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쏭쏭계란탁 Nov 02. 2020

기나긴 겨울의 시작, 썸머타임

글과 그리움

아침에 눈을 뜨니 벽시계는 열시를 가리키고 있는데 폰시계는 아홉시다.


아...썸머타임 끝났구나.


한국에 살 때는 아예 개념조차 없었던 썸머타임. 3월에 시작해 10월 마지막날부로 해제되는 썸머타임은 해가 길어지는 여름에 시간을 한 시간 앞당겨 긴 해를 이용하자는데서 시작됐다. 그러니까 얘네 기준에서는 썸머타임이 해제되는 11월-2월까지가 진짜 시간대인 셈이다.


아침부터 부지런히 집 시계를 한시간 뒤로 돌려놓는데 괜시리 울적해졌다. 어제의 9시가 오늘은 8시가 됐는데, 한 시간을 벌었다는 기쁨보다는 깜깜한 보스턴의 겨울이 시작됐구나라는걸 진짜 확인해서랄까.

10월 30일 가을의 끝자락에 첫눈이 내렸다. 가을은 이제 그만 잊으라는 듯.

또 하나, 썸머타임이 해제되면 한국과의 감정시계가 더 멀어진다. 그동안 한국과 보스턴의 시차는 13시간. 밤낮만 바꾸면 1시간만 빼면 됐다. 그니깐 한국이 밤 10시면 여긴 아침 9시. 물론 내가 활기찬 아침이면 울엄마는 깊은 밤의 시작이고 내가 오밤중 한껏 멜랑꼴리해질 때 울엄만 힘차게 하루를 시작해 그 감정의 결이 반대였지만, 그래도 거꾸로 한시간 차이는 접선할 수 있는 영역이 많았다.


하지만 이제 14시간차. 까딱하다 전화할 타임을 놓치면 이미 울엄마는 잠든 후다ㅠ 아차 하는 순간 한국이랑 접선할 기회는 사라진다. 썸머타임제도가 Daylight을 세이빙하건 말건 노관심이고 나에겐 그저 이게 해제되면 한국과 더 멀어져서 싫을 뿐이다. 몸은 미국이지만 내 정서는 여전히 한국을 향해 있나보다.


오늘은 썸머타임이 해제돼 유난히 빨리 어두워진데다 비까지 추적추적 내려 한껏 가라앉는 날이었다. 이런날은 독서를 해야지 암. 책장으로 가 제목부터 땡기는 ‘가끔은, 격하게 위로워야 한다’는 책을 꺼내 들었다. 한참 방송에 자주 나오시던 뽀글머리 김정운 교수가 쓴 책인데 중간중간 와닿는 내용이 많았다.


글과 그림, 그리움=긁다


그 중에 오늘 내 가슴을 때렸던 말. ‘글과 그림, 그리움’ 이 세 단어는 어원이 모두 같은 ‘긁다’란다. 즉, 활자로 긁으면 글이 되고 선이나 모양으로 긁으면 그림, 마음에 긁으면 그리움이라는 거다. 크...기가 맥힌 해석이다. 이 그리움이 현실 가능한 일이 되면 그 감정은 ‘설렘’으로 바뀌는데 설렘과 그리움이 공존하는게 바로 사랑이다. 그래서 사랑이 그리 위대한가보다.

오늘따라 북적거리는 울 가족이 그립다.

그림은 젬병인 내가 요즘들어 자꾸 글을 쓰고 싶어지는게 아무래도 그리워서가 아닐까 싶다. 엄마가, 아빠가, 언니가, 친구들이, 동료들이, 곱창이, 백순대가, 애플하우스군만두가, 제주흑돈가가, 해운대암소갈비가, 우래옥평양냉면이 그리운 오늘이다.


쩝.

매거진의 이전글 재미난 영상이 넘쳐나는데...다시 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