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ing 맬번니언 Dec 13. 2023

여유롭고 충만한 삶을 살아가기

인내와 유연성의 중요성

스티븐이 어젯밤 12시가 넘어서 호주에 도착했습니다. 그러나 오늘 제가 새벽 5시에 일어나야 해서, 우리는 서로 다른 방에서 잠을 잤습니다. 새벽에 일어나 출근하면서, 저는 스스로에게 다짐했습니다. '오늘은 실수하지 말자.' 아마도 매일 새벽에 일어나는 것이 아니어서 그런지, 제 머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를 인지하고, 오늘은 서둘지 않고 천천히 트램을 운전하기로 했습니다. 다행히 아무 사고도 없이 일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와 스티븐을 만났습니다. 스티븐 역시 영국에서 넘어와 시차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고, 머리가 아프고 힘들다고 했습니다.


시차 적응은 한 시간대에서 다른 시간대로 이동했을 때, 우리 몸이 새로운 지역의 시간에 맞추어 조절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특히 장거리 여행을 할 때 자주 경험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새벽 출근 때문에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해 머리가 아팠지만, 오랜만에 둘이서 점심을 먹으러 멜버른 시티에 나갔습니다. 크리스마스 시즌이라 오랜만에 방문한 인도 식당에 사람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저는 스티븐에게 영국 출장이 어땠는지, 별일은 없었는지 물어보았습니다. 스티븐은 일주일 동안의 출장이 시차 적응 때문에 꽤 피곤했다고 말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새벽에 일어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갑작스러운 새벽 기상이 가져오는 부작용도 있으며, 새벽에 일어나는 것에 적응하는 데도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또한, 새벽에 일어나는 사람들은 새벽에 일어나지 못하는 사람들을 비판하기보다는 각자의 수면 패턴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오늘처럼 갑작스럽게 일찍 일어나면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기 때문 이로 인해 하루 종일 피로감과 졸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수면 부족은 집중력과 인지 능력에 영향을 미쳐, 작업이나 학습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수면 부족은 반응 시간을 늦출 수 있어, 운전이나 기타 빠른 반응이 필요한 활동에서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갑작스러운 새벽 기상이 몸과 마음에 미치는 일시적인 영향들입니다. 가능한 한 빨리 정상적인 수면 패턴으로 돌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차 적응이랑 다르지만 갑자기 일찍 일어나거나 취침시간보다 늦게 까지 일하는 경우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현상입니다.


내일부터 우리 가족은 다시 정상적인 일상 루틴으로 돌아갈 예정입니다. 하지만, '루틴으로 돌아간다'라고 말하기는 쉽지만, 일상이 한 번 무너지면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는 데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스티븐도 호주 시간에 적응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내일은 오후 출근이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새벽에 일찍 일어날 필요가 없습니다. 이것은 저에게 큰 안도감을 줍니다. 몸과 마음을 새로운 상황에 적응시키는 것이 생각만큼 쉽지 않다는 것을, 최근 제가 겪은 여러 경험을 통해 깨닫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랜만에 운동을 시작하거나 새벽에 일어나는 것, 혹은 새로운 공부를 시작하는 것 등이 처음에는 힘들게 느껴집니다. 이는 적응 과정의 일부인 것 같아요.


특히, 이번에 스티븐이 시차 적응을 하면서 겪는 어려움을 보며, 인간의 몸이 얼마나 민감하게 환경 변화에 반응하는지를 다시 한번 실감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몸은 하루아침에 변화하는 상황에 쉽게 적응하지 못하며, 새로운 루틴에 익숙해지기까지는 시간과 인내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적응 과정을 겪으면서, 저는 인내와 유연성의 중요성을 더욱 깊이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변화를 받아들이고, 그에 맞춰 조금씩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죠. 무엇보다, 스스로에게 너그러워지고, 변화에 대한 압박을 줄이며, 자신의 몸과 마음이 필요로 하는 시간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내일 오후 출근이라는 사실이 저에게는 작은 선물과도 같습니다. 오전 시간을 이용해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스티븐과 함께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며, 몸과 마음이 대비할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입니다. 이렇게 한 걸음씩, 우리는 새로운 환경과 루틴에 적응해 나가는 것입니다.


한때는 제게 모든 것이 급했습니다. 돈을 빨리 벌어야 한다고 생각했고, 가능한 한 많이 벌기를 원했습니다. 아이를 가르치는 일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가능한 많은 것을 빠르게 가르치려고 했죠.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모든 일에는 그에 맞는 속도와 시간이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어떤 일(하루 새벽에 일어나는 일)은 짧고 빠르게 처리하는 것이 적절하고, 어떤 일은 천천히(시차적응), 오랜 시간을 들여서 해야 합니다. 이제 저는 돈을 벌고, 아이를 가르치는 일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의 태도를 취하고 있습니다. 모든 것이 서둘러야 할 필요는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깨달음은 제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서두르지 않고, 각 일에 적합한 속도를 찾음으로써, 더욱 효과적이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 이제 저는 현재를 즐기며 살아가는 법을 배우고 있습니다. 모든 것이 급했던 시절과는 다른, 더욱 여유롭고 충만한 삶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적당히 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