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장사

3부 사장의 마인드 005) 웃음 박수 감사

by 우상권

장사는 매장의 기운이 아주 중요하다. 매장의 기운이 약하면 고객님을 끌어당기는 힘이 약해진다. 장사가 잘 되는 곳을 가보면 일하는 직원들의 생동감이 있고 매장 기운이 강하다. 반면 장사가 잘 되지 않는 곳에는 일하는 직원들의 생동감이 없고 매장 기운이 약하다. 매장의 기운을 건강하고 강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3가지의 노력이 필요하다. 웃음, 박수 , 감사이다. 매장의 직원들이 최대한 많이 웃고, 최대한 박수를 많이 치고, 최대한 많이 감사를 외친다면 그 매장의 기운은 조금씩 건강해지고 강해지는 것을 느끼게 된다. 웃음은 주변사람들까지 기분 좋은 바이러스가 전파된다. 장사하는 매장은 기분 좋은 바이러스가 골고루 퍼져야 고객님들이 기분 좋게 돈을 쓴다. 또한 직원사이에 웃음이 넘쳐나면 일의 피로도가 낮아지고 서로가 서로에게 좋은 기분을 느끼게 되고 그 기분 좋은 감정은 고스란히 고객님에게 전달이 된다. 매장에 고객님이 없을 때는 박수를 치면서 파이팅을 외쳐본다면 매장의 기운이 차오르는 것을 느껴질 수가 있을 것이다. 매출이 오를 때마다 직원 중 누군가가 박수를 치면서 화이팅을 외치면 그 매출은 좋은 기운을 탄력을 받고 더 큰 매출로 올라 갈 것이다. 이것은 단순히 샤머니즘의 이야기가 아니다. 장사를 하는 매장은 공기가 무거워서는 안 된다. 공기가 무겁고 침묵이 흐르는 곳에는 고객님이 방문하지 않는다. 즉, 매장 내에 가벼운 공기는 고객님을 끌어당기는 힘이 생겨나고, 매장 내 무거운 공기는 고객님을 끌어당기는 힘이 생겨나게 된다. 또한 조용할시 직원 간에 사적인 이야기를 너무 오래주고 받게 되면 매장공기는 무거워진다. 장사를 하는 매장은 철저한 공적인 공간이다. 직원간의 가벼운 정도는 농담을 하는 것은 무거운 분위기를 좀 더 가볍게 하는 것에 도움이 되지만 직원간의 너무 진지한 사적이야기나 남을 험담하는 이야기들은 매장 내 분위기를 무겁게 만들게 된다. 매장에서 고객님이 없는 시간에 틈만 나면 사적인 이야기를 지속적으로 하는 직원이 있다면 빨리 정리하는 것이 좋다. 반면에 고객님이 없는 시간에 박수를 치며 화이팅을 외치는 직원은 월급을 올려주더라도 꼭 붙잡아야 할 인재이다. 마지막으로 감사를 많이 외치면 매장의 기운이 강해진다. 감사에는 좋은 것을 끌어당기는 힘이 있다. 감사를 자주 외치는 사람은 늘 좋은 일이 함께한다. 감사는 나쁜 일을 밀어내고 좋은 일을 끌어당기는 마법을 가지고 있다. 감사할 이유를 찾아서 감사를 외쳐도 좋지만 이유 없이 그냥 감사를 외쳐도 효과는 있다. 고객님이 없을 때는 박수를 치며 “감사 합니다.” 를 외치면 정말이지 어느새 고객님이 스물 스물 들어온다. 감사를 외치면 마음속에 부정적인 마음이 사라지고 좋은 것들로 채워지는 신비로운 경험을 하게 된다. 감사의 효능은 이 시대 성공을 맛 본 사람들은 모두가 빠짐없이 실천하고 있는 루틴이다. 고객님이 없을 때 이유 없이 감사 합니다 를 많이 외치자. 당신의 매장의 강한 기운이 차오르는 것을 느낄 수가 있을 것이다.

장사를 하는 사장들은 매장에 고객님이 있을때 만큼이나 매장에 고객님이 없을 때 매니지먼트를 잘해야 한다. 고객님이 매장에 있을 때는 온전히 고객님께 집중해서 매출을 올리는 것이 중요하고 고객님이 매장에 없을 때는 매장 내 좋은 기운을 만드는 행위를 많이 해야 한다. 그것이 웃음 박수 감사이다. 고객님이 없을 때 웃음 박수 감사를 최대한 많이 외치면 매장 내에 강한 기운이 만들어지고 고객님이 입점해서 들어올 때 느껴지는 좋은 기운이 느껴지기 때문에 고객님의 구매력도 높아지게 도니다. 명심하고 지금부터 실천해보자. 고객님이 매장에 없을 때는 웃음 박수 감사~!!

♣ 부자가 되는 장사 철학

☞장사는 매장내의 강하고 좋은 기운을 만드는 일이 중요하다. 강하고 좋은 기운을 만드는 방법은 팀원 모두가 웃음! 박수! 감사를 자주 많이 하는 것이다. 이것은 경험한자들만 알게 될 것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장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