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eon Eunjeong Feb 10. 2021

일본어 공부에 애니는 도움이 안 됩니다!

애니로 일본어 공부하지 마세요!

듣기 잘하려면 애니, 드라마 보라는 추천 많이 들으시죠?

그건 정말 어려운 방법입니다. 이 방법이 정설처럼 자리 잡은 이유가 있습니다. 애니를 좋아하는 분들이 애니를 많이 봤더니 자연스럽게 일본어가 나오더라, 들리더라는 이야기가 그 시작이죠. 틀린 말은 아닙니다.

그런데 그 과정은 많은 분들이 잘 모르시죠. 저는 1년에 약 140명 정도의 학생들을 가르칩니다. 당연히 애니 좋아하는 친구들 몇 명씩은 꼭 있죠. 그 친구들은 소위 ‘애니 덕후’죠.  


A라는 애니가 100편까지 있다고 해보겠습니다. 그 사람들이 1~100편을 한 번 봤다고 덕후라고 할까요? 보고 또 보고 또 보고 수없이 반복해서 보는 자들이 진정한 덕후입니다.

포인트는 애니를 봤다가 아니라 반복입니다.

A: 원피스 1편을 100번 본 사람
B: 원피스 1~100편까지 한 번 본 사람

어떤 사람이 일본어를 더 잘하게 될까요? 당연히 A이겠죠. B는 원피스 등장인물 이름과 자주 하는 말 정도는 외울 수 있겠죠. 우리도 등장인물 이름과 함께 ‘なんだよ!’ 이런 건 외우잖아요.

한 번 봐서는 절대 도움 안 됩니다. 일본어 20년 가까이한 저도 드라마에서 좋은 표현을 들어도 적어 두고 반복해서 보지 않으면 어디 가서 못 써먹습니다. 생각이 안 나거든요.

그리고 애니로 공부하면 안 되는 가장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만화는 대화가 자연스럽지 않죠? 성우들은 오로지 목소리로만 모든 것을 표현해야 하기 때문에 과장된 말투를 사용할 수밖에 없어요. 애니로 공부한 친구를 본 적이 있는데 정말 애니 주인공인 줄 알았습니다^^

어려운 단어와 빠른 발화 속도, 성우의 정확한 발음. 애니는 일본어와 친해지고 조금 더 일본어를 빨리 들을 수 있게 해주는 좋은 자료임에는 분명합니다. 하지만 오로지 애니만으로 일본어를 완벽하게 공부할 수는 없습니다.

‘애니를 좋아해서 많이 봤더니 일본어에 도움이 조금 되더라’ 정도로만 활용하시면 좋으실 것 같아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