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중해 Jun 01. 2021

편의점 단백질보충제 괜찮나요?

탄산보다는 프로틴 음료?

프로틴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사실 단백질 보충제, 즉 프로틴은 운동하는 분들의 전유물(?)로 여겨졌었는데요. 최근에는 운동, 다이어트, 이너뷰티 등 건강 전반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프로틴이 대중적인 식품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로 인해 급식 우유 수요가 줄었다고 합니다. 때문에 유업계는 B2C 전략을 세우고 간편하게 먹기 좋은 프로틴 제품들을 출시하는 추세입니다. 실제로 매일유업은 헬스 뉴트리션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셀렉스'라는 브랜드를 론칭했습니다. 우리가 알던 모습의 프로틴 파우더 형태부터, 편의점에서 가볍게 구매해 먹을 수 있는 RTD(Ready To Drink)식의 제품들도 나왔습니다. 운동인들의 음식이었던 단백질 보충제가 일반 식품으로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셈입니다.


우리는 간식을 먹으려고 편의점에 자주 가는데요. 최근에는 GS25, CU, 세븐일레븐 등 편의점에도 다이어트 음식이 많이 입점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오늘은 편의점 RTD 다이어트 단백질 셰이크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다이어트를 해서 살을 빼고 싶거나 운동을 해서 근육을 만들고 싶은 경우 우리는 제일 먼저 찾는 것이 바로 단백질인데요. 꼭 특정한 목표가 있는 사람이 아니어도, 단백질은 근육의 손실을 막는 영양분으로 신체조직의 성장과 유지에 매우 중요합니다. 때문에 우리는 단백질을 각자 필요한 만큼 충분히 섭취해야 하는데요. 특히 노년층의 경우에는 근육의 감소가 빠르게 일어나기 때문에 적절한 운동과 함께 충분한 단백질 섭취를 해주어야만 한다고 합니다. 아무튼, 그렇다면 그렇게 중요한 단백질 섭취는 어떻게 하는 게 효과적일까요?


기본적으로는 우리가 먹는 일반식, 즉 자연식에서 단백질을 풍부하게 섭취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방법입니다. 밥상에 자주 올라오는 두부, 달걀, 콩, 견과류, 생선, 닭고기, 돼지고기, 소고기, 버섯 등의 다양한 단백질원을 고루 활용해서 충분히 단백질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식품 섭취만으로 단백질 섭취가 충분치 않은 경우에는 단백질 보충제를 이용할 수도 있는데요. 보통 큰 용량으로 파는 게 특징이죠. 유명한 브랜드로는 마이 프로틴, NS포대유청, 옵티멀 뉴트리션, 신타 6, 머슬 팜 컴뱃 등이 있습니다.


평소에야 이렇게 드시면 되겠습니다만, 종종 필요할 때 제대로 챙겨 먹지 못하거나 시간이 부족하면 편의점에서 때워야 할 상황이 가끔 발생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편의점에서도 일회분으로 해서 단백질 셰이크를 판매하는데요. 어떤 종류의 단백질 보충제가 있는지 그 성분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봤습니다.



편의점 프로틴 셰이크 첫째는 칼로바이 사의 [퍼펙트 파워쉐이크]입니다.

퍼펙트 파워쉐이크는 초코맛과 곡물맛 등 총 두 가지 제품이 있습니다. 초코맛 기준 250ml에 155kcal입니다. 주요 성분으로는 탄수화물 21g, 당류 18g, 단백질 13g 등이 들어가 있네요. 포화지방은 1.0g, 콜레스테롤은 10mg 들어가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단백질 13g 함유에 당류가 18g 인 점, 그래서 실질적으로는 단백질보다 당류를 더 많이 섭취할 수 있다는 점은 참고하셔야 하겠습니다.



편의점 프로틴 셰이크 둘째는 랩노쉬 사의 [마시는 식사]입니다.

마시는 식사 마일드 카카오는 350ml에 185kcal입니다. 주요 성분으로는 탄수화물 28g, 당류 18g, 단백질 21g으로 다른 제품들보다 기본적으로 용량이 많은 만큼 단백질도 더 함유되어 있습니다. 역시 생각보다 당류의 비율이 높다는 점은 알고 드셔야 합니다. 마시는 식사의 특징으로는 식이섬유가 8g 함유되어 있어 소화에 도움을 주도록 만들어졌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한국영양학회의 자료에 따르면 남자 성인의 하루 평균 권장 섬유질이 25g, 여자 성인의 경우에는 20g이라고 하며 그 이상으로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 하니 평소 식습관에 맞춰 적절히 선택하시는 편이 좋겠습니다.



편의점 프로틴 셰이크 세 번째는 [하이 프로틴]입니다.

하이프로틴 초코맛은 250ml에 150kcal입니다. 주요 성분으로는 탄수화물 14g, 당류 13g, 지방 3.3g, 단백질 15g 등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콜레스테롤 10mg, 칼슘 210mg 등이 들어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특이사항으로는 비타민 A, D, E가 함유되어 있다는 점이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편의점 프로틴 셰이크 넷째는 매일유업 [셀렉스 웨이 스포츠 웨이 프로틴 드링크]입니다.

셀렉스 웨이 스포츠 웨이 프로틴 드링크는 초코맛 기준 330ml에 105kcal입니다. 비교적 큰 용량 대비 칼로리가 적은 게 특징이죠. 주요 성분으로는 탄수화물 4g, 당류 1g, 지방 1g, 단백질 20g 등이 들어 있다고 하는데요. 다른 편의점 프로틴 셰이크 제품에 비해서 현저히 낮은 당류, 그리고 높은 단백질을 가지고 있는 제품입니다. 분리유청단백질 WPI(Whey Protein Isolate)와 밀크 프로틴 MPI(Milk Protein Isolate)가 섞여 있는 제품이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유청단백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른 글에서 다뤄보겠습니다. 암튼, 특이사항으로는 일정량 섭취하게 되면 체지방 연소에 도움을 준다는 L-카르티닌이 200mg 정도 들어있다고 합니다.



편의점 프로틴 셰이크 다섯 째는 빙그레 사의 [요플레 프로틴]입니다.

요플레 프로틴은 프로틴 셰이크와 요구르트의 중간으로서 플레인 맛 기준 210ml에 200kcal로 이뤄져 있습니다. 주요 성분으로는 탄수화물 19g, 당류 16g, 지방 3.9g, 단백질 18.7g 등이 들어있다고 하는데요. 용량 대비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특히 요거트이기 때문에 유산균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급한 경우에 한 번에 유산균과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어 편리하다고 합니다. 칼슘도 265mg 들어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편의점 프로틴 셰이크 여섯 째는 오리온 사의 [닥터유 드링크 단백질]입니다.

닥터유 드링크 단백질은 초코맛 기준으로 240ml에 178kcal로 이뤄져 있다고 합니다. 주요 성분으로는 탄수화물 28g, 당류 24g, 지방 2g, 단백질 12g 등이 들어있다고 하는데요. 용량 대비 타사 제품들에 비해 칼로리가 높은 편이고 단백질 함유량도 12g으로 낮은 편인 반면 당류가 24g으로 단백질의 두 배 가량 들어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여러 회사에서 출시하고 있는 단백질 보충음료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건강하고 멋진 삶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건강식품 및 보조식품이 등장하고 있는데요. 매 끼니를 정확하고 신선하게 먹기가 어려우니 만약 편의점에 가시더라도 비교적 몸에 도움이 되고 살이 덜 찌는 간식들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광고]

-식물성식품 전문기업 어퍼웍스에서 만든 식물성단백질 베지맨입니다.

-본 펀딩은 11월 1일에 시작됩니다.

https://www.wadiz.kr/web/wcomingsoon/rwd/162158


매거진의 이전글 롱런하는 사람들의 해장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