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희 May 14. 2020

얼갈이 해장국

어느 화가의 밥상 10





해장국으로 장안에서 유명한 집은 

80여 년 3대를 이어 온 '청진옥'이다.

종로 1가 청진동 골목에 있었다.

서른 중반 대에 야근할 때 가 본 것이

소중한 추억거리가 될 줄이야!


낱지만 넓은 한옥집이었다.

야밤인데도 사람으로 꽉 차 있었다.

뚝배기에 나오는 해장국은 

가히 족보 있는 해장국답게

이것이 해장국의 정석이다 라고 

말하는 것 같았다.


조선간장의 간이 

짠 듯하면서도 적당했고

진하지도 덜 하지도 않은 맑은 육수.


종로 1가 일대가 빌딩이 들어서면서

청진옥은 현대식 건물로 들어갔겠지.

한옥집 분위기가 좋았는데...





낙원동에 60년 전통의 '소문난 해장국집'을 알게 되고는

청진옥을 가질 않게 되었다.

내 몸이 소 지방을 분해 못 하는 이상 체질이라

소고기 국물 맛이 진한 청진옥을

무의식적으로 멀리 한 듯.


소문난 해장국집이 땡기는 건

고기가 보이지 않지만 

유사한 맛의 해장국이기 때문일 것이다.

난 그것이 조선 장맛과 얼갈이의 조화라고 본다.

큰 솥에서 해장국을 뜨고 

후춧가루 조금 얹어 주는 것이 다이다.


허기사, 15년 전에 1500원이었는데

지금은 500원 오른 2000원이니 

고기가 있을 턱이 없다.


이 해장국집은 내게 얼갈이가 

얼마나 매력적인 식재료인지를 

각인시켜 주었다.




나도 얼갈이 해장국을 해봤다.

유사한 맛이 났다.

얼마나 다행인가!


된장국에는 무시래기 만한 것이 없고

간장 해장국에는 얼갈이배추 만한 게 없다.






맑게 끓여 내는 청진옥 선지 해장국




소문난 해장국 솥




얼갈이 해장국


작가의 이전글 손발 찬 여성을 위한 솔순청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