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쿠바산 - 871m(이바라키현)
이번에는 도쿄에서 벗어나 근교에 있는 아름다운 산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이바라키현에 위치한 “쓰쿠바산”은 도쿄에서 대략 80km 정도(서울에서 천안) 떨어져 있는 곳에 있는 산입니다. 쓰쿠바산은 쓰쿠바시에 있는 지역으로 우리나라로 치면 “대전”과 같이 과학기술의 도시로 유명한 곳입니다.
이곳은 옛날부터 "서쪽에는 후지산, 동쪽에는 쓰쿠바산" 이라는 말이 있을 만큼 후지산과 나란히 칭송되는 이바라키현에서 가장 높은 산입니다. 가장 높다고 소개해드렸지만 사실은 크게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저번에 소개해 드린 진바산(855m)과 비슷한 높이인 871m이므로 어렵지 않게 다녀오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에도 있는 100대 명산(2002)과 같이 일본에도 100대 명산 리스트가 있습니다. 1964년 후카다 큐야(深田久弥)라는 사람의 등반 기록기에 따라 북쪽에서부터 남쪽 순서로 번호를 부여하며 만들어졌습니다. 이 리스트 중에 쓰쿠바산은 44번째에 속해 있으며 100대 명산 중에 제일 낮은 산이지만 어느 산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만큼 아름다운 산으로 속해있습니다.
버스를 타고 갈 경우는 도쿄역에서 출발하여 쓰쿠바산까지 고속버스를 이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도쿄역 야에스 남쪽출구에서 탑승하며 대략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운임은 편도 1,180이지만 버스 승자창에서 "쓰쿠바산 스토리" 티켓을 구매하시면 도쿄역에서 부터 쓰쿠바산 왕복티켓 + 셔틀버스 + 케이블카 + 로프웨이가 전부 포함된 티켓도 구매가능합니다. 어른은 4,100엔, 어린이는 2,050엔이므로, 각 교통수단의 티켓을 각각 사는 것보다 1,000엔 가까이 저렴하게 다녀올 수 있습니다.
전철로 갈 경우 아키하바라역에서 출발하여 쓰쿠바역으로 가는 걸 추천드립니다. 대략 50분 정도가 소요되며 아키하바라에서 쓰쿠바역까지 가는 티켓은 2종류가 있으며 역 발매기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티켓이름이 조금 어색하게 들리지만 "쓰쿠바산 티켓"과 "쓰쿠바산 있는 티켓" 두 종류가 있습니다.
● 쓰쿠바산 티켓
왕복 티켓(아키하바라 - 쓰쿠바) + 셔틀버스 + 케이블카 + 로프웨이
발매일을 포함한 2일간 유효
가격 : 4,380엔(2,220엔)
● 쓰쿠바산 있는 티켓
왕복 티켓 + 셔틀버스
발매일을 포함한 2일간 유효
가격 : 3,360엔(1,710엔)
쓰쿠바 역에 있는 쓰쿠바 센터 버스 정류장에서 쓰쿠바 산까지 매일 셔틀버스가 운행됩니다. 셔틀버스는 쓰쿠바역 A3 출구 혹은 A4 출구에서 나와 1번 버스 승강장의 “쓰쿠바산 신사 입구·쓰츠지가오카행 “직행 쓰쿠바산 셔틀버스 승강장에서 출발합니다.
☞ 편도 : 720엔(대략 40분)
※ 아키하바라역에서 쓰쿠바 익스프레스를 타고, 쓰쿠바역에서 내려 셔틀버스를 타고 쓰쿠바산에 가면, 쓰쿠바산까지 편도 2,680엔 걸립니다. 왕복으로 5,360엔입니다.
또한 케이블카와 로프웨이 요금은
케이블카 : 580엔(왕복 1,050엔)
로프웨이 : 620엔(왕복 1100엔)
케이블카와 로프웨이를 왕복으로 이용했다고 가정하면 +1,000엔으로, 왕복으로 6,000엔 이상이 듭니다. 그러니 도쿄에서 출발하실 때는 고속버스, 지하철 세트 티켓을 구매하시는 게 이득이므로 본인에게 맞는 플랜으로 고르시길 바랍니다.
등산 코스는 수준별로 6개로 나눠져 있으며 정상까지 이어지는 케이블카와 로프웨이도 운행되고 있어 초심자라도 안심하고 등산을 즐길 수 있습니다. 등산코스는 6개로 나눠지지만 크게 3갈래 길로 나눠지기에 본인에 체력에 따라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거리 : 약 2.0km / 소요 시간 : 오르막 90분, 내리막 70분
: 이 코스는 전 코스 중 가장 어려운 코스입니다. 케이블 카를 따라서 만든 길이기 때문에 경사가 급하여 등산 상급자들에게 추천합니다.
거리 : 약 2.8km / 소요시간 : 오르막 110분, 내막 95분
: 이 코스는 거리 2.7km의 최장 코스입니다. 뇨타이 산의 꼭대기로 이어지는 길에는 "벤케이 나나 모도리(弁慶七戻り)"나 "다카마가하라(高天原)"로 등 거대한 암석이 있어 쓰쿠바 산 특유의 자연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코스로 다녀왔는데 생각보다 나무의 잔뿌리가 길 중간중간에 돌출되어 있고 암석이 많아 어린아이와 같이 등반하실 분들은 주의하세요.
거리 : 1.6km로 / 소요시간 : 오르막 60분, 내리막 50분
: 이 코스는 비교적 1.6km로 거리로 걸이도 짧고 암벽도 적기에 오르기 편한 코스입니다. 그러나 중간에 오타츠석 코스, 시라쿠모쿄 코스와 합류하여 정상상으로 향하기 때문에 다른 코스에 비해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그러나 다른 코스에 비해 비교적 한산해서 천천히 산행을 즐기고 싶은 분에게 추천하는 코스입니다.
쓰쿠바산 케이블카는 관동 지방(일본동쪽지역)에서 다이쇼 14년(1925년) 10월에 오픈하여 하코네 케이블카에 이어 2번째로 개통하였고, 전국에서도 5번째로 오픈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당시에도 쓰쿠바산은 참배자나 수행자들이 많이 방문하였는데 더 많은 사람들이 와주길 바란 이바라키에 사업가 "타마야나기 준노스케"에 의해 건설되게 되었습니다. 이 케이블카는 총 운행길이가 1,634m의 달하며 일본에서 3번째로 긴 케이블카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긴 거리이지만 약 8분 만에 정산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 요 금
어 른 : 편도 580엔・왕복 1,050엔
어린이 : 편도 290엔・왕복 530엔
로프웨이는 우리나라말로 "케이블카"를 지칭하고 우리나라에 많이 없는 피크트램은 일본에서는 "케이블카"로 불립니다. 단어가 조금 어색하게 들리시겠지만 일본여행을 하실 때 우리가 생각하는 케이블카를 타고 싶으시면 꼭 로프웨이라고 말씀하셔야 됩니다. 저는 내려올 때 케이블카를 타고 내려와 로프웨이는 타보지 못했지만 케이블카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아름다운 경치를 느낄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쓰쿠바 로프웨이는 쇼와 40년(1965년) 8월 11일에 운행이 시작되었습니다. 해발 542m의 쓰쓰지가오카역(つつじヶ丘駅)에서 뇨타이산역까지 운행하고 있습니다. 탑승 시간은 6분간으로 가스미가우라(霞ヶ浦)호수와 태평양바다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도쿄 스카이 트리와 후지산도 볼 수 있으며, 겨울에는 야간 운전도 하고 있어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아름다운 야경을 보러 방문하는 관광객으로 붐빕니다.
※ 사진참조 : 쓰쿠바산 로프웨이 홈페이지
☞ 요 금
어 른 : 편도 620엔・왕복 1,100엔
어린이 : 편도 310엔・왕복 550엔
쓰쿠바산 신사는 약 3천 년 역사를 가지는 있는 곳이며, 부부화합과 인연의 신인 쓰쿠바남대신(筑波男大神)과 쓰쿠바여대신(筑波女大神)을 모시고 있는 곳으로 많은 사람들이 참배를 하러 방문합니다. 그리고 이 신사는 우리가 역사시간에도 많이 들어본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1590년 에도성을 입성했을 때 우뚝 솟은 쓰쿠바산을 보고 신성하게 생각해 이곳을 기도를 하는 곳으로 정했습니다.
※ 도쿠가와 이에야스: 에도시도 초대 쇼군
- 자연과 어우러진 기이하고 괴상하게 생긴 암석
◎ 가마이시
"가마이시“은 케이블카 승강장에서 뇨타이산 정상에 오르는 도중에 있습니다. 크고 작은 두 개의 바위가 겹쳐서 개구리 배처럼 보인다고 하지만 저는 잘 모르겠더라고요. 아무튼 이 바위는 사업, 장사에 성공이나 번성의 기운이 있다고 전해져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다고 합니다.
◎ 벤케이나나모도리
쓰쿠바산에는 여러 가지 기암들이 많이 존재하지만 그중에서도 제일 유명한 벤케이나나모도리(弁慶七戻り)라는 기암이 있습니다. 기암의 이름 그대로 옛날에 벤케이라는 용감한 무사조차 바위 사이에 끼인 돌이 떨어질까 두려워 저 사이를 빠져나가는데 7회나 주저했다는 말에서 이와 같은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 무사시보 벤케이 : 헤이안시대 무사
코마 전망대는 쓰쿠바 산정역 옆에 있으며 1층은 매점, 2층은 레스토랑, 3층은 전망대로 되어 있습니다. 보기에 조금 허름해 보이지만 전망대 3층에 올라가면 360도의 아름다운 경치를 무료로 즐기실 수 있습니다.
처음으로 도쿄를 벗어나 외곽에 있는 산을 소개해 드렸는데 어떠셨나요? 도쿄에서 편하게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하여 당일치기로도 가능하기에 주말에 잠시 여행을 떠나시고 싶은 분들에게도 정말 추천하고 싶은 곳입니다. 도시의 소음과 혼잡에서 벗어나, 자연 속에서 신선한 공기와 멋진 경치를 감사하며 여유로운 주말을 보내보는 건 어떨까요?
< 다음이야기
> 이전이야기
▣ 일본 "산"과 "야마"의 차이점
참고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