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곽성일 Oct 13. 2022

커서 저 형처럼 되지 않으려면 공부 열심히 해야 해

4.3 그것이 있기에 우리가 앞으로 더 나갈 수 있는 거야 -3-

당신들도 할 수 있다.


변변한 일조차 못하던 나는 어느새 직장인 되어 월급을 받는 사람이 되었고 그 월급으로 글을 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남들 나는 무얼 해도 문제라는 말까지 들었지만 나는 포기하지 않았다.


과거 내 잘못은 이미 나에게 훈장이 되어 버렸다.


이런 나도 하는 당신들도 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는 훈장.


‘그러니 포기하지 말고 일단 당신들의 희망을 믿어 보길 바란다.


앞서 계속 말하지만 일단 행동하고 노력하길 바란다.


무엇이 중요 한지는 당신들의 선택이지만 나는 행동이 당신들의 삶에 가장 우선순위가 되길 바란다.


나의 최우선 순위가 바로 행동인 것처럼


 남에게 기대는 것에는 한계가 분명 존재하고 남은 조언을 해 주기는 하지만 대신 선택에 대한 대가를 지불받지 않는다.


인생이란 원래 고독하고 때론 혼자서 일어서야 하는 경우가 너무도 많다.


그것이 너무도 힘들고 지칠 때 남에게 기대에 같이 일어서는 것이 혼자서 살아남는 법이 아닐까 싶다.


나 역시도 혼자서 무언가를 하려고 노력 하지만 때론 지인들에게 기대기도 한다.


 내 선택이 틀렸는지에 대해서 객관성을 위하여 지인에게 물어본다.  


세상은 혼자서 살아 가야 하지만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인간은 혼자서만 살아갈 수는 없는 노릇이니 말이다.


두서가 없지만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자신의 안에 자신만의 잣대가 분명하게 존재해야 한다는 말이다.


남이 이것이 좋다 하여 그것을 따라 할 생각 보단 그것을 나에게 어떻게 맞추어서 내가 더 성장할 수 있는지를 고민하라는 의미이다.


우리는 영영 혼자 살 수 없는 환경에 있기에 언제나 사회와 같이 성장하는 나의 모습을 상상하면서 더 나아지는 내가 되기를 바란다.

작가의 이전글 커서 저 형처럼 되지 않으려면 공부 열심히 해야 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