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탐구생활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광화문덕 Jun 05. 2019

전라도 광주 여행 지도

지인의 부탁으로 정리하게 된 '전라도 광주 여행 지도'

급하게 광주에 가게 됐는데...

지인으로부터 메시지 한 통이 왔다. 이번 주 급하게 광주광역시로 여행을 하게 됐는데 처음 가는 곳이라 가보면 좋을 곳을 추천해달라는 부탁이었다.


요즘 다시금 깨닫는 것이지만, 어떠한 부탁이든 내가 들어줄 수 있다면 해주는 것이 좋다. 어차피 세상은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서로 이로움을 나누며 함께 살아가는 것이니 말이다.


그래서 준비한 이번 탐구생활은 '광주광역시'편이다. 예전 부산광역시 편은 언론사에 있을 때라 영상 촬영도 하고 하였으나 지금은 자연인이니 글과 사진만으로 대신함을 양해 부탁드린다.


우선 광주광역시에 대한 전체적인 지역적 감을 잡기 위해 지도 한장을 살펴보고 시작하자.

한국관광공사 추천
양림교회 & 무등산(10월)

국내 여행을 가기 전에 가장 먼저, 꼭 살펴보는 사이트가 있다. 바로 한국관광공사 사이트다. 여기에는 뻔하고 뻔한 정보가 올라와있긴 하지만... 그러니 꼭 챙겨야 한다. 한국에 장기간이 아닌 단기간 여행을 오는 외국인에게 꼭 이곳만은 들리길 바란다는 염원(?)을 담은 것일 테니 말이다.


자 그럼 한국관광공사에서 '광주광역시'는 어디를 추천했는지 나열해보면...


광주광역시 양림동 근대문화유산 산책

- 100년 전 광주를 비롯한 전라남도 지역 근대화 관련한 유적들을 살펴볼 수 있다고 한다. 잘 보존된 전통가옥을 둘러볼 수 있다.

1954년에 지어졌다는 '양림교회'

양림교회 앞 '오웬기념각'(광주광역시 유형문화재 제26호)

광주 가장 오래된 서양식 건축물 '우일선 선교사 사택'(광주시 지정 기념물 제15호, 1905년 건축·1921년 증축)

1899년 지어진 전통가옥이 보존되어 있는 이장우 가옥(광주광역시 민속자료 1호)

1920년 지어져 독립운동 자금 조달을 위해 일본 요정으로 운영, 독립운동가들의 은신처이기도 했던 최승효 가옥(광주광역시 민속자료 2호)

출처: 한국관광공사(양림교회)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 참조


무등산 억새(10월 절정)

- 무등(無等)에는 '비할 데 없이 높고 큰 산' '등급을 매길 수 없는 산'이라는 의미가 담겼다. 해발 1187m로 규모. 인구 100만이 넘는 도시를 껴안은 산 가운데 높이 1000m대는 무등산이 유일한 것으로 알려졌다. 무등산은 2013년 국립공원 21호로 지정됐다.

무등산을 빛고을 광주를 품은 '어머니의 산'이라고 정의한다. 가을(10월)이면 어머니 가슴처럼 따사로운 능선에 억새가 피어서다.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 참조

광주광역시 추천

자 이제 광주광역시 추천 관광지를 찾아볼 차례다. 광주광역시는 자신들의 자랑거리를 무엇으로 정해놨을까.

참고로 이번 정리를 위해 두 번째로 찾은 광주광역시 공식 웹페이지는 지금 2019년 1월 27일 이후로 게시물이 올라오지 않고 있다. 게다가 웹페이지 좌측 메뉴바를 누르면 게시물이 메뉴바 콘텐츠로 재배열도 되지 않고 있다. 무언가 심각해 보인다. 사용자 편의성에 점수를 준다면 0점이다. 한국어를 모르는 외국인들이 구글 번역기를 돌리려고 방문했다면 얼마나 혼란스러울까. 와인 관련 외국 공식 웹사이트를 찾아다니며 구글 번역기를 돌리면서도 애쓰던 내 모습이 떠올라 안타까운 마음뿐이다. 도대체 무슨 일이 내부적으로 있는지는 알 수 없지만, 공식 웹페이지 계정이 죽었다는 이미지를 줘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아기자기한 밤거리가 매력적인 '송정역 시장'

- 찾아보니 송정역 시장에서는 5일장도 열린다고 하니 관련 일정을 검색해 본 뒤에 찾아가 보면 더 좋을 것 같다.


난 절대 못 탈 '무등산 모노레일'

출처 : 광주광역시 공식 블로그

호남 최대 규모 '양동 시장' 

광주 치킨 맛집 양동시장 양동 통닭



광주 양림동 역사문화마을 & 양림길 '펭귄마을' 

광주 광역시 남구 문화관광과에서 배포하고 있는 관광지도를 참고하면 좋다

광주광역시 남구에서는 정말 공들여서 준비한 게 보인다. 단순 지도뿐 아니라 관련 정보도 간략하게 pdf 파일에 정리되어 있어서 보기에도 편하다. 어차피 더 깊은 정보가 필요하다면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하는 건 개인의 몫이니 말이다.

출처: 광주광역시 남구 공식 홈페이지(http://www.namgu.gwangju.kr/menu.es?mid=a70401000000)
광주광역시 남구청 추천
'양림&사직권' 관광 코스 정보

광주공원▶(전)성거사지오층석탑▶광주향교▶사직공원▶우일선선교사사택▶커티스메모리얼홀▶이장우가옥▶최승효가옥▶펭귄마을▶오웬기념각▶정율성선생 생가

광주광역시 남구청 추천
'대촌&효청권' 관광 코스 정보

김치타운▶힐링가든센터▶빛고을공예창작촌▶양과동정▶동학농민혁명기념탑▶포충사▶고원회가옥▶광주콩종합센터▶고싸움놀이테마파크▶부용정▶승촌보

광주광역시 북구청이 선정한
광주 북구 8경

무등산(국립공원 제21호(2013.3.4.)

: 봄철이면 만개하는 연분홍 철쭉과 진달래, 가을철의 단풍과 산등성이의 억새, 겨울산의 설화는 무등산의 운치를 더해준다.


국립 5.18 민주묘지 & 중외공원문화벨트


충효동 왕버들

: 1500년대 후기에 심어졌으며 원래 일송 일매 오류(一松 一梅 五柳)라 하여 마을을 상징하던 소나무 한 그루, 매화 한 그루, 왕버들 다섯 그루가 있었으나, 지금은 왕버들 세 그루만 남아있음. 광주광역시 기념물 제16호였다가, 2012년 10월 5일 천연기념물로 승격됨. 가장 큰 나무의 높이가 13m, 둘레가 8.9m. 김덕령 나무라고도 불리는 등 나무와 관련된 유래나 일화들이 잘 전해지고 있어 역사·문화적 가치가 큼.

호수생태원

: 광주호에 위치한 넓이 18만여 평방미터의 생태공원으로 수생식물원·생태연못·야생화 테마원·목재탐방로·전망대 등이 있으며, 호수 안에는 버드나무 군락지와 습지보전지역이 있음. 입구에는 430년 수령의 왕버들 나무가 있으며, 인근에 환벽당, 소쇄원, 식영정 등의 가사문화 유적들이 있음.


원효사

: 무등산 북쪽 기슭 원효봉 아래 위치, 신라시대 원효대사가 창건한 사찰이라고 전해짐. 경내 무등선원에는 광주광역시 유형문화재 제15호로 지정된 만수사 범종이 있다. 이 범종은 숙종 36년 담양 추월산 만수사에서 만든 것을 1954년 대웅전을 중건하고 옮겨왔다고. 무등선원에서 동쪽으로 약 150미터 떨어진 곳에 광주광역시 유형문화재 제7호로 지정된 동부도가 있는데 모양은 팔각 원당형으로 기단부나 옥개석의 조각으로 보아 조선 중기의 것으로 추정된다고 함.
☞원효계곡 일대의 경관을 표현한 '원효 팔경'이 예부터 구전되고 있음. 무등명월(無等明月), 서석귀운(瑞石歸雲), 삼밭열적(蔘田烈蹟), 원효폭포(元曉瀑布), 원효모종(元曉暮鐘), 의상모우(義湘暮雨), 안양노불(安養老佛), 만치초적(晩峙草笛). 그중에서 원효사의 은은한 범종 소리는 팔경 중 으뜸이라는 게 광주 북구청의 설명.


환벽당

: 조선시대 나주목사를 지낸 사촌 김윤제(1501~1572)가 노년에 후학 양성을 목적으로 건립한 남도지방의 전형적인 유실형 정자. 광주광역시 기념물 제1호였으나, 2013년 11월 6일 국가지정문화재 명승 제107호로 승격. 송시열이 쓴 제액이 걸려 있고, 임억령·조자이의 시가 현판으로 걸려 있다. 김윤제의 제자로는 정철과 김성원 등이 있으며 임진왜란 의병장 김덕령과 김덕보 형제는 그의 종손으로 역시 영향을 크게 받았다고 전해진다.  
특히, 송강 정철이 16세 때부터 관계로 진출한 27세까지 이 곳에 머물면서 학문을 닦았던 것으로도 유명하다. 당대 최고의 석학과 시인 묵객들이 이곳을 방문하여 수려한 자연경관을 감상하고 시문과 가사를 지은 조선시대 별서원림으로서 호남의 대표적인 누정문화를 보여주는 역사·문화적 가치가 높은 곳이라는 평가

풍암정

: 충장공 김덕령의 아우인 풍암 김덕보(1571~1627)가 세운 정자. 김덕보는 큰형 덕홍이 금산전투에서 전사하고, 작은형 덕령이 억울한 죽음을 당하자 이를 슬퍼하여 이곳에 정자를 짓고 도학과 경륜을 쌓으며 은둔생활을 하였다고 함. 졸졸 흐르는 물이 비가 오면 거대한 물줄기를 이룬다. 바위에 부딪쳐 하얀 물보라를 이루면 그 또한 장관이라고.


말바우시장

: 시골장 형태로 장날이 있는 광주의 대표적인 시장으로 점포수가 500개가 넘는다. 상설 상가들에 의해 매일 장이 열리고 있지만 정기적으로 열리는 장날(2, 4, 7, 9일)에는 많은 상인들이 몰려들어 활황을 이룬다고. 하루 이용인원이 2만 명을 넘어설 정도.
☞말바우시장은 1968년 행정기관의 노점상 단속에 의해 서방시장에서 노점상을 하던 상인들이 점점 아래로 몰려들면서 형성됨. 
☞‘말바우’라는 지명은 확실하게 전해져 오는 기록은 없으나 우산동 202번지 야산에 말 발자국이 새겨진 바위가 있었고 그 바위에는 임진왜란 때 의병장 김덕령 장군이 무등산에서 말을 몰아 단숨에 거치면서 커다란 말 발자국이 파였다는 전설이 있었다고 함. 일부에서는 ‘말바우’는 말(馬)과 무관하며 ‘큰 바위’라는 뜻에서 유래했다고도 전해짐. 현재 말바우는 1980년대 동문로를 확장하면서 발파되어 그 흔적을 찾아볼 수가 없음.


광주-기아 챔피언스 필드

: 1965년 광주에서 열린 제46회 전국체전을 대비해 건설됐으며, 무등야구장 바로 옆에 있었던 축구장을 헐고 신축, 2014 시즌부터 기아 타이거즈 홈구장으로 사용하고 있음. 2011년 11월 착공해 총 994억 원이 투입됐으며, 지하 2층, 지상 5층 규모에 총 좌석 2만 2,244석, 최대 2만 7,000명을 수용할 수 있음


※ 자세한 정보는 우측 광주광역시 북구청 웹페이지 참조 ▶ http://bukgu.gwangju.kr/index.es?sid=a7


광주광역시 동구 관광지도
출처: 광주광역시 동구청
출처: 광주광역시 동구청

▼보다 다양한 광주 동구 관광안내는 아래 참조


광주광역시 서구 관광지도

광주광역시 서구청에서는 사이버 관광지도라는 서비스를 하고 있다. 참고하면 유용할 듯하다. 모바일 환경에서도 잘 보이는 거 확인 완료!!!

이외에도...

오월인권길 횃불코스 민중항쟁사적

5.18 민주화운동의 시발점이 된 전남대학교 정문을 시작으로 최후의 항전지가 된 구 전남도청까지 걷는 코스
: 당시 학생들과 시민들의 민주화에 대한 열망이 횃불처럼 도심 곳곳으로 퍼져나갔으며 오늘날 오월에도 시민들이 당시를 회상하며 구 전남도청으로 행진하는 오월길의 대표 코스다.

: '전남대 ~ 광주역 ~ 광주MBC옛터 ~ 광주YMCA옛터 ~ 금남로 ~ 광주YMCA ~ 구상무관 ~5.18민주광장 ~ 구 전남도청' 구간 약 6.7km의 거리로 자전거를 타고 하이킹을 할 수 있는 코스가 마련되어 있음.


국립광주박물관(국보 문화재)

광복 이후 우리 손으로 지은 최초의 지방 국립박물관으로 광주·전남지역의 전통문화를 널리 알리기 위해 1978년 12월 6일에 개관.

먹거리 추천

광주 북구 북동 무등분식(수요미식회, 상추에 튀김을 쌈 싸 먹는 상추튀김)

광주 북구 중흥동 창억떡집(호박인절미, 녹두통밤찰떡)

광주 북구 북동 은혜만두(떡만둣국)

광주 북구 석암돌솥밥(시골밥상 같은 든든한 한 끼 식사, 돌솥밥정식)

광주 동구 충장로 궁전제과(광주 충장로 오래된 빵집)

광주 동구 엄마네돼지찌개 매운돼지찌개(백종원의 3대천왕)

광주 동구 대인시장 '나주식당'(국밥집)


▼ 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광주광역시가 소개하는 광주 관광 소개는 아래 링크 참조

이 글을 보시고 광주에 볼거리나 먹을거리 추천하실 곳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달아주시거나 sdjinny@naver.com 으로 사진과 장소 관련 정보를 보내주시면 계속 업데이트해 나가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도를 넘는 야망, 그 나비효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