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이도 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도 Sep 11. 2022

추석

9월 10일


몽롱한 하루가 지나고 보름달이 뜬다는 추석날이 밝았다. ‘제사’를 시작하기 전까지 바삐 움직이던 숙모들과 언니는 의식이 시작되면서 뒤로 물러났다.


무엇보다 영빈 외할아버지 외할머니 제사에서 ‘영빈의 처’인 나의 존재는 지움으로 두드러졌다.

외삼촌은 영빈에게 옷을 갈아입고 자리에 서라고 했지만 내게는 어떤 말도 하지 않았다. 나는 다시 방으로 들어와 앉지도 서지도 못하고 문을 완전히 닫아도 되는지 활짝 열어 놓아야 하는지 고민했다.


내가 어떤 행동을 해도 괜찮고 상관없다는 배려를 받은 대가는 “여자들은 좋겠다. 정장 입고 절해야 하는 의무 없이 방에서 편히 쉬어도 되니까.”하는 말을 듣는 것이었다.


1 2 동안 조카와 정자에서 사과를 먹고, 영빈과 산책을 하고, 사촌들과 즐겁게 놀았다. 하지만 10 남짓 내가 서 있던 공간에서 지워졌던 시간이 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영빈의 소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