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연철 Jan 05. 2024

같은 글자로 시작하는 단어 찾기 등

말놀이로 시작해보세요 (10)

지금부터는 다양한 말놀이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아마 이미 알고 있는 말놀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① 동두음 말놀이


동두음이라는 한자어를 풀어보면 같은(同, 동) 글자로 시작하는(頭, 두) 말(音, 음)이라는 뜻입니다. 그러니까 ‘동두음 말놀이’는 ‘같은 글자로 시작하는 단어 찾기’ 놀이라고 보면 됩니다. 말놀이 방식은 매우 간단합니다. 예를 들어, ‘아’ 자로 시작하는 단어, ‘나’ 자로 시작하는 단어를 말해보는 놀이입니다. “리리리자로 끝나는 말은”이라는 노래의 가사를 변형하여, “비비비비로 ‘시작’하는 말은, 비누, 비행기, 비빔밥!”라는 식으로 노래를 불러도 됩니다. 리듬을 타면 훨씬 재미있습니다. 말놀이와 리듬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 내용에 대해서는 다음에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같은 글자로 시작하는 단어 찾기 (이지은 선생님, 만 5세 반)


앞의 글에서 규칙에 대해 말씀드렸죠! 나이가 어릴수록 규칙이 엄격하면 말놀이 하기가 어렵습니다. 이 놀이에서도 아이들의 수준에 따라 허용범위를 조절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날’치는 ‘나’로 시작하는 단어가 아니지만 ‘나알치’니까 ‘나’ 자로 시작하는 단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낙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나악서’라고 생각하는 겁니다. 그리고 ‘나’ 자로 ‘시작’하는 단어가 아니라 ‘나’ 자가 들어간 단어인 ‘캐나다’를 말하는 아이도 있습니다. ‘낙서’와 ‘캐나다’ 같은 단어를 허용할 것인지 말 것인지, 그리고 차이점에 대해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에 대해서는 선생님이 고민해 보셔야 합니다. 이지은 선생님은 ‘나’ 자로 시작하는 말놀이를 하면서, 아이들이 말한 단어는 모두 받아 적어주되, 낙지, 날짜, 남자 등의 단어에는 점선 동그라미로 표시해 주었습니다(위 사진 참고).  


소집단으로 활동할 때는 생각이 나지 않았는데 나중에 생각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나중에라도 적을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전에 활동하고 나서 다들 잊어버렸는데, 점심시간에 혼자서 골똘히 생각했다가 “선생님! ‘나나핑’도 ‘나’ 자도 시작해요!”라고 환한 얼굴로 달려오는 아이(박수미 선생님반의 기출이)의 모습! 정말 기특하지 않나요? ‘나니핑’은 캐릭터 이름이니까 안 되고, '나인'은 영어니까 안 된다는 규칙을 정하지 않고 일단 모두 수용해 주면 좋겠습니다.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에서 나온 동두음 말놀이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미스터 션샤인 13회 방영분의 한 장면


고 애 신  : 내 기억이 맞다면, 귀하가 그날 가져간 서류는 사체 검안서였소. 보통 ‘사’자 들어가는 것들이 ‘사’사로이 큰 ‘사’고가 되어 ‘사’달이 나던데

히도 하나: 애기씨가 제게 지시려는 것도 ‘사’자가 들어갑니다. ‘사’채.


② 동말음 말놀이     


동두음 말놀이를 동말음 말놀이로 바꿔도 됩니다. 동말음이라는 한자어는, 같은(同, 동) 글자로 끝나는(末, 말) 말(音, 음)이라는 뜻이니까, “리리리자로 끝나는 말은”이라는 노래가 동말음 말놀이 노래였던 것입니다.  

   

역시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에서 나온 동말음 말놀이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설마 19금 상상을 하는 건 아니시겠지요? 그냥 말놀이일 뿐입니다.)         


미스터 션샤인 4회 방영분의 한 장면


고 애 신  : 대체 부인네들이 이곳에서 무엇을 하는 거요?

히도 하나: 사내들이 하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밥, 술, 연초, 노름, 침‘대’, 기‘대’, 그‘대’ 

    



미스터 션샤인 (tvN 드라마 토, 일 24부작, 2018.7.7.~9.30) (4회 방영분)

미스터 션샤인 (tvN 드라마 토, 일 24부작, 2018.7.7.~9.30) (13회 방영분)

이전 18화 회문과 어구전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