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날마다 하루살이 Jun 23. 2024

작은 흔적

새끼 제비의 수목장을 치르다

공부방에서 수업을 마치고 나왔다. 보통은 폰을 보면서 각자만의 시간을 즐기고 있어야 하는 녀석들이 이상하게 내 눈치를 살피는 거 같다. 작은 녀석은 공부방에서 나온 내게 다짜고짜 "엄마, 놀라면 안 돼~~"를 언급하며 왠지 조심스럽게 나를 안방으로 안내(?)하는 기분이다.


'뭐야~~ 요 녀석들 뭘 또 먹다가 흘렸는데 좀 과하게 흘렸나? 혹시 이불에~~~?'

갑자기 큰 소리가 나오려는 순간 비명 소리로 바뀌었다.

방바닥에 누워있는 큰 녀석의 배에 작은 새 한 마리가 놓여있는 것이 아닌가~!

제비란다.


가끔 TV에서 새끼 새들을 본 적은 있지만 실제로 이렇게 가까이에서 본 일은 첨이다.


"으악~~ 이게 뭐야~~~~!!!"

"엄마, 도서관 앞에 떨어져 있어서 형아가 데려왔대~"

"아니.. 왜 데려왔어~~~!!!"

"벌써 똥도 쌌네~!!"


화면으로 볼 땐 작고 귀여웠었는데 실제로 보니 가시지 않은 솜털도 징그러웠다. 게다가 똥까지 새로 산 옷에 묻혀버렸다! 얼른 옷 먼저 벗기고 손 빨래하며 입에서는 연신 속사포 발사 중이다.


"징그러 죽겠어! 얼른 도로 갖다 놓자~ 저렇게 떨어진 건 아마 무리에서 이미 도태된 녀석일 거야. 어쩜 이미 죽어가고 있는 지도 몰라앙~~~"

"게다가 저렇게 작은 새끼새가 뭘 먹는지도 모르잖아!"

"검색해 봤는데 병아리들도 계란 주면 잘 먹는대~"

"엄마! 이거 봐봐! 완전 건강해!"

"엄마, 벌레도 잡아주면 되지이~~~"

반박의 여지가 없었다.


휴우~ 한숨이 절로 나왔다. 녀석들은 아무것에도 결코 뜻을 굽힐 것 같지가 않았다. 잠시 후 일 마치고 돌아온 아빠까지 가세다. 본인도 어릴 때 병아리를 키워본 적이 있다나 뭐래나. 우왕~~ 진짜 도움 안 되는 인간유형이다!


그렇게 작은 생명과의 동거가 시작되었다. 컵라면 상자에 휴지를 깔고 작은 보금자리를 만들어주었다. 투덜거리면서.. 사실 고운 마음은 아니었다.


삶은 계란을 넣어주면 입을 쩍쩍 벌리면서 빽빽 거린다. 한 조각 넣어주면 한동안은 삼키는 건지 입을 안 벌리다가 좀 지나면 다시 빽빽거린다. 그럼 또 넣어 준다.

별 신기한 경험을 다 해본다며 지켜보다가 이상한 기분이 들어 인식해 보니 징그럽게 느껴지던 감정이 사라진 걸 알게 되었다. 입을 쩍쩍 벌리던 그 생명의 간절함 앞에서 나도 모르게 마음의 문이 열려버린 것이다. 활짝~ 그러지 않을 줄 알았는데... 새 생명이란 것이 이런 것이구나...


"허락하는 대신.. 똥 치우고 먹여주고 니들이 알아서 다 해야 해!  알았지?"

"그리고 손도 바로바로 씻는 거다~~~"


금세 휴지를 바닥에 한 칸씩 떼어 놓아주고 똥 싸면 그 부분만 버리는 노하우도 터득해 냈다. 유독 융통성 없는 큰 녀석이 그런 생각을 했단 것이 신기했다.  아침이면 일어나기 힘들어하던 둘째는 빽빽거리는 소리에 먼저 반응해 냉장고에 달려가 계란을 꺼내 그 간절하게 벌리는 입에 넣어준다. 가끔 파리나. 개미, 거미도 잡아서 입에 넣어주었다.

우리는 나중에 나는 연습도 시켜서 날려 보내주자고 꿈도 꾸었다. 뭔가 순조롭게 진행되는 거 같았지만 오래 지속되지 못했다. 혹시나.. 했었지만 생각보다 그 시기가 빨리 왔다.


어느 날 아침이 조용하다. 밥 달라고 빽빽거려야 하는데... 조심히 다가가 만져보니 딱딱하게 굳어있다.

우찌 이런 일이...

마음과 정성.. 그들의 결과물과의 인과관계는 늘 비례하여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이렇게 빨리 오다니...


가족 모두 집 뒤 산책길에 가서  첫번째로 보이는 가장 큰 나무 아래에 묻어주었다.


안녕 두두야


큰 녀석이 너무 많이 울었다. 모든 것에 진심인 너~ 그래서 첨 데려왔을 때부터 이별을 두려워했었는데...


봄마다 날아오는 옆집 지붕 아래 제비들이 예사로 안 보인다.  오늘은 새벽에 눈을 떴는데 다시 잠을 청하려 해도  쉽지 않다. 창밖에서 들려오는 새소리에 마음이 동하였다.


[작은 생명, 우리에게 흔적을 남겼구나]


작가의 이전글 브런치 작가가 되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