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eon Feb 21. 2023

네가 오늘은 친구들과 놀지 않기로 결정했어

초등학교 3학년 시작을 앞두고 있는 아이.


아이 친구 1은 영어 학원을 다니는데 자기 영어 숙제를 우리 아이에게 시킨단다. 친구1이 불러서 그 집에 가면 먼저 그 아이의 학원 숙제를 해줘야 걔가 놀아준다며, 안 하면 베란다에 가두거나 때린다고 그냥 영어 숙제를 도와주고 같이 노는 게 낫다고 말을 했다. 가두고 때리다니? 엄마인 내가 놀란 반응을 하자 이미 작년 담임선생님에게 일렀고 걔가 선생님께 혼났다면서 더 이야기하고 싶어하지 않았다. 이걸 나는 방학이 되고서야 알았다. 왜냐하면 방학 때가 되어서야 나에게 말을 했으니까.


아이 친구 2는 무슨 일인지 옷깃이 스치기만 해도 아! 라고 소리내며 왜 때리냐며 펑펑 운다. 나도 몇 번 목격했는데 아마도 관종이거나 애정결핍인 듯하다. 때린 게 아니라 그냥 두꺼운 패딩과 두꺼운 패딩이 스치기만 한 건데 왜 그러냐고 타이르기도 하고 가끔 우리집 공동현관 비밀번호를 알아내서 연락도 없이 찾아오는 일이 있어서 그것도 혼내보았다. 또 함께 놀 때 내 아이보다도 나에게 뭘 해달라고 하는 일이 더 잦은데 처음에는 아이 친구니까 다 해주다가도 아 이게 애정결핍인가 싶어서 지금은 들어주지 않는다.


아이 친구 3은 아이 친구 2가 너무 싫다며 내 아이에게 말한다. 그런 대화를 하고 있는 아이들을 보면 나는 개입해서 에이, 그러면 안 되지. 사이좋게 지내, 라는 빈말을 하기도 하고 '걔가 계속 이유없이 우는데 어떡해요 그럼?'이라는 이 아이의 원성에 '그건 그렇네. 걔는 우는 버릇이 들었나봐. 고치면 좋겠다'며 반쪽짜리 공감을 해주기도 한다.  


한가로운 오후. 이 아이들에게 연락이 왔다. 넷이 놀자는 거였다. 아이는 전화를 한참 붙들고 있더니 '아니야. 나 오늘 못 놀아, 끊어'라고 대답했다. 친구들을 그렇게 좋아하는 아이가 왜 그런 반응을 했는지 궁금했다. 아이는 우는 소리없이 갑자기 눈물을 뚝뚝 흘리며 자기도 친구들과 놀고 싶지만 분명히 이 조합으로 놀면 서로 다투고 싸우고 울고 끝날 거라며 그러고 싶지 않단다. 그래서 못 논다고 말했단다.


맘카페엔 이런 질문들이 흔하다. 아이 친구 관계 고민. 조금 더 큰 아이들을 키우는 엄마들은 이미 초월한 말투로 다 지나간다고 댓글을 달기도 하고 누구랑 누구를 분리하고 담임에게 말하고 등등 본인들에게 통했던 다양한 방법들을 제시하기도 한다. 같은 고민이 있는 엄마들은 자기 상황을 토로하며 댓글을 달기도 한다.


나는 고민까지는 아니지만 (이건 내 고민이 아니라 내 아이의 고민이 되어야 할 테니까) 아이가 자기 선에서 놀지 않기로 결심한 것이 놀라워서 브런치를 열었다. 기록하고 나중에 다시 기억하고 싶어서. 전화를 끊고나서 소리없이 눈물을 주르륵 흘릴 거면서도 나가서 놀지 않은 것에 좀 놀랐다. 잘했다고 하기도 그렇고, 왜 그랬어 지금이라도 전화해서 논다고 해, 하기도 그렇고. 왜냐하면 아이가 직접 결정한 일이니까 그냥 존중해주고 싶지만 엄마로서 놀란 건 어쩔 수 없다.


8세 자기 아들을 돼지라고 놀린 친구를 찾아가 삿대질하며 학폭으로 신고할 거라고 한 엄마가 무죄를 받았다는 기사를 어제 보았다. 아동복지법상 아동학대 혐의에 대한 무죄이지 그 엄마가 여러가지 면에서 클린하다고는 할 수 없겠다.


나는 한국의 학부모들이 서로 대화를 더 많이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마 아무하고도 대화하지 않고 12년을 지내는 사람도 많을 거라고 본다. 일부 학부모는 대화를 해도 안 통한다고 말하기도 쉽지만 그래도 노력해보고 포기하는 것과 큰 차이가 있을 거라고 본다.


내 아이는 오늘은 친구들을 포기했지만 내일은 안 그랬으면 좋겠다.


내일은 친구 1이 학원 숙제를 스스로 했으면 좋겠고

친구 2가 굳이 울지 않아도 자기에게 관심이 있는 친구들이 곁에 있다는 걸 알았으면 좋겠고 그 결과로

친구 3이 친구 2를 너무 미워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그래서 넷이 꺄르르르 잘 놀았으면 좋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네가 학교에서 비싼 생선을 먹었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