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장사

3부. 사장의 마인드 001) 부모님과 스승님과 고객님은 하나

by 우상권

장사를 하는 사람에게 가장 소중한 관계는 부모님과 스승님과 고객님이다. 이 3가지 관계없이는 장사로 성공을 할 수가 없다.

첫 번째로 부모님과의 관계는 우리의 복의 근원인 생명을 주신 분들이다. 장사는 스스로의 실력만으로 완전한 성장도 완전한 성공도 할 수가 없다. 장사는 실력 외에도 인간이 뿜어내는 태도나 마인드나 철학이 좋아야 사람을 끌어당기는 힘이 생겨난다. 부모님과의 관계는 우리가 어머니 뱃속에서부터 그 스토리를 찾아야 한다. 어머니의 뱃속태반에 아이가 생겨나면 엄마와 아이는 탯줄을 통해서 서로 물물교환을 한다. 엄마는 아이에게 생명에 필요한 영양분과 산소를 제공하고 아이는 불필요한 이산화 탄소와 노폐물을 엄마에게 보낸다. 이때부터 엄마의 희생이 시작된다. 우리의 생명의 근원을 제공해 주는 것도 부모님이고 우리를 위해 이유 없이 응원하고 기도를 하는 것도 우리의 부모님이다. 이렇듯 장사를 하는 사람에게 성공의 아우라는 다른 곳에 있는 것이 아니다. 가장 첫 번째가 부모님의 사랑에 감사할 줄 알아야 하는 것이다. 주변 장사로 성공한 모든 사람들의 공통점 하나는 부모님과 신뢰 관계가 좋다는 것이다. 만일 지금당장은 장사가 잘되지만 부모님과 사이가 좋지 않다면 그 장사의 운은 금 새 사라지게 된다. 나의 복의 근원을 제공해주고 이유 없이 나를 위해 응원해주시고 기도해주시고 사랑을 주시는 부모님과의 좋은 관계는 장사로 성공하기 위한 중요한 조건임을 알아야 한다.

두 번째 소중한 관계는 스승님과의 관계이다. 자신의 분야에 스승이 있다고 모두가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성공한 사람의 대부분은 언제든지 지혜를 구할 수 있는 자신만의 스승이 있다. 스승은 자신의 초심을 찾게 해주고 막다른 길에 서서 두려움에 떨고 있을 때 나의 뒷굼치에 빛을 비추어 어둠에서 벗어나게 하는 존재이다. 나에게도 스승님이 있다. 내가 대구 동성로 시내에서 직원으로 일을 할 때 나에게 장사의 모든 것을 가르쳐주신 사장님이시다. 나의 부모님이자 스승님이다. 내가 1호 매장을 운영하게 된 것도 스승님께서 기회를 주신 덕분이고 때때로 방향에 있어서 중요한 선택을 할 때에 늘 지혜를 주신 분이다. 스승님은 언제나 답을 바로 주지 않는다. 힌트를 주신다. 그 힌트를 가지고 자기만의 실력과 지혜를 덧붙여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자신에게 스승님이 있다고 해서 모든 것을 스승님이 해결을 해주거나 정답을 바로 알려주기를 바란다면 그것은 스승과 제자의 관계가 아니라 주인과 알라딘 램프의 관계와 같다. 스승님은 등대와 같은 것이다. 어부가 해질 무렵 사방이 어둠으로 가득해질 때 대어가 많은 바다의 한가운데로 전진할 수 있는 것은 안전하게 집으로 돌아갈 기준을 알려주는 작은 빛 하나의 등대가 있기 때문이다. 스승님이 모든 것을 해결해주는 것은 아니지만 위기로부터 건져내어 주고 늘 작은 힌트를 주며 옳은 방향으로 전진할수있게 도움을 주는 분이 바로 스승님이다. 이런 스승님과의 관계를 늘 소중하게 여겨야 한다.

세 번째로 장사로 성공하기 위해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관계는 고객님과의 관계이다. “장사는 고객님으로부터 시작되고 고객님으로부터 끝이 난다.“것을 명심해야 한다. 고객님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가 없는 것이 장사다. 매장은 온전히 고객님을 위한 무대가 되어야 한다. 우리매장에 진열된 물건도 우리물건이 아니라 고객님께서 분양받을 물건을 우리가 고귀하게 보관을 하고 있는 것이다. 사장에게 잘 보이려고 노력하는 직원보다 고객님에게 잘 보이려고 노력하는 직원이 인재임을 알아야 한다. 고객님만이 우리 매장을 성장시켜줄 수 있고 나를 성공시켜줄 수가 있다. 나에게 월급을 주는 사람은 사장님이 아니라 고객님이라는 것도 명심을 해야 한다. 때로는 고객님들 중에 까탈스럽거나 예민한 고객들도 있을 것이다. 사람마다 성향이 다르고, 상황에 따른 태도와 방식도 다르기 때문에 모든 고객님이 천사 같을 수는 없다. 매장 직원이 아무리 최선을 다해서 서비스를 한다고 해도 고객님 입장에서는 작은 불만이 있을 수밖에 없다. 정말 만족하며 우리제품을 구매하는 고객님보다 불만을 이야기하는 고객님에 의해서 우리의 서비스는 개선됨을 알아야 한다. 기분 좋게 우리제품을 구매하시는 고객님께는 만족해 주셔서 감사한 것이고 불만을 이야기하는 고객님들은 그들 때문에 우리의 서비스의 질이 개선되고 높아질 수 있어서 감사한 것이다. 이렇듯 모든 고객님이 감사해야할 대상인 것이다.

나는 “부모님과 스승님과 고객님은 하나다.”라는 말을 참 좋아한다. 이는 군사부일체의 말에서 내가 직접 따온 말이다. 군사부일체란 군주와 스승과 아버지는 하나다, 라는 말이다. 지금부터는 “부사 객 일체” 라는 말을 명심해야 한다. 유대인의 속담 중 “모든 만남은 인연이고 관계는 노력이다.”라는 말이 있다. 즉 관계는 노력 속에 유지가 되고 발전된다는 말을 기억해야 한다. 노력 없이는 아무리 가깝고 소중한 관계일지라도 언제든지 깨질 수가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늘 관계를 위한 노력을 다해야 한다.

“부사 객 일체”라는 말은 부모님과 스승님과 고객님은 하나다. 라는 뜻이다.

부모님과 스승임과 고객님이 하나인 이유는

이분들은

나를 존재하게 하고,,

나를 키워주고,

나를 성공시켜주기 때문이다.

장사로 성공을 꿈꾸는 독자들이라면 부사객일체를 꼭 명심하기를 바란다.

♣ 부자가 되는 장사 철학

“ 부사 객 일체 ” ☞부모님과 스승님과 고객님은 하나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장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