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중해 Jan 04. 2022

기상직후 찬 물? vs 따뜻한 물?

Drinking warm water effect


아침에 일어나면 눈꼽도 끼고, 기운도 없고, 그제 했던 운동 때문에 몸도 뻐근하시죠? 이제 2022년 새해가 밝아서 좋은 습관을 잡으려고 일찍 일어납니다만, 생각보다(?) 피곤한 느낌에 당황스럽기도 합니다. 


실제로 우리가 밤에 잠을 잘 때, 소화와 호흡으로 다량의 수분(약 500ml)이 소실됩니다. 또 혈액이 비교적 끈적거려집니다. 따라서 공복에 물을 마셔주는 것은 일반적인 경우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그렇지만 어떤 물을 어떻게 먹어야 할까요?


1. 찬물을 마신다.

2. 따뜻한 물을 마신다.


정답이 있을까요? 한번 알아봅니다.


1. 찬물을 마신다?

기상후 공복에 물을 마시는 것은 어쨌든 좋긴 합니다. 하지만 1번처럼 찬물을 벌컥벌컥 마시게 되면 체온이 떨어집니다. 동시에 혈관을 수축해 면역력도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기저질환이 있거나 환절기에는 찬물을 벌컥 드링킹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또, 공복 운동 하시는 분들도 있으시죠? 저도 시간이 없어 아침에 운동하는데요. 아침에 운동을 한 다음에 덥다고 찬물을 벌컥벌컥 마시면 속이 차가워지고 흡수력이 떨어집니다. 항상성이 깨질 수 있으니,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운동하시는 분들은 특히나 찬물 섭취를 멀리하셔야 합니다. 가뜩이나 다량의 단백질을 섭취하시죠? 또 시간이나 틈만 나면 공복을 피하려고 뭔가를 섭취하고 계시죠? 그런 분들은 소화력이 떨어져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운동하는 사람이 더 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찬 물을 주로 마시게 되면 변비에 고생할 수 있으니 반드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따뜻한 물을 마신다?

여러 기사들과 연구들을 보면, 특히 따뜻한 물을 먹어서만 나타나는 큰 장점은 사실 크게 없습니다. 다만 위에서 얘기한 대로, 찬 물의 단점이 명확하다보니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이 권장됩니다. 또 따뜻한 물을 마시면 순간적으로 혈관이 늘어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면 혈류개선이 되겠죠? 순간적인 효과일 뿐입니다만, 누군가에게는 그것도 큰 효과일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체온과 비슷한 정도의 미온수도 좋습니다.


한가지 더, 공복에는 따뜻한 물에 차나 커피를 타 먹지는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잠을 잘 때 과다 분비됐던 위산과 더불어 커피나 차의 카페인이 속을 쓰리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물 마실 때 주의점

물 마실 때 일어나자마자 바로 마시면 안 됩니다. 한 번 입을 헹궈주고 나서 드세요. 잠을 자면서 구강 내 산도가 높아져 있고, 잇몸출혈 등으로 발생한 각종 세균들도 많기 때문에, 그대로 물을 먹으면 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입을 꼭 한번 헹궈준 다음에 따뜻한 물을 마셔주세요. 지중해

매거진의 이전글 런닝 머신 vs 실외 달리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