 참여 한 다른 게이 가족(톰 가족, 지인 게이 가족)들 때문에 행복이 반 부모님들에게 게이가족들도 일반 가족들과 다르지 않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보여준 하루였다. 이런 날이 하루 하루 쌓이면서 일반 가족들도 언제가는 자연스럽게 게이 가족을 받아드리는 날이 올거같다. 이런 시도를 한 행복이 생일이 뜻 깊게 느껴졌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더 글로리를 보면서 친구의 자살이 생각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