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시 본인보다 더 똑똑한 인맥이 많은 사람을 채용하는 건 굉장히 중요하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번째는 문제 해결 속도가(뛰어난 퀄리티로) 남 다르다. 본인보다 더 똑똑한 사람의 힘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염치없이 도움을 구하고 조언을 달라고 하며 만나달라고 한다. 즉 문제를 해결 할 때 타인의 시간을 활용해 내 문제를 풀게 만들고 더 잘 풀게 만든다. 시간을 두 배로 잘 활용하고, 문제 해결을 수 십배로 잘 푼다. 잡스가 얘기한 이미 존재하고 있는 뛰어난 결과물을 훔치는 것과 비슷한 맥락이다.
두번째는 인맥이 많은 사람을 채용하면 그 주변 네트워크도 쉽게 가져올 수 있다. 인수합병 같은 거다. 하나의 사람을 채용하지만 이 주변부의 사람들을 네트워크로 가져올 수 있다. 채용 획득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는 것이다. 채용시 그 사람의 (대단한) 인맥 리스트를 받는 것도 방법.
세번째는 인맥을 보면 이 사람의 진가를 투명하게 알 수 있다. 검증하고자 하는 사람을 면접 자리에서 또 핏 맞추는 몇 개월동안 제대로 검증하기 정말 힘들다. 그래서 그 사람이 자주 만나는 사람, 그 사람의 연인은 얼마나 대단한 사람인지(이게 진짜 유효하다.), 또 그 사람보다 더 뛰어난 사람들이 왜 그 사람을 돕게 하는 역량이 있는지를 보면 좀 더 객관적으로 사람을 판단 할 수 있다. 나의 실력은 내가 자주 만나는 사람 5명 실력의 평균이기 때문.
네번째는 이런 사람들은 주변 인맥을 통해 자기 회고를 굉장히 빨리/잘한다. 자기가 믿고 있는 가설과 신념을 더 뛰어난 사람들의 논리와 부딪치면서 더 최상의 것으로 빠르게 최신화한다. 엘론 머스크가 본인의 천재성은 주변 사람들로부터 음의 피드백을 많이 받는다라고 얘기한 것과 같은 맥락
ps. 인맥만 많은 가짜가 있는데 이걸 분별하는 방법은 인맥들이 생긴 배경과 그 인맥에 시간을 투자하는 이유를 깊게 파보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