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ing 맬번니언 Aug 30. 2023

드디어 아빠를 한 사람으로 느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호주로 돌아가기 전 마지막 방문

내일이면 호주로 돌아가기 전 서울로 이동하게 됩니다. 서울에 있는 큰누나의 집에서 며칠 동안 머물다가 토요일에 호주로 돌아가게 될 예정입니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아빠를 보기 위해 병원에 방문했습니다. 엄마는 병원 간호사들에게 줄 음료수를 잊어버리셨는데, 매점에 가서 음료수를 구입한다고 가셨습니다. 그래서 저 혼자 아빠를 먼저 만났습니다.

일주일 전에 아빠를 뵙고, 이번이 두 번째 만남이어서 그런지 조금은 어색함이 덜한 것 같았습니다. 아빠는 이제 제가 알고 있던 강단 있는 모습은 어디에도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어릴 때, 아빠는 나에게 무서운 사람처럼 느껴졌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며 제가 한 아이의 아빠가 되고 지난 일들을 되돌아보면서, 아빠의 모습은 더욱 따뜻하고 소중한 존재로 다가오기 시작했습니다. 가족과 함께 나눈 시간들, 어릴 때 느꼈던 무서움도 점차 사라지며, 드디어 아빠를 한 사람으로 느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빠에게 필요한 물건을 건네주며, 엄마가 저와 함께 호주로 가서 몇 달 동안 지내다 올 것을 말씀드렸습니다. 그 이야기를 듣고 아빠의 눈에서 눈물이 흐르는 모습을 보았는데, 그 순간 아빠도 많이 늙으셨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게 되었습니다. 아빠의 눈 속에서 느껴지는 감정이, 우리 가족의 변화와 성장을 상징하는 듯한 느낌을 내게 전달해 주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아빠의 모습도 변화하고, 가족들의 변화도 느낄 수 있는 순간이 찾아온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어릴 적에 느꼈던 무서움과 이해할 수 없었던 아빠의 행동들은 이제 저에게 지나간 과거가 되었습니다. 저는 더 이상 그것으로 상처를 받지 않게 되었습니다.


저는 아빠를 오랫동안 무서워하고 두려워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내 안의 내면의 아이가 성장하면서 아빠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드디어 아빠가 행복했으면 하는 마음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아직은 아빠를 사랑한다고 말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아빠는 지금 요양 병원에서 지내고 계십니다. 뇌졸중으로 누군가에 도움을 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아빠는 엄마 없이 최소한 한 달을 혼자 병원에서 지내야 하는 상황에 처하게 될 것 같은데, 그동안 아빠가 잘 이겨내길 바랍니다. 또한 엄마가 없는 동안 아빠도 엄마의 소중함을 알아가면 좋겠습니다.


저는 아빠를 사랑하는 날이 찾아오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어른이 되면서 부모를 무조건적으로 사랑하지 않을 수 있다는 사실을 제 경험을 통해 깨닫게 되었습니다. 저는 행복이에게 내가 그를 이해하고 지지한다는 것을 느낄 수 있게 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그를 사랑하는 마음을 표현하면서도, 행복이가 제게 다가올 수 있는 자유를 줄 생각입니다.


아빠로서 나는 행복이의 성장을 돕는 것뿐만 아니라, 그의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보고 그의 이야기를 듣는 것을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나는 그의 성공과 행복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노력하겠습니다. 내가 행복이를 사랑하고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보여주면서, 그에게 내가 그의 곁에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게 하고 싶습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행복이와 함께 겪는 모든 순간들이 나에게는 큰 선물이라고 느껴집니다. 나는 그의 성장을 지켜보며 더 나은 아빠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그의 사랑을 얻을 수 있는 아빠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이 모든 것이 아빠와 제 자신의 경험을 통해서 배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오랜만에 방문한 남창 계곡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