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ARNEST RABBIT Oct 28. 2022

낮아지기 어려운 이유

2.


낮아지기 어려운 이유



인간관계 안에서는 자의든 타의든 높고, 낮음이 결정된다. 


모든 사람은 자신이 높은 위치에서 자신의 지위를 인정받고 싶어 한다. 나 또한 마찬가지다. 

사회생활의 경험으로나 나이로나 이제 딱 거의 중간 정도의 위치에서 사람을 보필하기도. 

사람을 가르치기도 한다. 한 번은 나보다 나이가 많은 후임이 들어왔다. 

나는 호칭을 깍듯이 높여 실장님이라는 존칭으로 그 사람을 대했다. 




하지만 그 사람은 000 씨라는 표현으로 나를 불렀다. 이상했다. 내가 대표이고, 파트가 다르긴 하지만 엄연히 내 이름이 대표자로 올라가 있는 사업장을 운영하는 사장인데. 000 씨라니, 머 어떻게 부르건 그건 상관없었다. 그러나 일이 터졌다. 매장이 바빠져 주방에 들어가 실장님의 일을 도와주다가. 


실장이라는 사람의 행동이 눈에 거슬려, 나 또한 공격적으로 일을 함께 한 것이 발단이 되었다. 실장님이 설거지를 하는 도중 폭발했는지 자신이 왜? 내 말을 들어야 하며. 


파트가 다른데, 내가 더 위에 있는 것 아니냐는 형식으로 나에게 말하며. 입에서 나오지 말아야 할 말을 나에게 뱉고 말았다."당신이 나한테 월급 주는 거 아니잖아요!""내가 일하는데 돈 누가 줘요!"공동으로 운영하는 매장인 만큼 그 사람은 다른 공동 대표의 소속으로 우리 매장에 들어온 것은 맞다. 하지만 그래도. 


그렇게 말을 하는 건 좀. 물론 시간이 지나고 자신이 잘못을 했다며. 다시는 그런 일이 없을 거라며. 오해를 풀었으면 좋겠다고 나에게 사과를 했다. 하지만 아직도 내 머릿속에는 그 말이 떠나질 않는다. 




과연, 내가 낮아져서 그 사람을 포용하는 것이 맞는 것인가. 아니면, 확실한 직책의 구분을 통해 그 사람과 나 사이에 거리를 두는 것이 맞는 것일까. 아직도 그 일만 생각하면, 심장이 뛰며 하고 싶은 말이 입에 맴돈다. 이렇게, 오늘도 그 사람과 함께 일을 해야겠지. 




이전 01화 삶의 미로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