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달밤의 골짜기에서 해 솟은 청산으로
해야 솟아라, 해야 솟아라, 말갛게 씻은 얼굴 고운 해야 솟아라. 산 너머 산 너머서 어둠을 살라 먹고, 산 너머서 밤새도록 어둠을 살라 먹고, 이글이글 애띤 얼굴 고운 해야 솟아라.
달밤이 싫여, 달밤이 싫여, 눈물 같은 골짜기에 달밤이 싫여, 아무도 없는 뜰에 달밤이 나는 싫여…….
해야, 고운 해야 늬가 오면 늬가사 오면, 나는 나는 청산이 좋아라. 훨훨훨 깃을 치는 청산이 좋아라. 청산이 있으면 홀로래도 좋아라.
사슴을 따라 사슴을 따라, 양지로 양지로 사슴을 따라, 사슴을 만나면 사슴과 놀고,
칡범을 따라 칡범을 따라, 칡범을 만나면 칡범과 놀고…….
해야, 고운 해야, 해야 솟아라. 꿈이 아니래도 너를 만나면, 꽃도 새도 짐승도 한자리 앉아 워어이 워어이 모두 불러 한자리 앉아, 애띠고 고운 날을 누려 보리라.
이 작품은 1946년 5월에 발표되었으나 씌어진 것은 8·15해방 이전이 아닌가 한다. 그렇다면 여기서 말한 '어둠'이란 일제하의 상황을 뜻하는 것으로 보아 무리가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 해서 '해'가 반드시 조국의 광복을, 어둠은 일제하의 현실을 뜻하기만 한다고 못박을 수는 없다. 그것은 상황을 달리하여 어떤 다른 암담한 시대의 소망에 관한 상징적 표현으로 이해될 수도 있다. 그와 같은 해석의 폭을 인정하면서도 우리가 굳이 이 작품을 민족 해방에의 염원과 연결시켜 보려 하는 것은 작품이 등장한 시기에 비추어 자연스러운 일일 것이다.
- 김흥규, '한국 현대시를 찾아서' -
깊은 사유가 담겨 있는 작품은 아닙니다. 그러나 해방을 전후한 시기 사람들에게 꼭 필요했던 것, '어둠으로부터 해'라는 내용을 담고 있는데다가, 꼭 사회문제가 아니더라도 개인의 힘든 시기를 이겨낼 수 있는 노래로도 들리는 유연함을 갖고 있습니다. 게다가 누구라도 몇 구절은 금방 외울 수 있는 기억의 가능성, 주문이나 응원가처럼 힘을 발휘할 수 있게 해 주는 동력을 갖춘 시어가 이 시를 명작으로 만들고 있는 듯합니다.
시의 흐름은 단순하고 분명합니다. 화자는 지금의 '어둠(달밤)'이 싫다고 말하면서, '해야 솟아라' 하고 주문처럼 해를 부르고, 해가 오면 청산처럼 트인 자리에서 사슴도 칡범도 함께 노는 평화로운 세상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는 다시 '해'를 부르면서 모두가 그런 세상 한자리에 모여 즐거운 날을 누리자고 다짐합니다.
해야 솟아라, 해야 솟아라, 말갛게 씻은 얼굴 고운 해야 솟아라. 산 너머 산 너머서 어둠을 살라 먹고, 산 너머서 밤새도록 어둠을 살라 먹고, 이글이글 애띤 얼굴 고운 해야 솟아라.
'솟아라'라는 힘찬 시어는 명령 또는 기원의 미래 지향의 말입니다. 아직 뜨지 않은 해를 주술적으로 부르며 어둠을 걷어 달라는 바람을 표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말갛게 씻은 얼굴'에서 정화된 새날의 느낌이 들고, '이글이글'(뜨거움)과 '애띤'이 함께 있어 힘과 맑음이 어우러집니다.
이른바 aaba(해야 솟아라, 해야 솟아라, 말갛게 씻은 얼굴, 고운 해야 솟아라)와 같은 익숙한 구조, 4음보의 율격과 시구의 반복이 노래나 굿의 장단처럼 해에 대한 열망을 증폭시키면서, 지금의 밤을 물리치려는 의지를 보여줍니다.
달밤이 싫여, 달밤이 싫여, 눈물 같은 골짜기에 달밤이 싫여, 아무도 없는 뜰에 달밤이 나는 싫여…….
앞 연에서 화자가 왜 '해'가 솟기를 기원했는지 이유가 드러납니다. 지금은 '달밤'(현재)이고, 그 공간은 폐쇄(골짜가)와 슬픔(눈물), 고립(빈 뜰)의 장소입니다.
'싫여'라는 방언의 어미가 민요적, 구어적 맛을 살리면서, 현재가 어둠임을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해야, 고운 해야 늬가 오면 늬가사 오면, 나는 나는 청산이 좋아라. 훨훨훨 깃을 치는 청산이 좋아라. 청산이 있으면 홀로래도 좋아라.
'늬가사'는 '늬가'(네가)라는 말에 조사 '사'를 붙여, 해를 더 힘주어 부르는 표현입니다. '늬(해)가 오면' 공간의 모습도 달의 공간(골짜기, 빈 뜰)에서 해의 공간(청산)으로 바뀝니다. 청산은 개방과 활력의 자리이고, ‘훨훨훨’에서는 신명 나는 춤의 리듬이 느껴집니다. 이곳에서 화자의 정서도 '싫여’ → ‘좋아라’로 역전됩니다.
사슴을 따라 사슴을 따라, 양지로 양지로 사슴을 따라, 사슴을 만나면 사슴과 놀고,
칡범을 따라 칡범을 따라, 칡범을 만나면 칡범과 놀고…….
앞 연에서 바뀐 공간이 더 구체적으로 보입니다. 해의 공간은 '사슴(유순)'도 '칡범(호랑이. 야성)'도 함께 어울려 노는 마당입니다. 밤의 도주, 살육이 낮의 놀이, 교류로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해가 단순한 밝기가 아니라 세상의 질서를 새로 짜는 힘이라는 것을 보여 줍니다.
민요적인 반복이 평화의 행진곡 같은 느낌을 주면서 낭송의 리듬감을 높여 주고 있습니다.
해야, 고운 해야, 해야 솟아라. 꿈이 아니래도 너를 만나면, 꽃도 새도 짐승도 한자리 앉아 워어이 워어이 모두 불러 한자리 앉아, 애띠고 고운 날을 누려 보리라.
'꽃, 새, 짐승'까지 '한자리 앉아' 축제의 공존이 완성될 미래에 대한 의지(누려 보리라)가 드러납니다. 현실은 아직 '밤'이지만, 이 폐쇄의 시간이 끝날 때 다가올 개방의 시간을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1연의 '해야 솟아라'를 되풀이하고 있자만, 여기서는 단순한 밝음의 기원이 아니라 2-4연을 지나면서 새로 얻게 된 의미(조화, 교류, 상생)가 포함되면서 새로운 세계를 부르는 주문이 되고 있는 듯합니다.
이 작품은 리듬과 우리말의 맛이 뛰어나게 구사되고 있는 작품입니다. 울림소리 'ㄴ,ㄹ,ㅁ,ㅇ'의 잦은 사용, 시구의 반복, '싫여, 좋아라, 훨훨훨, 워어이' 같은 구어, 민요와 같은 장단은 높은 수준의 음악적 미감을 보여줍니다. 또 '밤/달, 낮/해', '골짜기/빈 뜰, 청산', '사슴. 칡범'과 같이 단순하지만 강력한 대립적 이미지는 언제 누구에게나 대입이 가능한 보편적 상징성을 갖고 있습니다. 거기에다가 '기원(해) - 현실의 부정(달밤) - 공간 전환(청산) → 공존 확장(놀이) → 기원 회귀(다짐)'의 깔끔한 구조가 암송, 낭송을 쉽도록 하고 머릿속에 오래 기억되도록 해 줍니다.
이 작품은 이런 전통적 요소들을 계승하면서도, 주로 밤과 달을 노래해 왔던 과거의 문학적 흐름을 해와 밝음으로 전환했다는 데에서, 문학사적 가치가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