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ARNEST RABBIT Feb 22. 2022

2부 / CoffeeGreenBean : 탐스러운열매

2. 커피의 기원에 칼디를 끼워 넣는 법.

2부 / Coffee Green Bean : 탐스러운 빨간 [열매]




커피의 발견과 기원




에티오피아에서 시작되어 홍해를 건너 아라비아 예멘의 모카항으로 전파된 커피.  

AD575년부터 천년 가까이 커피의 생육은 비밀스럽게 봉인되어 있었다. 



아라비카 커피의 기원은 에티오피아의 고원지대인 카파 지역이다. 

여기서 “카파”는 신전을 뜻하는 용어와 지역을 뜻하는 용어로 나누어져 통용되고 있다.



에티오피아에서 시작되어 전 세계로 퍼져나간 커피의 발견과 기원을 여러 가지 일화를 통해 정리해 보는 시간 그 첫 번째 시간은 커피를 발견한 소년 <칼디>다. 



1. 커피를 발견한 소년

염소의 관찰을 통한 발견, 염소의 배설물 그리고 목동 칼디. 커피콩과 모양이 비슷한 염소의 배설물.



"커피의 발견은 여러 가지 설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내용은
에티오피아 목동 칼디(Kaldi)의 전설”이 가장 널리 알려져 있다.
커피콩에 들어 있는 마술 같은 효능을 발견한 목동 칼디.  




염소는 고대에 신비한 동물 또는 악마로도 표현되었는데 아마도 머리에 달린 두 개의 뿔과 검은색의 털이 염소가 무섭고 불경스러운 동물로 비쳤던 것 같다. 


목동 칼디는 염소들에게 질 좋은 풀을 먹이기 위해 여기저기 이동시키며, 염소를 돌보고 있었다. 


어느 날 저녁 여느 때와 같이 염소가 안전하게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염소를 방목해 놓은 장소로 이동하여 염소들을 지켜보고 있었다. 그러던 중 충격적인 장면을 목격한다. 


염소 무리 중 한 무리가 미쳐 날 뛰고 있는 것이 아닌가, 그 관경이 너무 충격적이어서 칼디는 그 상황을 조금 더 지켜보기로 했다. 





지켜본 결과 염소는 어떤 열매를 뜯어먹은 뒤, 기이한 날 뜀 현상을 보였다. 처음에는 염소가 아파서 날 뛰는지 알고 걱정했지만 시간을 두고 지켜본 결과 눈은 빨갛게 충혈은 됐지만 오히려 활동성은 더 많아진 것을 관찰하였다. 



이것이 너무 신기해 칼디는 도대체 무슨 열매이길래 염소를 이렇게 날 뛰게 하는지 궁금하여, 그 열매를 하나 때어 먹어 보았다. 



효과는 즉시 나타났다. 염소를 돌보느라 힘들고 지쳤던 몸과 피로감이 시간이 지나자 조금씩 풀리면서 정신이 기민하게 변한 것이다. (각성효과/카페인 효과) 이 기이한 현상을 혼자만 알고 있기에는 너무나 아쉬웠다. 



칼디의 이런 마음은 신께 밤새 기도를 드리는 수도승들에게 이 열매 가져다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갖게 했다.



칼디는 산에서 내려가 수도원으로 직행했다. 수도원에서 한 승려를 만나자 “염소들이 이 열매를 먹더니 미친 듯이 날뛰며, 밤새 뛰어놀더라고요! 그래서 그 관경을 확인 한 뒤 제가 열매를 따서 먹어봤더니 신기하게도 피로했던 몸의 피로가 풀리면서 이상한 힘이 샘솟았습니다!"라고 승려에게 이야기를 전했다. 그리고 커피 열매도 그 승려의 손에 쥐어주었다. 





그 이야기를 가만히 듣고 있던 승려는 갑자기 눈이 커지면서 "그것은 악마의 열매다. 뜨거운 불에 태워 없애 애 버려야  한다!”라는 말을 내뱉으며. 악마의 열매라고 생각한 커피 열매를 불에 던져버렸다! (여기서 어쩌면 초기 로스팅의 유래가 시작되었는지도 모른다.) 그런데! 불에 달구어진 커피 열매가"타닥, 타닥" 소리를 내며 이리저리 뛰어다니는 것이 아니가! 그러면서 하얀 연기를 내며 불에 탄 커피 열매는 향기로운 냄새를 풍기기 시작했다. 


달콤하면서 향긋한 냄새를 내뿜었던 커피 열매는 그 자리에 있던 모든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아버렸다. 


악마의 열매라며 커피 열매를 불경하게 생각했던 사람들까지 커피 향기에 빠져 그 자리에 모인 모든 사람이 커피를 먹기 시작했다고 한다. 


위의 이야기를 보면, 처음에는 악마의 열매라고 낙인찍혔던 커피 열매였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자 천사도 가까이하는 커피가 되어 버렸다.






<칼디> 이름을 알고 있는 사람은 몇이나 있을까? 커피의 발견설에는 여러 가지 가정과 여러 가지 일화가 있다. 하지만 <칼디>의 이야기를 첫 번째로 다룬 이유는 칼디의 순수한 마음이 좋아서다.


우리의 삶 깊숙이 들어와 이제는 없어서는 안 될 물질이 된 커피. 

그 커피가 우리에게 전해지기까지 수고와 노고를 아끼지 않은 사람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한다.







커피의 3대 주요 쟁점


1. 주인공이 깊은 산속에서 커피 발견 

2. 열매로서 커피를 음용 

3. 신경흥분과 피로 해소 효과





인문학적 접근 




"이러한 전설은 동아시아 지역에서의 동물을 매개체로 한 이야기들 즉, 염소똥이 커피의 열매와 비슷해서 생겨난 설화라는 이야기도 전해지고 있다. 이와 더불어 칼디의 전설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은 가축에 의해서 커피가 발견되었다는 것이 아니라 커피콩에 들어 있는 효능과 효용들을 발견했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COFFEE PRISON>




창살 없는 카페라는 감옥에 갇힌 한 사람의 커피인생. 커피 좋아하며, 아낍니다.  

하지만 언젠간 전세계를 다니며, COFFEE ART PERFORMANCER가 될거에요. 

오늘 커피 내일로 미루지 마시고, 오늘도 취향에 맞는 맛있는 커피 드세요 : ) 


작가의 이전글 커피를 접한 클레멘트 교황 8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