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부자일보 May 19. 2023

훌륭한 이인자가 기업의 성공을 좌우하는 이유

성공적인 기업은 탁월한 리더십에 의해 성장하지만, 단 한 명의 리더만으로는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루기 어렵습니다. 진정한 성공을 거둔 기업은 훌륭한 이인자의 존재와 그들의 역할을 인정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독보적인 경쟁력을 구축한 공통점이 있습니다. 오늘은 훌륭한 이인자의 필요성과 그들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훌륭한 이인자의 역할>


훌륭한 이인자란 리더와 밀접하게 협력하며 조직의 운영과 성장에 관여하는 핵심 인물을 의미합니다. 이인자는 주로 리더와의 파트너십을 형성하고, 리더의 비전과 전략을 이해하며 그를 보완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렇게 보면 단순히 이인자는 일인자의 서포터 역할을 하는 것으로만 보일 수 있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이인자는 일인자를 이어서 기업을 키울 인재여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인자는 수동적인 사람이어서는 안 되며 비전과 리더십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스티브 잡스 때부터 이인자였던  팀 쿡은 오히려 애플의 CEO가 되고 나서 사업의 비전과 가치를 더욱 키운 사람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이인자들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리더와 협력하여 의사 결정을 내리고 실행에 옮기는 역할을 맡습니다. 이인자는 조직의 일상적인 운영에 관여하며, 리더의 부재 시에는 중요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권한과 책임을 지닙니다.


어떤 회사에서는 이인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인자에게 많은 일을 맡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책임을 맡기되 권한을 제대로 이양하지 않아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회사에서는 이인자에게 알맞은 권한과 책임을 줌으로써 회사가 일인자가 없어도 돌아갈 수 있을 정도로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교육 시스템을 통해 적절한 이인자를 뽑아서 성장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훌륭한 이인자의 필요성>


성공한 기업은 지속적인 성장과 혁신을 이루기 위해 다양한 도전과 과제에 직면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단 한 명의 리더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훌륭한 이인자는 일인자가 가지고 있지 못한 면을 채워주는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일인자가 나무와 숲을 모두 볼 수 있는 리더이면 회사를 이끄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리더가 큰 그림을 보는 능력만 있어서 큰 사명과 비전에 대해서만 과감한 도전을 하는 경향이 있다면 이인자는 그 외에 디테일적인 면에서 일인자에게 떨어지는 부분을 채울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적절한 이인자의 기용은 기업에 안정성을 제공하고, 리더의 역량을 보완하여 조직 전반에 걸친 효과적인 리더십을 구현합니다. 또한, 이인자는 조직 내에서 리더와의 협력과 신뢰를 통해 동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조직 구성원들 간의 협업과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도모합니다.


<훌륭한 이인자의 특징>


스테디셀러이자 현재 자기 계발서라는 분야를 시작하게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는 성공 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의 저자 나폴레옹 힐은 이렇게 이야기했습니다.


"처음부터 훌륭한 리더로서 기업을 이끈 사람은 없다. 그들 역시 가장 하위 직급에서 이 자리에 까지 올라온 사람들이다. "


물론 한국에서는 외국에서도 언급될 정도로 재벌문화로 인해 좀 다른 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외국에서는 대기업의 조직구조 자체가 혈통이 아니라 능력 위주로 전문 경영인에게 기업 운영을 맡기고 있기 때문에 현재도 적용할 수 있는 문장입니다. 


훌륭한 이인자를 만들어서 나중에는 회사를 위한 리더로 만들기 위해서는 처음 시작할 때 그들에게 몇 가지 특성이 있어야 합니다. 


그 특성들로는 신뢰입니다. 돈의 속성의 저자 김승호 회장은 사람을 평가하는데 아주 기본적인 것들을 본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약속의 중요성을 알고 지키는 지를 본다고 합니다. 만약 시간 약속을 잘 지키지 않는다면 그 사람은 남의 시간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사람이라는 것이고 자신의 시간도 효율적으로 쓰지 못하는 사람일 것이라는 겁니다. 이런 작은 것을 지키는지가 그 사람에 대한 신뢰를 만들 수도 한 번에 허물 수 도 있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는 공적인 돈을 어떻게 쓰냐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회사 돈으로 회식을 한다고 과하게 음식과 술을 시키는 사람은 신뢰할 수 없는 사람입니다. 장기적으로 이런 사람들을 높은 직위까지 승진시킨다면 부정을 저지를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 


세 번째로 훌륭한 이인자가 가지고 있어야 할 것은 성실함입니다. 만약 어떤 직원이 근무시간에 본인의 개인 업무나 딴짓을 하고 있다면 마찬가지로 그는 회사의 돈을 횡령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것들은 그 사람의  신용과 신뢰와 직결되는 문제인 것입니다. 


몇 년간의 회사를 운영하면서 저는 채용에 있어서 몇 가지 철칙을 추가했습니다. 그중에 하나는 지인을 채용하지 말자는 것입니다. 분명히 기업의 오너와 직원은 다른 점이 있습니다. 항상 조화롭게 회사를 운영하되 분별 있게 공과 사는 나누어져 있어야 하는 자리가 바로 오너의 자리입니다.


오너의 작은 생각과 말 한마디가 개인을 넘어 회사 전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오너는 말을 하기 전에 반드시 그 말의 영향력을 생각하고서 말해야 합니다. 확신이 없다면 아예 말을 하지 않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오너와 직원이 사적인 관계가 있는 상태로 같이 일을 하게 되면 점차적으로 회사 내부에서 문제가 불거질 수 있습니다. 그 직원이 본인의 판단 하에 회사 내부 규정과 다른 행동을 하면서 문제가 생기면 오너의 책임으로 만들 수 도 있습니다. 


또한 본인 스스로 오너라고 생각해서 회삿돈을 받으면서 불성실하게 행동할 수 도 있습니다. 오너가 이런 문제를 나중에 알게 되더라도 지인이라는 관계적인 이유로 이 문제를 언급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만약 오너와 직원이라는 관계에서 시작했다면 이런 문제 자체가 생기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제 지인 중에 하나는 나름 본인의 능력 대비 높은 연봉을 받으면서 입사를 하였고 3달 정도는 정말 고마워하면서 열심히 회사에서 일을 했습니다.


그런데 점차적으로 그 사람의 밑바닥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자신의 사무실에서 근무시간에도 잠을 자고 또한 개인업무를 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오너와 문제가 생기자 없는 말을 만들어 비방을 하는 등 여러 문제를 야기했고 회사와 사람들에게 상처만 남긴 채 퇴사하고 말았습니다. 


이런 이유들로 저는 원래 알던 사람들과는 되도록 같이 일을 하지 않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회사를 이끌 훌륭한 이인자가 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특성을 길러야 합니다.


전략적인 사고력: 훌륭한 이인자는 비즈니스 전반에 대한 통찰력을 갖추고, 리더와 함께 전략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합니다. 그들은 조직의 비전과 목표를 이해하며, 이를 바탕으로 전략적인 방향성을 제시하고 실행에 옮길 수 있어야 합니다. 한 마디로 어떤 결정을 내릴 때 단기적인 이익만 보는 것이 아니라 중장기적인 시각으로 결정을 빠르게 내릴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강력한 실행력: 훌륭한 이인자는 아이디어와 비전을 현실로 구현하기 위한 실행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설계하고 조직의 리소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목표를 달성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예전 편에도 언급했듯이 리더는 가역적인 것이라면 빠른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느린 결정을 해서 기회를 놓치고 장기적은 실패를 하는 것보다 빠른 실패를 통해 성장해서 장기적인 성공을 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기업운영을 가능하게 합니다.


우수한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이인자는 리더와의 협력을 위해 우수한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그들은 리더와 조직 구성원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도모하고, 동료들에게 영감과 동기를 부여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자율성과 책임감: 훌륭한 이인자는 자율성을 갖추고 주어진 임무를 책임감 있게 수행합니다. 그들은 리더에게 의존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일을 처리하며, 조직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즉 이인자는 어떤 업무를 맡게 된다면 그 업무뿐만 아니라 관련된 일도 자율적으로 알아서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어떤 책에서 하루는 스승이 제자에게 오늘은 김밥을 하려고 하는데 오이를 사 오라고 했다고 합니다. 그러자 제자는 다른 필요한 재료는 없냐고 물으니 스승은 없다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제자가 장을 봐온 것을 보니 오이뿐만 아니라 참기름 한 병도 사 온 것입니다. 


스승이 참기름이 있는데 왜 또 하나 사 왔냐고 물으니 제자는 지금 있는 참기름은 오래되기도 했고 얼마 남지 않아서 부족할 거 같아서 하나 더 사 왔다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이처럼 뛰어난 이인자는 맡은 업무는 물론이고 그 외에도 자율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업무를 스스로 처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처럼 훌륭한 이인자는 기업의 성공과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들은 리더와의 파트너십을 형성하고 조직의 운영과 성과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합니다. 훌륭한 이인자의 존재는 조직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제고하며, 리더와의 협력을 통해 조직 구성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협업을 촉진합니다. 따라서 기업이 지속적인 성공을 이루고 성장을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훌륭한 이인자를 발굴하고 그들의 역량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헤드라잇에서 미리 보기

https://m.oheadline.com/articles/p22_VxIKwQOhj0Gm27jr5w==

참고문헌

-Gautam, T. (2020). The Importance of a Strong Second-in-Command. Harvard Business Review. 

-Zafarullah, H., Farouk, S., & Anuar, A. R. (2017). The Second-in-Command: Role and Importance in Achieving Organizational Success. Journal of Administrative Science, 14(2), 19-33.   

작가의 이전글 워렌 버핏이 애플을 사랑하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