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이내 기록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내 Oct 22. 2020

기약 없는 기다림은 고문에 가깝습니다

난임 시술을 받고 있습니다

성격이 급한 탓에 웬만해서는 유명한 맛집도 잘 가지 않습니다. 기다리는 게 너무 싫기 때문이에요. 뭔가 해야겠다고 결심하면 그걸 끝마칠 때까지는 다른 일에 눈길도 주지 않습니다. 책도 무조건 사서 봐요. 대기 목록에 이름을 올리고 짧게는 몇 주에서 몇 달을 기다려야지만 예약한 책을 만날 수 있는 게 너무 싫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피할 수 있는 기다림은 모조리 피하며 살아왔는데, 이번엔 피해 갈 수 없는 기다림에 딱 걸리고 말았어요. 저희 부부는, 난임입니다.


햇수로 결혼 3년 차. 슬슬 아기를 가져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결혼 전부터 함께 만들 가정에 대해 자주 이야기를 나눴으므로 크게 어려운 결정은 아니었습니다. 아이가 태어나게 된 후, 지금과는 완전히 달라질 일상을 상상하면 조금 무섭기도 했지만 그래도 이제 우리 곁에 아이가 있는 것이 자연스러운 흐름 같았어요. 그렇게 몇 개월쯤 자연임신을 시도했지만 잘 되지 않았습니다. 급할 건 없지만 기왕 결심한 것 빨리 아이가 생기면 좋겠다 싶어 병원을 찾았습니다. 병원에서 정해주시는 숙제 날짜를 받아서 자연 임신을 시도하기를 세 달, 그래도 소식은 없더라고요. 이번엔 과배란 유도제를 먹으며 두 달가량을 노력했지만 여전히 기다리는 기쁜 소식은 들려오지 않았습니다. 혹시 무슨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가, 남편과 저 두 사람 모두 검사를 받았어요. 남편 쪽이 난임이었습니다. 자연적으로 임신이 되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지만, 되지 않아도 이상하지 않은 수치라고요.


결과를 듣고 만감이 교차했습니다. 그전까지는 제가 예민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성격이라 임신이 잘 되지 않는다고 생각했어요. 주변에서도 저에게만 "그러니까 좀 편하게 생각하고 모든 걸 대충 넘겨버리라"고 조언했었고요. 솔직히 좀 울컥했습니다. 그간 예민한 사람 취급을 받으며 마음 졸였던 게 억울했어요. 그런데 한편으로는 남편의 마음이 걱정이 되었습니다. 얼마나 속상할까, 얼마나 미안할까. 실제로도 남편은 저에게 너무 미안해했어요. 일부러 그런 것도 아닌데, 잘못한 것도 아닌데 미안해하는 모습을 보니 참 짠했습니다. 복잡한 마음은 뒤로하고 저희 두 사람은 난임 시술을 받기로 결정했어요. 아이를 가지려면 어차피 해야 하는 거니까 씩씩하게 이겨내야지, 했죠.



약 좀 먹고, 주사 좀 맞고 하는 건데. 뭐 별 거겠어. 그렇게 생각하고 시작한 난임 시술은 참 힘들었습니다. 그동안은 난임 휴직이 그저 회사 일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기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라 생각했었는데, 직접 겪어보니 그게 얼마나 한심한 생각이었는지 알게 되었죠. 약을 먹으며 제 몸은 빠르게 변했습니다. 평생을 마른 체형으로 살아온 저였는데, 불편할 정도로 온 몸이 부어 들어가는 옷이 없었습니다. 결혼반지도 맞지 않았어요. 옷이야 펑퍼짐한 옷으로 새로 사 입으면 된다고 해도 아픈 배는 정말로 해결할 길이 없었습니다. 병원에 가서 물어도 "원래 그렇다, 생리할 때쯤 되면 나아진다"는 말뿐이었으니 배란기 즈음부터 생리 전까지는 타이레놀을 먹으며 버티는 것 이외에는 달리 방도가 없었어요. 소화가 잘 되지 않고 항상 가스가 차는 것은 덤이었습니다. 컨디션이 좋지 않으니 정신적으로도 지쳐갔습니다. 체력이 좋은 편인 저에게도 이렇게 힘든데, 다른 분들은 어떻게 견디는 걸까 매일 생각했어요. 와, 이거. 할 짓이 못 되는구나 했죠.


몸이 힘든 것도 문제였지만, 시도 때도 없이 병원을 찾아야 하는 것도 참 지치는 일이었어요. 인공수정을 결정하고 나서 약을 먹고, 주사를 타러 매일 같이 병원을 드나들었습니다. 주사를 맞고 나면 날짜를 잡기 위해 병원에 갔고, 시술을 하러 또 병원에 가야 했죠. 2주에 5~6번은 병원을 찾았던 것 같아요. 주말부부인 탓에 혼자 병원을 찾아 가만히 순서를 기다리고 있으면 왜인지 모르게 슬퍼졌어요. 병원에 오는 게 뭐 별 일이라고 이렇게 속상하고 짜증이 나는지. 남편에게 하소연하고 드잡이를 해도 나아지는 건 없을 텐데 왜 이렇게 화가 나는지. 와중에 남편은 왜 이렇게 착해 빠져서 '미안하다', '고생이다' 하는 말들을 달고 사는지. 내가 스스로 주사를 놓을 때면 왜 미안하다며 눈물짓는지. 화도 못 내게!


원인이 내게 있지 않은데도 약을 먹고, 주사를 맞고, 뭔가 준비해야 하는 건 나뿐이라는 사실도 저를 괴롭게 만들었어요. 남자는 할 수 있는 게 술/담배 줄이기, 운동 꾸준히 하기, 영양제 챙겨 먹기 정도밖에 없더라고요. 남편은 원래 생활 습관이 좋은 편이라서 딱히 신경 쓸 것이 별로 없었습니다. 반면 저는 호르몬제를 먹으며 불편한 몸을 오롯이 감당해내야 했죠. 남자가 먹거나 맞아야 하는 호르몬제는 연구도 하지 않고, 만들지도 않았던 건 지금껏 남자 의사들이 의학계의 주류를 차지해 왔기 때문일까요! 이글거리는 분노가 마음속에 들어찼습니다. 내가 뭘 잘못했다고! 나만 고생해야 해! 유치한 생각으로 짜증이 났어요.


자연스럽게 임신 사실을 알게 돼도 마음이 복잡하다는데, 인공적으로 임신을 준비하면서 하루에도 몇 번씩 오락가락하는 기분을 감당하는 게 쉽지 않았습니다. 임신으로 몸이 변하기 시작하면 이전의 체형으로 돌아갈 수 없을까 봐 무서워진다고들 하던데, 저는 과배란 주사를 맞으며 이미 퉁퉁 불은 몸을 확인하게 되었으니까요. 운동을 꾸준히 해왔고, 몸을 소중하게 관리해 왔기 때문에 매일 조금씩 더 붓는 몸을 보면 이상하게 자신감이 사라졌어요. 얼굴도 퉁퉁 부어 못 생겨지는 것 같았고요. 제가 내린 결정이었지만 참 슬펐습니다. 매일 저녁 주사약 냄새를 맡으며 조금씩 닳아 없어지는 저의 자신감을 확인했고, 제 정신은 조금씩 더 피폐해졌어요. 결국엔 저도 난임 휴직을 택하게 되었습니다.


기약 없는 기다림은 고문에 가까웠어요. 몇 번이고 도전할 수 있는 일이라면 조금 나았을까요. 저에게 주어진 임신의 기회는 1년에 12번밖에 되지 않았고, 그마저도 난포가 잘 자라지 않는 달에는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없었습니다. 내가 노력한다고 더 잘 될 수 있는 일도 아니었고, 반복되는 기대와 실망은 정말 견디기 힘들더군요. 이렇게 해서까지 꼭 아이를 가져야 하는 걸까, 울며 생각하다가도 인터넷에서 육아에 대한 정보를 꼼꼼히 읽어보고 있는 저를 발견할 때면 나도 모르게 아이를 당연히 생각하고 있다는 사실에 착잡해졌어요. 포기하고 싶지만 그 결정마저도 쉽지 않더군요.


아직 저희 부부의 고통스러운 기다림은 현재 진행형입니다. 혹시 모를 소식을 두근대며 기다리지만, 또 한 번의 실망이 찾아와도 잘 이겨내겠다고 마음을 다잡아봅니다. 힘든 시간이 지나가고, 마침내 아이가 찾아와 주었을 땐 그만큼 더 큰 기쁨이 있겠지, 그렇게 긍정적으로 생각하려 노력하려고요. 기다림 가운데 쓴 오늘의 이 기록도 얼마 후엔 웃으며 돌아볼 수 있는 과거가 되길 바라며.

매거진의 이전글 INFP와 ESTJ가 싸우지 않고 여행하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