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장하고 있는 아빠 Apr 28. 2020

먼저 해야 할 일을 아는 사람

도쿄 61일 차

1. 코로나 문제를 얼마나 자신의 나라에서 잘 대응하고 있는지에 대한 여론 조사를 미국의 갤럽사에서 실시했다고 한다.


2. 한국은 74%, 일본은 23%로 이번 승부는 한국이 압승을 했다.


3. 코로나가 발생을 했을때, 초기단계의 한국의 대응과 일본의 대응을 보면 그 차이가 분명했다.


4. 코로나의 기본 대응으로는 '검사, 격리, 치료'의 3단계의 명확한 대응방법이 있다.


5. 한국에서는 명확한 기본을 지키며 나아갔고, 일본의 경우 우선순위를 올림픽 혹은 정권유지에 기초를 두었기에 이런 여론조사의 결과와 현재의 환자 증가를 만든 듯하다.

 

6. 기본기가 강한 사람들, 조직은 먼저 해야 할 일, 즉 우선순위를 잘 알고 있는 사람이다.


7. 일본의 경우, 올림픽과 경제 둔화라는 관점으로부터 코로나를 생각했고, 한국의 경우 인명, 국가의 안정이라는 단순한 우선순위에서 먼저 시작되지 않았을까


8. 그러고 보면 우선순위는 단순할 때 그리고 명확한 생각에서 먼저 나오는 경우가 많이 있다.


9. 아마도 지금 하고 있는 도쿄에서의 자택 근무는 조금 더 길어질 듯하다. 물론 아이들 학교도 좀 더 늦게 개학을 할 듯하다.


10. 오늘 내 삶에서의 우선순위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보며 오늘도 시작해봐야겠다.

#다섯가지기본의힘


매거진의 이전글 도쿄의 주택 화장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