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 Han Dec 26. 2022

성공한 사람들의 3가지 루틴

책 서두에 

[[  자기 분야에서 뚜렷한 성과를 낸 사람들은 매번 남다른 결과물을 낸다. 그것이 쌓여서 지금의 자리에 선 것이다. 그렇다면 성공한 사람들은 어떻게 일상을 보내길래 늘 최고의 결과를 낼까? 이에 대한 답을 담은 책 『성공한 사람들의 세 가지 루틴』이 출간됐다. 비즈니스, 스포츠, 연예인, 작가 등 여러 분야에서 놀라운 성취를 이룬 23명의 세 가지 루틴, 총 69가지의 루틴을 소개하는 책이다.


이 책의 저자는 습관과 루틴의 차이를 의도라고 말한다. 루틴은 무언가 결과를 내기 위해 의도적으로 반복하는 행위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월드컵에 출전한 국가대표 선수는 경기장에서 최고의 결과를 내기 위해 경기 전부터 반복하는 행동이 있다. CEO, 작가, 배우도 마찬가지다. 하는 일은 다르지만, 그 분야에서 놀라운 성과를 남긴 사람들은 몸과 정신을 최상의 상태로 만들기 위해 특정 행동을 반복한다. 왜냐하면 최고의 결과물은 최고의 준비 상태에서 시작되기 때문이다.]] 


우리들은 일상 생활 습관을 가지고 있다  혹자는 아침형 인간이라던가 , 아님 올빼미형 저녁형 인간이어서 좀더 창작이나 저술 활동에 도움을 준다고들 하지만 개개인별 그 기질과 생활 습관에 따라 , 차이가 좀 있다. 


그렇지만 ,어느 특정 분야에 일가견을 이룬 사람들의  생활 습관 즉 성공적인 루틴은 좀더 남다르다. 생각하기에 따라서는 성공 해서 그런 습관이 생기지 않았을까 하지만 오히려 , 좋은 습관이나 의도적인 행동으로 인해 결과적으로 세렌디피티가 발생 하는 선순환 구조를 이루고 있다. 


한국인중 배우 하정우나 , 개그맨 김병만 ,그리고 종합 격투기 선수 정찬성 같은 이들은 하루 24시간 몸을 단련 하듯이 정신을 단련하며 가장 단순한 루틴으로 최적의 컨디션을 유지 하기도 한다. 


작가가 있다., 일본의 베스트 셀러이자 전 세계인이 사랑하는 소설가 무라카미 하루키, 그의 생활 패턴은 오히려 단순 하며, 작가의 일을 하기 위애 우선 체력과 몸 만들기를 게을리 하지 않아서 일정 시간 마라톤으로 하루 일과를 하는 루틴이 생겨 났고, 책상 머리에 않아 아무것도 없는 백지에라도 하루 분량 20-30장의 소설 초고를 거침없이 써내려갈 수 있는 저력이 생겨났다. 


다시 운동선수 스즈키 이치로는 미국 메이저 리그 최상의 타격왕에도 오른 인물이다. 그의 훈련 방법은 하루도 쉬지 않은것에 있다.. 유년시절 120-130km의 강속구를 타격 하는 연습을 하였고,  거리를 줄여 실제감으로 150 km 속도 가까이도 타격 가능 해서 인간이 던지는 모든 공을 적재 적소에 날릴 수 있었다. 다만 훈련이 없는 날은 1년에 2일 , 신정과 하루 정기 휴일인 야구장 이다. 


 그외에도 애플 창업자 스티브 잡스 나 , 트위터 창업자 잭 도시 그리고 한국 가수이자 프로듀서인 박진영 ( JYP 대표) 등 ,  지기 분야의 일정 성공궤도에 오른 이들의 생활 루틴은 일견 자유로와 보이지만 자신에겐 엄격한 잣대를 들이 대고 , 그 관리를 어느 하루 빠져 먹지를 않는 다는 것이다. 


잠간 잭도시의 하루 일정을 들여다 보면 , 

    1. 5시 기상후 30분간 명상, 7분짜리 운동 3세트 

    2. 7시 30분까지 휴대전화 멀리하기 

    3. 집에서 회사까지 걸어서 출근 하기 ( 8KM) 

    - 이 시간동안 오디오북 , 팟케스트등 , 경제 관련기사 듣기등 . 이동시간을 활용하여 독서를 함 

   4. 통계적으로 2014년도 순자산 320만 달러 이상 부자들의 습관은 90% 이상이 독서를 하며, 하루 30분 이상 책을 읽는다.  


우리는 , 힘들고 지칠때 , 일상 루틴을 놓아 버리거나 담번에 다시 시작 하자고 자신과의 타협점을 찾게 된다. 

1년중 며칠 정도 느슨 하게 하면 어떨까 하고, 그게 오히려 스트레스가 되어 목표 달성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 기본적인 생활 패턴 까지 흐트러지게 해서는 처음 목적 하였던 바에 접근 하기 어려워 질 수도 있는 법. 


하여 , 자신만의 혹은 자신 스스로에게 맞는 적당한 루틴을 잘 찾고 , 운동이던 메모던 , 생활 습관으로 하루 하루 이어져 갈때 비로소 온전히 그것은 어느날 내게로 와서  환한 미래 성공 선물이 되어 주지 않을까 . Written by E HAN . 



 






매거진의 이전글 다가올 미래 부의 흐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