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헤이란 Apr 07. 2023

4/6  도망가자, 씩씩하게

필사적으로 필사일기 - <도망가자>

도망가자

어디든 가야 할 것만 같아

넌 금방이라도 울 것 같아

괜찮아 


우리 가자

걱정은 잠시 내려놓고

대신 가볍게 짐을 챙기자

실컷 웃고 다시 돌아오자

거기서는 우리 아무 생각말자 


너랑 있을게 이렇게

손 내밀면 내가 잡을게

있을까, 두려울 게

어디를 간다 해도

우린 서로를 꼭 붙잡고 있으니 


너라서 나는 충분해

나를 봐 눈 맞춰줄래

너의 얼굴 위에 빛이 스며들 때까지

가보자 지금 나랑 


도망가자

멀리 안 가도 괜찮을 거야

너와 함께라면 난 다 좋아

너의 맘이 편할 수 있는 곳

그게 어디든지 얘기해줘 


가보는 거야 달려도 볼까

어디로든 어떻게든

내가 옆에 있을게 마음껏 울어도 돼

그다음에 


돌아오자 씩씩하게

지쳐도 돼 내가 안아줄게

괜찮아 좀 느려도 천천히 걸어도

나만은 너랑 갈 거야 어디든 


당연해 가자 손잡고

사랑해 눈 맞춰줄래

너의 얼굴 위에 빛이 스며들 때까지

가보자 지금 나랑 


도망가자


<도망가자>  작사 선우정아 곽은정

 




산후우울감으로 힘들어하던 친구가 있다. 나와 친구는 비슷한 시기에 육아를 시작했다. 친구가 힘들어할 때마다 나는 조언을 하겠다며 내 경험담을 늘어놓거나 새로운 취미를 권했다. 효과는 없었다. 돌이켜보면 내가 경험한 것만 둘러보며 그 안에서만 찾아 위로를 했다. 진정으로 그 친구의 마음속에 들어가지 못했다. 좀 더 솔직하게 말하면, 그 우울에 같이 빠져 죽을까 봐 내가 헤엄쳐 나올 수 있는 수심에서, 딱 그 정도 곁에 섰다. 속으로 생각했다. 우정에 기술이 있다면 위로는 가장 최상급의 레벨일 거라고.


친구는 노래를 들으며 눈물을 왈칵 쏟아내면 좀 나아진다고 했다. 그래서 내가 유일하게 해 줄 수 있는 것은 그저 노래를 같이 듣는 것, 그것뿐이었다. 우리는 듣는 내내 아무 말도 하지 않았지만 이미 수많은 대화를 주고받은 것처럼 앉아있었다. 그 이후에도 친구와 같이, 때로는 나 혼자 한 없이 감정에 짓눌려 가라앉을 때마다, 노래를 들었다. 우리 사이에 노래가 쌓일수록 친구는 새벽을 끝내는 하늘처럼 밝아졌다. 노래가 있어 다행이다.


선우정아 님의 <도망가자>. 이 노래의 뮤비를 보며 나의 우울과 아끼는 이들의 우울을 다시 들여다본다. 뮤비의 첫 장면은 세탁기 알림음, 전화벨 소리, TV소리, 그리고 일상의 명령음에 저항하지 못한 채 주저앉은 한 사람이 있다.

문득 이런 생각을 한다. 우울은 어쩌면 감정 덩어리가 아니라, '뮤비 속 여인' 그 자체일지도 모르겠다. 반복되는 고통과 무기력함이 만든 저마다의 분신이 아닐까. 그렇다면 '우울'이라는 녀석에게 말을 걸어볼까. "괜찮다, 좀 느려도, 천천히 걸어도 나만은 너랑 갈 거라고."


흑백인 듯 잔잔한 빛이 가득한 이 노래를 나는 아낀다. 기꺼이 연차 휴가를 써서 말없이 있어 줄 것 같은 츤데레 같은 이 노래를 나는 아낀다. 너의 얼굴에 빛이 스며들 때까지, 끝까지 가보자는 이 곡의 서사를 나는 무척 아낀다.


그러니, 도망가자.


(너무 우울한 글이 되지 않을까 걱정하면서도, '우울' 또한 자연스러운 감정이기에, 노래를 함께 듣고자 뮤비 링크도 아래 붙였습니다. )


https://youtu.be/GOS6C2jXTa8

출처: YouTube (https://www.youtube.com/watch?v=GOS6C2jXTa8)



배경이미지 출처:https://cdn.pixabay.com/photo/2020/06/13/12/27/girl-5294074_960_720.jpg

매거진의 이전글 4/5 나의 아름다운 취향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